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드루이드 높은 난이도로 인해 육성이 어려운 경우에는 스킬트리, 정복자 노드, 아이템 세팅을 통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아블로 4 드루이드 스킬트리 빌드를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아블로 4 드루이드 스킬트리
디아블로 4의 드루이드는 누구나 후반에 가서 좋은 포텐이 터지는 것은 아는 부분이겠지만, 육성 구간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직업이라 많은 분들이 포기하거나 두 번째 직업으로 생각을 많이 합니다. 디아블로 4 드루이드의 스타트 빌드, 50~100 악몽 가이드, 60~100 고행 가이드 그리고 힘의 전서, 영혼 은총, 위상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아블로 4 드루이드 목차
1. 스타트 빌드
- 스킬 트리
2. 악몽 가이드(50~60)
- 스킬 트리
- 정복자 노드
- 최종 엔드 세팅 전설 위상
3. 고행 가이드(60~100)
- 스킬 트리
- 아이템 세팅
- 영혼 은총 및 정복자 보드
- 스킬 메커니즘
스타트 빌드
드루이드를 여러 번 육성하면서 수십 번의 스킬 초기화 등을 해보며 20, 25 레벨에 최적화된 스킬트리를 계속 연구했지만 레벨적인 한계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시너지가 괜찮은 스킬 조합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육성구간의 드루이드는 엘리드루나 소환, 쳐부수기 등 단일 핵심 스킬 기준의 육성 정보가 많습니다. 직접 테스트했던 빌드는 2가지 스킬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는 쳐부수기입니다. 쳐부수기는 시원한 타격감과 높은 대미지와 범위로 초반에 매우 좋은 스킬 중 하나지만 유니크 몬스터나 보스전에서 조금 약한 느낌이 있어 육성구간에서는 기피하게 되는 스킬입니다. 어차피 렙제가 있는 베타 테스트가 아니기 때문에 핵심 스킬을 2개 채용하여 해당 부분의 단점을 커버해 주고 쳐부수기는 12초마다 제압 쿨이 돌 때마다 사용해 주며 두 번째 스킬을 유니크 몬스터나 보스전에 사용해 주도록 합니다. 쳐부수기는 건강상태가 12초 유지되면 제압 효과를 얻습니다. 제압 효과는 체력과 보강된 생명력의 합에 비례하여 추가 피해를 주는데 이 제압효과가 육성구간에는 굉장히 강력하여 일반 몹 구간에서는 웬만한 일반 아이템을 차고 있어도 제압 효과로 거의 한방 컷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일반 몹 구간은 제압 쿨이 돌 때마다 쳐부수기를 사용해 주면 되겠습니다. 물론 유니크 몬스터에게도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두 번째 핵심 스킬은 산사태입니다. 산사태의 경우 태초의 산사태까지 찍어주면, 대지 티끌을 보유할 경우 무조건 극대화 대미지를 주기도 하고, 전설 위상 중에는 두 번 발동되는 위상이 있어 원거리 단일 딜로는 감히 최고 딜을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자세한 스킬 메커니즘을 보면, 적을 이동 불가 또는 기절 상태로 만들면 대지 티끌을 얻는데, 이게 적 하나하나 모두 다 적용이 되어 10마리의 적을 스턴을 걸면 대지 티끌을 10개를 얻고 대지 티끌을 보유하고 있을 때 산사태를 사용하면 무조건 극대화 대미지를 주며 적 하나당 대지 티끌이 1개 소모됩니다. 그래서 아이템 옵션에서 극대화 피해 옵션을 챙겨주면 좋습니다. 참고로 대지 티끌은 스킬 슬롯 위에 표시됩니다.
