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로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고 생활권을 확장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기존 GTX-A, GTX-B, GTX-C 노선만으로는 부족한 지역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 GTX-A, GTX-B, GTX-C 노선을 연장하고, GTX-D, GTX-E, GTX-F 노선을 신설한다고 합니다. GTX 노선 연장 및 신설 계획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열차)
GTX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자로 일반 지하철보다 훨씬 깊은 50m 땅 밑에 만드는 지하철로 일반적인 지하철보다 속도가 평균 30~35km/h(1시간에 30~35km 이동)인데 비해, GTX-A 기준으로 평균 100km/h(1시간에 100km 이동) 속도로 이동합니다. 물론 급행 GTX-A는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합니다.
GTX는 최고 시속 180km로 정차역을 최소화하여 수도권 전역을 1시간 이내로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최근 GTX 노선을 연장 및 신설한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각 노선별로 연장 및 신설 계획 내용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GTX 노선 연장 및 신설 계획
GTX-A, GTX-B, GTX-C 노선을 연장하고, GTX-D, GTX-E, GTX-F를 신설한다고 합니다.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연장 계획 : GTX-A, GTX-B, GTX-C 노선
-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설 계획 : GTX-D, GTX-E, GTX-F 노선
GTX-D, GTX-E, GTX-F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설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한다고 합니다. GTX-A, GTX-B, GTX-C 노선은 수도권의 대부분 지역을 포함하고 있지만, 수직 및 수평 축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였습니다. 부족한 노선을 GTX-D, GTX-E, GTX-F 노선을 신설하여 보완한다고 합니다.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연장 및 신설 계획과 개통예정 날짜 그리고 개통역까지 각 노선별로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GTX-A 노선 연장 및 개통예정 날짜와 개통역
GTX-A노선은 2024년 3월 30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최초로 개통합니다.
- GTX-A 노선도 및 개통역 : 운정역 - 킨텍스역 - 대곡역 - 창릉역 - 연신내역 - 서울역 - 삼성역 - 수서역 - 성남역 - 구성역 - 동탄역 - 평택지제역
3월 30일 개통하는 GTX-A 구간은 수서에서 동탄입니다. 그리고 2024년 하반기에는 창릉과 삼성역을 제외한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개통합니다. 추후 2028년에는 GTX-A 노선 전 구간이 개통 완료될 예정입니다.
- 수서역 ~ 동탄역 구간(구성역 제외) : 2024년 3월 30일 개통 예정
- 구성역 : 2024년 6월 개통 예정
- 운정역 ~ 서울역 구간(창릉역 제외) : 2024년 12월 개통 예정
- 서울역 ~ 수서역 구간(삼성역 제외) : 2025년 11월 개통 예정
- 창릉역 : 2026년 개통 예정
- 삼성역 : 2028년 4월 개통 예정
GTX-A 노선 연장 계획은 동탄에서 평택시까지 연결하는 계획입니다. 평택까지 연결하는 GTX-A 연장은 계획이기 때문에 아직 개통 예정 날짜는 결정되지 않았지만, 평택 지제역으로 GTX-A 노선이 연장될 계획입니다.
동탄에서 수서역까지 버스와 수인분당선을 이용했을 때 최소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3월 30일 GTX-A 노선 중 수서역에서 동탄역 구간이 개통되어 GTX A를 이용하면 20분 이내에 도착할 수 있게 됩니다. 운정역에서 서울역은 20분 대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GTX-B 노선 연장 및 개통예정 날짜와 개통역
GTX-B 노선은 2024년 3월에 착공을 시작할 예정이며, 인천대 입구부터 남양주의 마석까지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열차입니다.
- GTX-B 노선도 및 개통역 : 인천대 입구역 - 인천시청역 - 부평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신도림역 - 여의도역 - 용산역 - 청량리역 - 상봉역 - 별내역 - 왕숙역 - 평내호평역 - 마석역 - 가평군 - 춘천시
GTX-B 노선은 2030년에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며, 완공 후 마석역에서 경춘선을 활용해서 가평군을 거쳐 춘천시까지 연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GTX-B 노선은 기존 인천에서 서울역까지 소요시간 95분을 30분으로 단축하고, 마석역에서 청량리역까지 소요시간 75분을 23분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GTX-C 노선 연장 및 개통예정 날짜와 개통역
GTX-C 노선은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GTX-C 노선도 및 개통역 : 덕정역 - 의정부역 - 창동역 - 광운대역 - 왕십리역 - 삼성역 - 양재역 - 정부과천청사역 - 인덕원역 - 금정역 - 의왕역(상록수역) - 수원역
GTX-C 노선은 GTX-B 노선과 함께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에 최초 반영되었으며, 지난 2024년 1월 25일 의정부시에서 착공 기념식을 열었습니다.
