S-BRT 란?
2018년 12월에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18.12.19) 에서 그 계획이 처음으로 발표되었습니다.
3기 신도시를 비롯한 30만 가구 공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대책(안)
시범사업지로 선정된 인천계양-부천대장은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방안에 따른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19.5.7)에 이미 S-BRT 계획이 반영 되어 있었음.
S-BRT 시범사업지 5곳
인천계양-부천대장, 창원, 인천, 성남, 세종
국토교통부는 S-BRT를 "기존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라고 설명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이번에 마련한 *[S-BRT 표준 지침(가이드라인)]도 함께 공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새로 도입되는 S-BRT는 평균 운행속도 35km/h, 출-도착 일정 2분 이내를 목표 서비스 수준으로 정해, 기존의 BRT에 비해 속도와 정시성이 크게 향상된 대중교통이 될 전망
1. 계양-대장 노선(김포공항역 ~ 박촌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L=17.3km)
3기 신도시 계양·대장지구를 GTX, 9호선 등 인근 주요 지하철역으로 연결해 출·퇴근 시간을 단축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
2. 창원(창원시 도계광장 ~ 가음정 사거리 / L=9.3km)
주요 간선도로에 개발계획을 수립 중인 노선으로, S-BRT로 고급화하여 대중교통망이 개선되고 통행속도 향상, 이동시간 단축이 될 것으로 기대
3. 인천(인하대 ~ 서인천 / L=9.4km)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과 연계 추진하고 기존 운영 중이 청라-강서 BRT와 연결해 인천~서울 간 광역 BRT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
4. 성남(남한산성입구 ~ 모란역사거리 / L=5.2km)
구도심의 주요도로인 산성대로의 버스서비스를 고급화하고 지하철(분당선, 8호선)과 주요 간선도로(성남대로)와 연경설을 제고할 계획
5. 세종(반곡동 ~ 세종터미널 ~ 한별리 / L=22.9km)
정류장 첨단화(냉·난방시설, 와이파이 등), 전기·굴절버스, 우선신호시스템, 사전요금시스템 도입 등을 추진해 신규 노선 도입에 앞서 S-BRT 실제 모습을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
시범사업은 내년 상위계획 반영, 기본계획 수립등을 통해 본격 추진될 계획이며 우수사례로 발전시켜 다른 지역에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
BRT vs S-BRT 차이점, 개선점
S-BRT 표준가이드라인(국토교통부)
구분 | 세부 항목 | 권고 기준 | 최소 기준 |
전용 주행로 | 차로 분리 | 외부차량과 분리 가능한 시설(연석 등) 설치 | 차선 분리 |
교차로 처리 | 교차로 입체화 또는 우선신호 | ||
정류장 | 정류장 형태 | 폐쇄형 정류장 | 반개방형 |
정류장 형식 | 섬식 정류장 | 상대식 | |
정류장 규모 | 폭원 5m이상 | 3m 이상 | |
추월 차로 | 정류장 별 1개 이상 추월차로 확보 | 연속되는 2개 정류장 중 1개 |
|
정류장높이·간격 | 차량-승차대 간 높이 4cm, 수평 간격 최소화 | ||
전용차로 | 차량 용량 | 출입문 3개 이상의 대용량 버스 (ex. 양문형 버스(섬식), 굴절·이층버스) |
일반 저상 |
차량 연료원 | 전기 또는 수소 차량 | CNG, CNH hybrid | |
시스템 연계 | 브랜드 | 주행로, 정류장, 차량 디자인 통일 | |
환승체계 | LOS(lever of service) B 이상 (승하차 지점 간 거리 60~120m 이상) |
LOS C | |
연계체계 | 주요 교통수단의 운행 스케줄과 연계 | ||
운영센터 | 실시간 정보제공기능을 갖춘 센터 | ||
서비스 운영 | 사전요금지불 | 정류장에서 요금 지불 가능 시스템 구비 | |
배차간격 | 노선별 첨두시 10분 이내 | ||
편의시설 | 차량·정류장에 냉·난방 시설, BIS 등 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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