여기서 산사태와 쳐부수기의 시너지가 굉장히 좋은 게 격렬한 쳐부수기의 경우 적을 기절시켜 대지 티끌을 얻기 좋고 맹독 덩굴의 경우에도 캐릭터 반경 상당한 범위의 몹들을 이동 불가로 만들기 때문에 대지티끌을 굳이 많이 신경 쓰지 않아도 쳐부수기와 맹독덩굴 쿨을 잘 돌려주면 산사태는 무조건 극대화 피해로 적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쳐부수기로 스턴을 걸면서 잡몹을 정리해 주며 대지티끌을 얻고 맹독덩굴로 대지티끌을 얻어 산사태로 유니크 몬스터나 보스를 녹이는 방식의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스킬로는 이동기인 짓밟기를 챙겨주고 방어 스킬로는 피의 울부짖음이나 쇠약의 포효를 채용합니다.
스킬 트리
자세한 스킬트리 및 스킬 찍는 순서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기본 스킬은 폭풍강타를 사용합니다. 쳐부수기가 아무래도 근접 스킬이다 보니 근접공격 스킬을 사용하는 게 컨트롤 부분에서도 좋고 취약을 무려 50% 가져올 수 있으며, 깨알 같은 이동불가 기능도 있어 대지티끌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레벨 폭풍강타 > 2 레벨 강화된 폭풍 강타 > 3 레벨 쳐부수기 > 4 레벨 강화된 쳐부수기 > 5 레벨 격렬한 쳐부수기 > 6 레벨 사나운 폭풍 강타 > 7 레벨 산사태 > 8 레벨 강화된 산사태 > 9 레벨 태초의 산사태 > 10 레벨 피의 울부짖음 > 11 레벨 강화된 피의 울부짖음 > 12 레벨 맹독덩굴 > 13~16 레벨 산사태 마스터 > 17 레벨 이동기 짓밟기 > 18~21 레벨 쳐부수기 마스터 > 22 레벨 타고난 피의 울부짖음 > 23 레벨 강화된 짓밟기 > 24 레벨 자연의 짓밟기 > 25 레벨 야생의 정수 > 26 레벨 야생의 충동 > 27 레벨 풍요 > 28 레벨 명료 > 29 레벨 분열하는 대지 > 30 레벨 바위 경비병 > 31 레벨 대비책 > 32 레벨 야생의 충동 > 33 레벨 야생의 충동 > 34 레벨 곰의 힘 > 35~36 레벨 명료 > 39~41 레벨 빠른 변신 > 42~44 레벨 향상된 감각 > 45 레벨 신경독 > 46~48 레벨 독살 > 49~50 레벨 야생의 정수
4 레벨 강화된 쳐부수기부터 제압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건강 상태는 캐릭터의 생명력이 80% 이상일 경우 카운팅이 시작되고 12초마다 제압효과를 얻습니다. 5 레벨 격렬한 쳐부수기부터 기절 기능이 추가됩니다. 6 레벨에는 사나운 폭풍 강타를 찍어서 취약을 챙겨줍니다. 아래쪽의 방어 스킬은 이 레벨 구간에서는 굳이 챙길 필요 없이 우선 이 빌드의 핵심인 스턴 쳐부수기 - 산사태 콤보를 먼저 완성시켜 줍니다. 10 레벨에는 피의 울부짖음을 찍어 줍니다. 엑트를 말다 보면 보스전이나 강력한 몹을 만났을 때 피가 부족하거나 물약이 없을 경우를 대비하여 방어 스킬 하나를 채용해 줍니다. 취향에 따라 쇠약의 포효도 괜찮습니다.
11 레벨 강화된 피의 울부짖음을 찍어줘서 스킬 쿨타임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12 레벨 맹독덩굴을 찍어줍니다. 직접 사용하면 전체 이동 불가로 대지티끌을 얻습니다. 쳐부수기까지 마스터해 주면 딜적인 부분은 거의 완성이 되었습니다. 이후부터는 영력 소모를 줄여주거나 생성을 늘려주는 패시브 위주로 찍어줍니다. 24 레벨에는 자연의 짓밟기를 찍어서 보강을 챙겨줍니다.
