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요로결석의 원인과 증상, 검사 방법 그리고 치료 방법과 예방관리법

by 한결처럼 2023. 1. 3.
반응형

요로결석은 옆구리 통증과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면서 그 통증이 상당히 심하다고 하는데요. 심한 고통을 다 겪고 치료한 다음 재발하는 경우가 무려 70%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과 검사 방법 그리고 치료방법과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 관리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에 돌이 생기는 요로결석

요로결석이 생기는 원인

요로결석은 소변이 콩팥에서 만들어져서 몸 밖으로 나오기까지 소변이 지나가는 길 즉 콩팥, 요관, 방광, 요도 중에 어디든지 돌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돌 때문에 소변 흐름에 문제가 생겨서 통증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소변 길이 완전히 막히는 경우 막힌 위쪽이 늘어나는 수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을 적게 마시면 소변량이 줄어들고 결석의 재료가 되는 작은 알갱이들이 소변 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서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돼서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원인으로는 소금을 많이 먹거나,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어도 요로결석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비타민 C를 너무 많이 먹어도 소변 성분이 변해서 요로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1)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증상 특징으로 짐작 및 예측해볼 수 있는데요.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그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응급실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서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데,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 통증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남성 요로결석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발생하고, 여성 요로결석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가기도 합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오게 되는 경우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고,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요로결석 검사 방법

① 소변검사 : 우선 요로결석이 있는 경우에 소변검사를 했을 때 소변에 피나 염증, 세균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X-ray : 엑스레이를 찍어서 단순 요로 촬영으로 결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석이 골반뼈에 가려져 있거나 방사선이 투과되지 않는 결석인 경우에는 단순 X-ray 촬영에서는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설성 요로 조영술 : X-ray 촬영에서 요로결석이 보이지 않는 경우 검사하는 방법인데, 방광에 조영제를 채운 뒤 배설시키는 과정을 투시 촬영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④ CT : CT를 찍어서 장기와 결석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으로 요로결석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배설성 요로 조영술과 마찬가지로 X-ray 검사에서 결석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 사용되는 검사 방법입니다.\
요로결석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24시간 소변 성분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루 동안 소변을 모아서 소변 성분을 분석한 후에 요로결석이 자꾸 재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찾고 향후에 결석의 재발을 막는 식이요법이나 약물치료 계획을 정하고 전문의와 함께 세워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요로결석 치료 방법

요로결석의 치료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증상이나 결석의 크기, 결석의 위치, 요관이 막혔는지 등을 고려해서 치료 방법을 정하게 됩니다.
① 자연 배출(결석이 작은 경우) : 일단 결석이 작은 경우 저절로 나오도록 기다려보기도 합니다. 하루 소변량이 2~3L 이상이 되도록 충분한 물을 섭취해주면서 요로결석이 저절로 녹아서 소변을 통해서 밖으로 나오기를 기다리는 치료 방법입니다. 결석의 크기가 작을수록 요로의 아래쪽에 결석이 위치할수록 자연배출되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통증 예방을 위해서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② 체외충격파쇄석술 : 자연 배출을 기다리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체외충격파쇄석술이라고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해서 결석을 잘게 쪼개서 자연적으로 쪼개진 결석이 소변으로 배출되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입원을 하거나 전신마취를 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대적으로 적은 통증으로 널리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하지만, 요로가 꽉 막힌 경우, 출혈 위험이 높거나 경향이 있는 환자와 임산부 등에서는 위험할 수 있으므로 시행 여부는 신중해야 합니다. 쇄석술을 한 다음에 깨진 요로결석은 보통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됩니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한 경우에는 반복해서 시술하기도 합니다.
③ 요관내시경 결석제거술 : 상황에 따라서 다른 치료를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방광을 통해 요관에 내시경을 넣어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요도를 통해 끝이 구부러져 콩팥을 구석구석 다닐 수 있는 연성 내시경을 삽입하여 요관 내에 있는 결석을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
④ 경피적 신장 결석제거술 : 피부를 통해 콩팥의 구멍을 뚫어서 내시경을 넣어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결석이 큰 환자에게 시행하는 방법으로 옆구리 부위 피부를 관통하여 내시경을 삽입하고 결석을 꺼내거나 레이저로 분쇄하는 방법
⑤ 수술 : 앞서 설명한 4가지 방법들로도 치료가 되지 않는다면, 수술로 피부를 절개하고 신장이나 요관에 있는 결석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4) 요로결석 재발을 막는 예방법

요로결석은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상당히 많은 분들이 재발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요로결석 치료 후 6년 이내 재발하는 확률이 60~70% 정도라고 합니다. 절반 이상에서 재발을 하니 굉장히 높은 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은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① 하루 2L 이상의 수분 섭취해서 소변량이 충분하게 유지되게 합니다.
나트륨 섭취 줄이기, 소금을 많이 먹으면 결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소금 섭취를 줄이는 음식 조절이 필요합니다.
육류 섭취 줄이기,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결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육류 음식 섭취를 줄입니다.
구연산이 풍부한 과일 섭취, 구연산이 풍부한 오렌지, 자몽, 귤 같은 감귤류 과일과 파인애플, 딸기, 라즈베리, 크랜베리와 같은 베리류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와 같은 음식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과다복용 피하기, 비타민 C 약제 과다 복용은 결석 발생 위험을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요로결석을 관리했을 때에도 결석이 재발한다면,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고 소변 검사를 분석해서 요로결석이 재발하는 원인을 찾고 그 원인에 맞춰서 식이요법을 해보고 필요한 경우에는 결석 재발을 막는 약을 처방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