GTX-C 노선은 북으로는 덕정역 위로 동두천시까지 연장하고, 남으로는 수원역에서 화성시(병점역), 오산시(오산역), 평택시(평택지제역), 천안시, 아산시까지 연장할 계획입니다.
GTX-C 노선이 완공되면, 경기 북부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 경기 남부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로 출퇴근이 가능해집니다.
GTX-D, GTX-E, GTX-F 노선 신설 계획
GTX-D, GTX-E, GTX-F 노선은 GTX A, B, C 노선을 보완하기 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GTX D, E, F 노선을 정부에서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빠르게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구간별로 개통을 하고, 예비타당성 신청과 함께 민간제안 절차도 함께 진행합니다.
GTX-D 노선 및 개통역
GTX D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여 부천 대장에서 만나 강남(삼성)까지 이어지고 잠실 또는 원주로 갈라지는 노선입니다.
GTX-D 구간별 개통역 및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 ~ 부천종합운동장 구간 : 장기역 - 인천 원당역 - 계양역 - 대장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인천공항 2 터미널 ~ 대장 구간 : 인천공항 2 터미널역 - 인천공항 1 터미널역 - 중산역 - 청라국제업무단지역 - 가정역 - 작전역 - 대장역
- 부천종합운동장 ~ 삼성 구간 : 부천종합운동장역 - 광명 시흥역 - 가산디지털단지역 - 신림역 - 사당역 - 강남역 - 삼성역
- 삼성 ~ 팔당 구간 : 삼성역 - 잠실역 - 강동역 - 교산역 - 팔당역
- 삼성 ~ 원주 구간 : 삼성역 - 수서역 - 모란역 - 경기광주역 - 곤지암역 - 이천역 - 부발역 - 여주역 - 원주역
GTX-D 노선은 2030년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 구간을 개통할 예정이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기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 개통 예정 : 2030년
- 부천종합운동장역 ↔ 교산, 원주 구간 개통 예정 : 2035년
- 인천공항 2 터미널 ↔ 대장역 구간 개통 예정 : 2035년
- 팔당역 : 미정
GTX-E 노선 및 개통역
GTX E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하여 대장을 지나 남양주 왕숙과 덕소까지 이어지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입니다.
GTX-E 구간별 개통역 및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 구간 : 인천공항 2 터미널역 - 인천공항 1 터미널역 - 공항화물청사역 - 중산역 - 청라국제업무단지역 - 작전역 - 대장역 - 등촌역 -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연신내역 - 평창역 - 신 정릉역 - 광운대역 - 신내역 - 구리역 - 일패역 - 덕소역
인천공항 2 터미널역부터 덕소역까지 전구간을 2035년에 개통 예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F 노선 및 개통역
GTX F 노선은 수인분당선과 서해선 등의 기존 철도 노선을 활용하여 하남 교산, 의정부, 대곡, 부천, 수원을 지나 수도권을 크게 한 바퀴 연결하는 원형순환노선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GTX-F 구간별 개통역 및 노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 구간(원형순환노선) : 대곡역 - 김포공항역 - 부천종합운동장역 - 신천역 - 시흥시청역 - 초지역 - 야목역 - 오목천역 - 수원역 - 기흥역 - 정자역 - 모란역 - 복정역 - 교산역 - 덕소역 - 일패역 - 왕숙역 - 풍양역 -탑석역 - 의정부역 - 장흥역
GTX-F 교산역에서 왕숙 2 구간을 2035년까지 개통 예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나머지 구간 개통 예정은 현재 미정인 상황입니다.
이상으로 GTX-A, GTX-B, GTX-C 노선 연장 계획과 GTX-D, GTX-E, GTX-F 노선의 신설 계획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열차를 통해 출퇴근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수도권 시민들의 생활권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GTX-A를 시작으로 GTX-F 노선까지 모두 개통이 완료되면, 하루 평균 183만 명이 수도권광역급행열차를 이용할 것이라고 하며, 이에 따르는 경제적 효과와 고용창출 효과는 엄청나다고 합니다.
수도권은 30분, 충청도와 강원도권은 1시간 내로 이동할 수 있는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GTX는 수도권의 출퇴근 시간 단축 및 생활권 확장 그리고 경제 및 고용 창출 효과를 낼 수 있는데 비해, 지방에는 GTX가 모두 개통되더라도 아무런 영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지방도 소도시에서 대도시로 출퇴근하는 시간은 충분히 시간이 오래 걸리고 대도시 내에서도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체증이 있기는 수도권과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GTX처럼 지방에서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방 대도시권에도 GTX와 같은 수준의 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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