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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3기 신도시 총괄현황 및 분석

by 한결처럼 2020. 4.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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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문재인 정부에서 주택시장 안정을 위해 계획한 대규모 택지지구로, 남양주 왕숙신도시 · 하남 교산신도시 · 인천 계양신도시 · 고양 창릉신도시 · 부천 대장신도시 5곳이 3기 신도시로 지정되었다.

2018년 12월 19일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에 따르면, 경기도 남양주시 왕숙 · 하남시 교산 ·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양테크노밸리 · 과천시 과천 4곳이 100만 ㎡ 이상 대규모 택지지구로 지정되었다. 4곳은 모두 서울 경계로부터 약 2km 떨어진 지역이다. 4곳의 대형 택지 이외에도 100만 ㎡ 이하 6곳, 10만 ㎡ 이하 31곳도 함께 발표되었으며, 이와 함께 투기 방지 방안, 원주민 재정착률 제고방안,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 또한 같이 발표되었다.

이후 2019년 5월 7일, 국토교통부는 경기도 고양시 창릉 · 부천시 대장 2곳에 3기 신도시를 짓기로 발표하였다. 또한 안산 장상 · 용인 구성역 · 안산 신길2 · 수원 당수2 등 26곳에 중소규모 택지지구를 짓기로 하였다.

3기 신도시 총괄현황
3기 신도시 추진현황

 

1. 남양주 왕숙

완전한 도시 기능을 갖추고 주변도시와 교류하며 상호보완, 성장하는 공생도시를 비전으로 경제 · 생태 · 초연결 · 행복도시 4가지의 개발향으로 구상

남양주왕숙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 친환경문화복합, 사회경제복합, 비즈니스복합 등 3개 중심생활권과 주거지 반경 500m 이내 공원ㆍ학교 등 공공시설이 포함된 9개 근린생활권 으로 구분하고 모든 생활권을 공원 녹지로 연결하는 계획을 수립

 집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GTX-B역, S-BRT 등을 신설하고 퍼스널모빌리티 등과 연계하여 지구 내 첨단업단지, 벤처타운 등 직장과의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ㅇ 또한, 신도시의 관문이 되는 GTX-B / 경춘선 / S-BRT 통합 플랫폼을 랜드마크로 조성하고, 주변 건축물, 공원 등을 보행데크로 연결하는 등 교통·문화·상업 기능이 어우러지는 도시계획을 제안하였다.

특화구역 조감도

 

 

2. 하남 교산 지구(GO-LIVING PLATFORM)

교산 지구는 ‘공존·상생의 CO-LIVING PLATFORM’을 비전 으로 ‘친환경’,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자족’, ‘다양한 거주 환경’을 도시의 개발방향으로 제안

하남교산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친환경도시 교통친화 친육아환경 일자리 · 자족도시 다양한 거주환경
지문과 땅의 형국 보존 기존 가로체계의 존중과 다원화/다중심 체계 보행을 통한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 창출 자율조직 또는 자율진화하는 용도복합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거주방식 실현
· 수축, 녹지축 계획
· 산과 만나는 접경지 및 GB 보존 등
· 동서를 잇는 내부순환체계
· 지하철 BRT노선 분리
· 휴먼스케일의 도로폭 조정

· 보행중심 생활권 설정
· 생활권 내 학교, 생활SOC 균등배치
· 삶터+일터+놀이터의 복합
· 입체적 도시기능 연결
· White Zone 구상
· 입지 고려한 거주유형
· 거주유형에 따른 다양한 건축유형 구상

 

교산신도시를 크게 자족중심 생활권과 주거중심 생활권으로 구분하고 보행 중심의 12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

자족중심 생활권은 도로망을 따라 4곳으로 구분했고, 주거중심 생활권은 학교 및 대중교통역 등 교통 결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8곳으로 세분화

지하철 신설역을 중심으로 3곳을 상업 · 문화 · 생활SOC가 집적된 역세권 복합용지로 계획

중부고속도로로 단절된 자족중심 생활권 북쪽과 남쪽을 연결하기 위해 해당 지역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단절된 생활권을 연결하는 인공 도시고원(Urban Plateau)을 설치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업ㆍ업무· 주거·문화가 어우러지는 미래형 복합용지(Urban Hybrid)를 계획

 특화구역 지하층(level -1)은 BRT, 지하도로, 공유주차장 등 첨단 교통 물류 기능을 담고 지상층(level 0)은 덕풍천, 공원 등 자연네트워크를 구성하며, 상부층(level +1 /n+1)은 인공데크공원으로 도로단절을 극복하면서 랜드마크건물 등 다채로운 도시경관을 제안

덕풍천 수변공원 조성, 역사문화자원 보전계획 등 자연ㆍ역사와 공존하는 도시를 제안

특화구역 조감도

 

3. 인천 계양 지구(Hyper Terra City)

계양 지구 당선작은 ‘마음을 연결하는 초(超)시대의 신도시’라는 비전으로 ‘포용’, ‘연결’, ‘융합·공유’를 통한 Hyper Terra City의 구현을 도시 개발방향으로 제시하였다.

인천계양 지구 최우수작 조감도(지구계획 수립 시 변경 가능)

 계양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9ㆍ5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GTX-B, 7호선, 대곡소사선)을 이어주는 S-BRT가 교차로 등에서 막힘 없이 운행되도록 입체노선을 제안하고, 주거단지 등에서 도보로 8분(600m)이내 S-B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역사계획을 마련하였다.