31 레벨에는 대비책을 찍어주어 보강을 챙겨줍니다. 극대화 시 보강을 주는 스킬인데 산사태의 경우 거의 극대화 대미지이기 때문에 산사태로 보강을 얻고 보강을 얻으면 쳐부수기 딜이 또 올라가게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모든 스킬들을 자세히 보면, 쳐부수기와 산사태가 시너지가 굉장히 좋으며 추후 쳐부수기를 대지 스킬로 인식하는 위상을 얻으면 더욱더 높은 시너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안내드린 빌드는 회오리바람이나 번개트리보다는 손쉽게 밀 수 있는 스킬트리 빌드입니다. 그리고 무기의 경우 무조건 대미지가 높은 무기로 지속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노려야 할 위상들은 산사태에서 2번 발동되는 위상, 쳐부수기에서 전방방출 위상 2가지 중 하나만 획득하더라도 굉장히 높은 스펙업을 할 수 있으니 주요 부위에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악몽 가이드
드루이드 육성 중 꼭 챙겨야 하는 전설 옵션과 50 레벨 이후 스킬트리, 정복자 노드 및 여러 가지 꿀팁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트리
사나운 폭풍 강타 1, 산사태와 쳐부수기 마스터, 쳐부수기는 격렬한 쳐부수기 그리고 태초의 산사태, 야생의 정수 1개 찍어주고, 야생의 충동 마스터, 풍요는 스킬을 모두 빼고 표식 본능 2를 찍습니다. 피의 울부짖음은 타고난 피의 울부짖음에서 영력 생성은 낮지만, 재사용 대기감소와 생명력 회복이 있지만, 빼주도록 합니다. 포효로 가서 보강을 가지고 오고 생명력을 회복시키도록 합니다. 맹독 덩굴 1, 명료 3, 짓밟기 그리고 보강을 얻기 위해 자연의 짓밟기까지 찍어줍니다. 분열하는 대지 3을 찍습니다. 바위 경비병 1은 빼고, 표식 본능을 3까지 올려줍니다. 반항 3, 생명의 순환 1, 공명 3, 빠른 변신 3, 자연의 인내 3, 향상된 감각 3, 곰의 힘까지 찍어줍니다. 남는 스킬들은 독살까지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명망 작업까지 해서 포인트를 얻으면, 독살 쪽을 더 찍어주도록 합니다.
정복자 노드
문양은 변신술사를 사용합니다. 희귀 노드를 모두 찍어줍니다.
최종 엔드세팅 전설 위상
드루이드 최종 세팅을 위한 위상, 그리고 힘의 전서에는 없는 전설템을 획득했을 때, 분해를 해야 할지 추출을 해야 할지 보관을 해야 할지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종 엔드세팅에서 꼭 필요한 전설 위상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쳐부수기가 전방으로 이동하는 충격파를 만들어 경로에 있는 대상에게 쳐부수기 피해의 122%만큼 피해를 줍니다." 전설 위상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끼고 있을 때와 안 끼고 있을 때의 차이가 있습니다. 없을 때는 360도로 나가게 되는데, 전설 위상을 얻으면 전방으로 스킬이 쭉 뻗어나가게 됩니다. 사정거리가 모니터 끝까지 나가기 때문에 티끌을 쌓기도 좋고 범위가 엄청 넓어지고 원거리 스킬이 되기 때문에 가장 좋습니다.
그다음으로 중요한 위상은 "산사태의 흙 기둥이 각각 한 번 더 타격하며, 적중할 때마다 7%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입니다. 산사태가 한 번 사용하면, 두 번 올라오게 합니다. 한번 더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미지 자체만 강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필수 위상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있으면 좋은 위상입니다.
