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GTX-A 개통을 눈앞에 두고 있으며, GTX-B부터 GTX-F까지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수도권인 지방의 광역급행철도는 x-TX라고 합니다. x는 각 지방권의 고유 이니셜로 대체되며 대표적으로 CTX와 BuTX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GTX라고 부른다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는 x-TX라고 명칭을 부르게 됩니다. 'x' 자리에 각 지방권의 고유 이니셜이 들어간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또는 비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의미합니다.
GTX A부터 GTX F 노선으로 수도권 교통망을 확보한다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인 x-TX는 지방에서도 메가시티 1시간 생활권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x-TX를 원활하게 도입하기 위해 민간투자사업 의향이 있는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하고, 그 외 사업에 대해서도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도입이 가능한 노선을 지자체와 민간의 건의를 받아 발굴하여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목차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CTX
충청도의 광역급행철도 명칭은 CTX입니다. CTX는 민자 방식의 광역급행철도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현재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100분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지만, CTX로는 53분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CTX 노선 및 개통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부대전청사역 ~ 청주공항역(본선) 구간 : 정부대전청사역 - 정부세종청사역 - 조치원역 - 오송역 - 청주 도심역 - 청주공항역
- 조치원역 ~ 천안역(지선) 구간 : 조치원역 - 천안역
CTX 노선과 연결되는 광역철도 노선 및 개통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석역 ~ 정부세종청사역 구간 : 반석(칠성대) 역 - 외삼역 - 금남역 - 세종터미널역 - 정부세종청사역
- 정부세종청사역 ~ 조치원역 구간(세종시 구간) : 정부세종청사역 - 조치원산업단지역 - 조치원역
- 조치원역 ~ 청주공항역(청주시 구간) : 조치원역 - 오송역 - 강내역 - 가경역 - 충북대역 - 충북도청역 - 율량역 - 오근장역 - 청주공항역
정부대전청사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는 60분 걸리는 시간을 75% 줄여 15분 걸리게 됩니다.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 도착시간은 45분에서 13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의 첫 단추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 CTX는 2024년 4월 CTX 민자적격성조사를 의뢰합니다.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철도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철도는 정부 재정으로 진행되는 사업 중 하나로 GTX 급행철도 차량을 투입해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습니다. 개통 시 대구에서 신공항까지 30분 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구에서 의성까지 철도로는 1시간 30분, 자차로 이동하는 경우 1시간 10분이 소요되지만,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철도로는 40분대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철도 노선 및 개통역 : 서대구역 - 동구미역 - 대구국제공항역 - 의성역
또한, 대구경북 신공항 광역철도 의성역을 통해 안동역까지 연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구권 광역철도
2024년 12월에는 지방권 광역철도 최초로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가 개통될 예정입니다.
- 대구권 광역철도 1단계 : 구미 - 대구 - 경산
-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 : 구미 - 김천
대구권 광역철도 2단계인 구미와 김천 구간은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구와 경산을 잇는 대구 도시철도 1호선도 2024년 12월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부산형 광역철도(BuTX)
부산형 급행철도 BuTX(뷰티엑스, 부티엑스) 노선 및 개통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BuTX 노선 및 개통역 : 가덕도신공항역 - 명지역 - 하단역 - 부산(북항) 역 - 부전역 - 센텀시티역 - 오시리아역
BuTX는 가덕도신공항역에서 오시리아역까지 2030년에 개통을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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