 자동차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보행 중심의 교통망 체계 구축도 제안되었다

 남북의 S-BRT 노선과 동서의 계양산과 굴포천을 잇는 녹지축의 교차점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고 복합환승센터, 기업․상업용지, 스타트업캠퍼스 등이 어우러지는 첨단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한다.

특화구역 조감도 및 주요 계획 요소

 

4. 고양 창릉신도시

 130만 여m2 (40만 평, 가용면적 37%)를 자족용지로 조성
 고양선 전철(14.5km) 등 전체 사업비 20%(2조 원 이상) 교통대책에 투자
 310만 여m2 (95만 평)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공원 조성
위치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동산동, 용두동, 향동동, 화전동, 도내동, 행신동, 화정동, 성사동 일원
기간 : 2019년 ~ 2029년

* 입지 발표 시 수립한 교통대책 이외 지자체 건의 등을 반영하여 추가 교통대책 검토 중

 창릉지구는 경기도, LH,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며, 수도권 서북부권의 대표적 일자리 거점지역으로 조성할 예정

 판교의 2배가 넘는 130만m2 규모의 자족용지(기업ㆍ일자리 용지)를 고양선*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집중 배치하고, 기업 요구에 맞춰 자족용지의 성격을 다양화할 계획
   * 연장 14.5.km, 사업비 1.8조 원 규모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하여 직주근접형 자족 도시 모델을 실현시킬 계획

 공공지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스타트업 등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할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 센터’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건설·운영할 계획이다.

 지구의 중심을 흐르는 ‘창릉천’과 군부대부지가 있던 망월산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 생태 주거단지를 조성

전체 면적의 39%가 공원ㆍ녹지로 조성되며, 지구를 관통하는 동서 간 녹지축*이 지구 내 공원·녹지로 연결
   * 동쪽 녹지축 : 서오릉∼망월산축, 서쪽 녹지축 : 국사봉∼봉대산축

 기존 군부대(30사단)는 약 100만㎡ 규모의 도시숲으로 조성함으로써 시민의 휴식처로 제공

 지구 중심으로 흐르는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 창릉천은 호수공원, 서오릉, 벌말 예술인마을(화전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공간별 특성을 고려한 천변 공원으로 조성하고, 퍼스널 모빌리티로 자유로운 통행이 가능하게 되어 문화교류 중심지 역할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의 남측은 비닐하우스 등으로 훼손된 곳을 정비하면서 저층의 역사문화 거리를 조성할 계획

- 이와 더불어 역사문화전시관 유치 및 한옥 특화단지 등도 조성하고 서오릉 중심에서 약 1km 정도 이격하여 아파트 등을 건립하여 서오릉 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계획

 창릉지구 훼손지 복구계획*으로 ‘20년 7월이면 해제되어 난개발이 우려되는 장기미집행공원부지 등이 70만㎡ 규모의 공원으로 조성 되며, 토지보상비와 공원 조성비는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부담
* 개발제한구역 내 주택, 상가, 축사 등 건축물(공작물) 설치로 인해 훼손된 지역을 공원·녹지로 복원하는 사업

- 역사ㆍ문화 공간인 행주산성 역사공원 등이 사유화 및 난개발 위험에서 벗어나, 고양시민 등이 이용하는 도시공원으로서 조성

 

 

5. 부천 대장신도시

계획위치 :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계획면적 : 3,434,660㎡(개발제한구역 3,430,406㎡ 포함)

계획인구 및 세대 : 47,000인(20,000세대)

사업기간 : 2020년∼2029년

계획지구 위치도

 

입지에 따른 대안(안)

서울시와 접하며 국도39호선, 봉오대로와 연접, 외곽순환고속도로(계양IC), 경인고속도로 (부천IC)와 1km거리에 위치하여 광역교통 및 도심 접근성 우수함
 사업지 주변으로 대장안지구, 부천원종지구 등 신규 택지개발지구와 오정산업단지, 오정물류 단지, 서운산업단지 등이 입지하여 연계개발 용이
 굴포천변 용지를 추가편입 함으로써 계획지구 서측 으로 계양지구(3기신도시)와 연계·통합 개발 추진
 추후 S-BRT, 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해 주변 지역으로의 교통 접근성이 용이하여 시너지 효과 기대 및 도시의 조기 활성화 도모
 계획지구 주변 신도시(계양지구 등)와 연계하여 도시간의 광역교통여건 및 접근성에 유리하며, 굴포천을 통한 계양지구와의 통합 개발 등 연계성이 우수

토지이용구상(안)

 계획지구내 약 2만호 공급 가능함 ◦대상지 주변의 기존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서측에 자족기능을 집적함으로써 산업 효율성 증대
 주변 토지이용현황과 연계한 산업 및 주거지역의 배치로 토지이용 효율성 증대
 김포국제공항 항공기 소음영향을 고려하여 계획 지구 동측은 비주거시설(도시지원시설)로 토지 이용구상(안)을 수립
* 본 절차는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개발기본계획) 단계로서, 제시한 도면은 토지 이용계획구상(안)으로 세부적인 토지이용계획 등은 향후 지구계획 수립시 변경될 수 있음

지역개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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