세 번째로 짓밟기를 쓰면 산사태 기둥을 6개 소환하는 위상입니다. 이전에 설명한 산사태 2번 올라오는 위상과 함께 연동이 되어서 6개가 소환되면서 한 번 또 6개가 올라오게 됩니다. 그래서 총 12번 올라오게 됩니다. 보스전 같은 경우에 보스전 바로 앞에서 사용하게 되면 산사태를 12번 모두 보스가 맞게 됩니다. 그때 대지티끌이 있으면, 모든 산사태가 극대화 대미지로 딜링이 되면서 보스 딜이 엄청나게 강력하게 들어갑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일반 몹 구간에서는 짓밟기를 모니터 끝까지 긁어 준다고 생각하면 맵 전체에 극대화 대미지가 2번씩 들어가게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보스 바로 앞에서 스킬을 찍으면 제자리에서 산사태 12번이 올라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모든 대미지가 보스에게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대지티끌이 소모가 되기 때문에 보스전을 대비해서 대지티끌을 못 가지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워낙 극대화가 안 터져도 대미지 자체가 높고 캐릭터 자체에도 극대화 대미지와 극대화 확률이 있어서 대지티끌을 모으지 않고 플레이해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산사태 같은 경우는 4번째 타격에는 이동 불가를 걸어주게 됩니다. 그래서 짓밟기에서 나온 산사태도 해당이 되기 때문에 짓밟기를 사용하면 대지티끌이 소모도 되지만 모아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설명드린 위상 3개를 채용하면 대지티끌을 신경 쓰지 않고 사냥해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설 위상 1
1. 쳐부수기가 전방에 충격파를 만듭니다.
2. 산사태가 2번 발동됩니다.
3. 짓밟기 시전시 산사태가 6번 발동됩니다.
설명드린 3개의 위상은 드롭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전설 위상입니다. 또 다른 전설 위상으로는 다음 항목이 있습니다.
전설 위상 2
1. 근거리적 하나당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2. 적을 군중제어로 만들면 적 하나당 영력 1~4 회복한다.
3. 폭풍 기술 사용 시 대지기술의 극대화 대미지가 증가하고 대지기술 사용 시 폭풍 기술이 극대화 확률이 올라갑니다.
또한, 힘의 전서로 획득할 수 있는 위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의 전서 1
1. 쳐부수기가 대지 기술로도 취급
2. 대지 기술로 피해를 주면 적중당한 적이 감속(군중제어)
3. 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대지 기술이 주는 극대화 피해 증가
쳐부수기와 산사태가 모두 대지 기술로 취급됩니다. 그다음 대지 기술로 피해를 주면 군중제어가 되기 때문에 군중 제어 적에게 극대화 피해가 증가합니다. 수치가 높은 위상을 추출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악몽난이도 이상을 드루이드로 가고 싶다면 "근거리에 있는 적 하나당 매초 생명력 최대 172 회복" 위상은 필수입니다. 효율이 엄청난 위상입니다. 내부 쿨도 없기 때문에 악몽 이상을 가려면 필수 위상입니다.
힘의 전서 2(갑옷)
1. 정예 적에게 피해를 주면 보호막 획득
2. 기본 기술의 공격속도 증가
3. 핵심 기술(대지스킬)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증가
힘의 전서 2에 해당하는 위상들도 챙겨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반지에만 붙을 수 있는 "대지의 기술로 피해를 주면 적중한 적 하나당 영역을 1에서 4 획득합니다."라는 위상은 3 이상인 경우 마나 수급이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주변에 몹이 10마리만 있어도 쳐부수기를 사용하더라도 마나가 모두 차게 됩니다. 무제한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위상입니다.
