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신장 건강을 확인해볼 수 있는 증상

by 한결처럼 2022. 12. 8.
반응형

'신장' 즉 콩팥은 , 침묵의 장기라고 불립니다.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이유는 신장에 병이 생기고 나서 그 기능이 많이 줄어들 때까지도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만성 콩팥병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신장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이상 신호를 통해서 체크하는 방법과 이상 증후가 나타났을 때 검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의 이상을 의심해야 하는 증상

①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는 증상

소변에서 거품이 생기는 것은 단백뇨의 증상으로 소변에서 단백질이 많이 빠져나오는 것은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소변에 거품이 많아도 소변검사에서 단백뇨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일단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증상

신장에 염증 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는 경우에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소변이 붉게 나온다면 꼭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③ 건강검진에서 단백뇨나 혈뇨가 관찰되는 경우

앞서 설명했던 소변에 거품이나 피가 섞여 나오는 것처럼 눈으로 봐서 이상을 느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눈으로는 혈뇨나 단백뇨를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검진에서 소변검사를 하면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④ 몸이 붓는 증상

몸이 붓는 증상으로 즉 부종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물론 부종이 생겼다가 바로 없어지는 정상적인 부종도 있습니다.
그러나 부종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신장의 문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또 심한 부종은 신장뿐 아니라 심장, 간, 갑상선의 문제가 생겨도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⑤ 급격하게 체중의 변화가 생기는 증상

이것도 부종과 관련된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⑥ 요량이 증가하는 증상 / ⑦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 ⑧ 밤에 자다가 깨서 소변을 보는 증상

이 세 가지 증상은 신장이 소변을 농축시키는 기능을 잘 못하면서 소변량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또 잠자는 동안 소변을 2번 이상 봐야 하는 야간뇨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런데 신장 기능이 많이 나빠지게 되면 오히려 소변량이 줄어들기도 한다는 것도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⑨ 소변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증상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⑩ 혈압이 높은 증상

고혈압은 신장을 병들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신장에 병이 생기면 혈압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⑪ 허리가 아픈 증상

신장의 위치가 양쪽 옆구리에 위치하기 때문인데, 신장에 염증이 생기면 옆구리, 즉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을 확인했을 때

11가지 증상 중에서 단 하나만이라도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동네 의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너무 큰 염려는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이상 증상만으로 무조건 신장병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증상이 나타났다면 경각심을 가지고 꼭 미리 검사를 받아보라는 의미입니다. 특히 신장은 꼭 검사를 받아보아야 하는 이유는 신장병이 워낙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며, 미리 검진 차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신장병 검사 방법은 간단한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만 일단 받아도 됩니다. 물론 추가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에 따라서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더 정밀검사를 진행하겠지만 큰 이상이 없다면, 간단한 검사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신장에 이상이 있더라도 위에 설명한 11가지 증상 중 하나도 없는 경우도 물론 있습니다. 즉 무증상인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소변, 혈액 검사를 통해서 신장 기능 검사를 해보시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