한 가지 전설 위상 중에서 "폭풍 기술을 시전 하면 대지 기술의 극대화 피해 증가"를 사용하면 폭풍 기술을 시전 하면 4초 동안 대지 기술이 극대화 피해가 최대 45% 증가합니다. 폭풍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평타가 폭풍 기술(폭풍 강타)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평타 한 번 치면 대지 기술의 극대화 피해가 최대 45% 증가하게 됩니다. 대미지 상승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함께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고행 가이드
지난 악몽 가이드는 악몽에 도착했거나, 악몽던전 15단계 이하를 파밍 하기에 적합하고 이후부터는 고행 가이드에서 소개해드린 빌드를 이용하면 조금 더 편하게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에 따라 스킬은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큰 변화는 없고 기본 액티브 스킬들은 동일하고 패시브 스킬들만 유동적으로 찍어주면 됩니다. 스킬들의 메커니즘 설명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끝까지 내용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스킬 트리
스킬 트리는 레벨별로 찍는 순서보다 현재 세팅되어 있는 빌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대지의 쐐기 - 사나운 대지의 쐐기 - 1 포인트 / 대처 : 바람 칼날
- 쳐부수기 - 격렬한 쳐부수기 - 5 포인트
- 대지방벽 - 보존하는 대지방벽 - 1 포인트
- 쇠약의 포효 - 보존하는 쇠약의 포효 - 1 포인트
- 짓밟기 - 자연의 짓밟기 - 1 포인트
- 회색곰의 격노 - 최고의 회색곰의 격노 - 1 포인트 / 곰 고유 없을 경우 변신 시 평타가 근접으로 변하는 것이 불편한 경우에는 피의 울부짖음으로 대처 가능
- 야생의 정수 1 / 야생의 충동 3 / 포식본능 3 / 무쇠가죽 3 / 선조의 인내 1 / 수문장 1 / 자연의 테두리 3 / 반항 3 / 자연재해 3 / 곰의 힘 1 / 회복 1 / 흥분 3 / 빠른 변신 3 / 공명 3 / 자연의 인내 3
- 회복과 흥분은 곰 고유가 있는 경우 그리고 곰 고유가 없는 경우에는 빠른 변신, 공명, 자연의 인내를 찍어주고 선조의 인내, 수문장, 무쇠가죽은 찍지 않습니다. 여유가 된다면 찍어줍니다.
곰형상 고유템 바실리의 기도는 대지기술 사용 시 곰기술로 인식을 하여 대지 쐐기를 공궁극기로 변하여도 원거리로 사용할 있습니다. 만족의 분노는 곰형상을 유지시켜 주는 고유템으로 곰변신 30초 유지 시 제압 등 같은 스킬을 찍게 되는데, 해당 내용도 반영하여 있는 곰형상 고유템이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분해서 스킬 트리를 찍어 주도록 합니다.
평타 스킬은 대지의 쐐기를 이용합니다. 곰 궁극기 사용 시 원거리로 사용할 수 있는 평타 스킬이고 보강과 스턴이 유용할 때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사나운 대지의 쐐기지만 취향에 따라 억센 대지의 쐐기도 좋습니다.
두 번째 핵심 노드에서는 쳐부수기 마스터, 격렬한 쳐부수기까지 찍어줍니다. 그리고 무쇠가죽 마스터, 포식 본능 마스터, 야생의 충동 마스터합니다. 레벨이 낮거나 스킬 포인트가 부족할 경우 포식 본능과 무쇠 가죽을 가장 마지막에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방어 스킬에서는 보존하는 대지방벽까지 하나, 보존하는 쇠약의 포효까지 하나, 선조의 인내, 수문장 각 하나씩 마찬가지로 선조의 인내와 수문장도 마지막에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동료 기술에서는 자연의 테두리 마스터, 바위 경비병 마스터, 분열하는 대지 마스터, 곰 고유 방어구 2세트가 있는 경우 흥분을 마스터합니다. 곰 고유 방어구가 없는 경우에는 회복과 흥분은 찍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흥분 같은 겨는 곰 인형 상태를 20초 이상 유지를 한다면 20초마다 제압이 들어가게 됩니다.
궁극기 쪽에 반항 마스터, 자연재해 마스터 그리고 최고의 회색곰의 격노까지 찍어줍니다. 곰 관련 고유가 없는 경우 공명과 빠른 변신을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또한 보강이 부족하다면 자연의 인내까지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핵심 지속 효과에서는 곰의 힘을 기본으로 하지만 대지의 힘을 한번 사용해 보고 영력 회복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면 대지의 힘, 효과를 모르겠다면 곰의 힘을 사용합니다.
아이템 세팅
아이템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설의 위상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상을 주입하는 위치는 유동적이며 목걸이와 무기만 동일하게 맞춰주면 되겠습니다.
장갑에는 쳐부수기를 대지로 인식하는 위상, 바지에는 주위에 적 하나당 매초 생명력을 회복하는 위상, 신발에는 대지 기술로 피해를 주면 적중당한 적이 감속되는 위상, 무기에는 쳐부수기가 전방으로 이동하는 충격파 생성, 목걸이는 핵심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공격 속도 증가, 반지에는 군중 제어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대지 기술이 주는 극대화 피해 증가, 또 다른 반지는 릴리트를 잡으면 주는 어머니의 품입니다. 어머니의 품 옵션 중 마나회복 옵션이 쳐부수기를 계속 사용할 수 있게 해 주기 때문에 영력 수급에 대한 부담을 줄여줍니다.
고유템이 없는 분들은 투구나 갑옷에는 보강 시 대지스킬 2 올려주는 위상이나 형상을 바꾸면 생명력을 얻는 위상 또는 피해를 주면 방어도를 올려주는 위상 등의 방어적인 부분을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영혼 은총 및 정복자 보드
경계심, 낫발톱, 기력충전, 흑요석, 피학성입니다. 기력충전과 피학성으로 피와 마나 수급을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정복자 문양은 착취를 사용하고, 두 번째 문양은 변신술사나 곰인간 중에서 취향에 맞게 선택합니다. 자세한 정복자 보드는 링크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킬 메커니즘
산사태가 빠지면서 단일딜과 보스딜에 대한 우려가 될 수 있습니다. 산사태를 챙겨도 아이템 옵션을 잘 챙겨주지 않으면 고행에서는 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쳐부수기 제압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입니다. 제압은 내 체력과 보강의 합을 비례해서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것입니다.
사냥을 하다 보면 볼 수 있는 파란색 글씨가 제압 효과이고, 주황색 글씨는 제압 효과와 내 극대화가 함께 나타나는 글씨 색깔입니다. 이전 악몽 전까지는 보강을 신경 쓰지 않아도 어느 정도 클리어가 되지만 고행에서부터는 항상 고행을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첫 번째 전투 때는 대부분 쳐부수기 12 스택이 쌓인 상태이며, 보강은 0인 상태이기 때문에 회색곰 전투, 대지 방벽, 짓밟기, 쇠약의 포효를 모두 켜서 보강을 최대한 채워주고 쳐부수기로 긁어주면 높은 보강 수치와 제압이 터지면서 거의 한두 방에 몹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후부터는 보강과 건강을 최대한 유지한 채로 전투를 하면 되겠습니다. 보스전의 경우 스킬들을 한번 다 사용하고 12 스택 때 쳐부수기를 사용하면, 스킬들 쿨 돌아올 때마다 12 스택 정도 쌓이는 게 같이 돌아오게 되니 12 스택 전 풀버프 후 쳐부수기를 사용해 주면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12 스택이 모이기 전에도 쳐부수기는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또 한 가지 변형할 수 있는 방법은 공속이 답답하지 않거나 한 손 무기를 사용할 분들은 패시브에서 곰의 힘을 빼고 자연의 격노를 찍어줍니다. 자연의 격노 위상 중 발동 시 스킬 쿨 타임을 줄여주는 위상을 사용합니다. 해당 위상을 공속 증가 위상 대신 넣거나, 토템에 발라주면 번개, 소용돌이가 같이 발동되며, 스킬 쿨타임이 계속 줄어들어 계속 보강과 방어를 할 수 있는 세팅도 가능합니다.
사실 악몽까지는 어떤 빌드를 가더라도 사냥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최종 세팅은 고행단계에서 검증된 세팅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고행에서는 딜과 함께 방어적인 기재와 극딜을 챙겨야 어느 정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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