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 도적 스킬트리 총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적 스킬트리는 디아블로 4 게임 특성상 획득하는 전설 아이템에 따라 빌드를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획득에 따라 매번 빌드를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고, 가장 강력한 무기 전설 위상은 레벨에 따라 무기 스펙 차이가 커서 무기도 자주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전설 위상을 빼서 재활용한다 하더라도 한 번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100 레벨 이전에는 가능하면, 무한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힘의 전서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드롭운에 기대지 않는 언제든 확정적으로 세팅이 가능한 디아블로 4 도적 스킬트리 스타터 빌드를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아블로 4 도적 스킬트리
이번에 소개해드릴 도적 스킬트리 빌드는 오버파워로 잘 알려져 있는 도적의 회전 칼날을 주스킬로 활용하는 빌드입니다. 디아블로 4는 기본적으로 취약 피해, 일반 피해, 정예 피해, 거리 당 피해, 스킬 피해 그리고 곱하기로 표시된 모든 아이템 옵션들이 곱 계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 최대한 소스가 다른 곳에서 딜 증가를 다양하게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적은 취약을 쉽게 가져갈 수 있고, 패시브와 아이템, 정복자 보드를 통해 곱 계산 될 수 있는 다양한 공격 기제들이 있어 DPS를 뽑기에 정말 좋은 직업입니다.
정복자 보드에서만 85 레벨 기준 엄청난 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심지어 조건부 딜 증가 효과는 적용이 안되었을 경우의 예시입니다.
여기에 아이템 옵션이나 패시브, 스킬 효과 등에서 올라가는 추가 딜은 따로 적용됩니다. 피해 감소도 정복자 보드에서 20% 이상, 패시브에서 20% 이상 챙겨주고 방어 위상에서 20%를 또 챙겨주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세팅
먼저 스킬 세팅에서 궁극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전문화는 연계 점수를 주로 사용하다가 보스를 만나면 내면의 시야로 변경해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스킬은 구멍 뚫기와 회전 칼날을 주스킬로 사용하고, 질주를 이동기, 은신을 생존기로 활용합니다. 정복자 보드와 각종 패시브의 효과 그리고 주입 자체의 효과를 위해 암흑 주입과 냉기 주입을 동시에 사용하는데, 회전 칼날의 쿨타임 감소 효과를 통해 주입 스킬의 쿨타임이 정말 빠르게 초기화됩니다. 2개를 사용하기 때문에 쿨을 잘 돌리면 정말 높은 딜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냉기 주입으로 얻는 피해 증가량이 꽤 높아서 단일딜에서 잘 섞어주면 큰 효율을 발휘합니다. 주입 두 개를 사용하는 게 조금 벅차다면 냉기 주입과 냉기주입 패시브 대신 복제물 궁극기를 사용하거나 그림자 걸음을 추가해서 이동기를 2개 사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정복자 보드와 아이템 세팅까지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빌드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해지면 상황에 맞게 어느 정도는 커스텀해도 괜찮습니다. 취약을 충분하게 자주 걸 수 있으면, 은신 대신 연막탄을 사용해도 괜찮은 것처럼 커스텀이 허용됩니다. 최종적으로 50 레벨 기준 스킬 세팅은 다음과 같이 찍어줍니다.
링크를 통해 도적 스킬 빌드 세팅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벨링에서는 패시브보다는 액티브 스킬 위주로 찍으면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 남는 포인트를 패시브에 하나씩 찍어주면 됩니다. 액티브를 우선적으로 찍고 패시브는 필요할 때 찍어주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모든 액티브 스킬을 다 찍었다면, 그때부터 패시브를 하나씩 투자해 주면 되겠습니다. 근접 생존을 위해 튼튼함과 흡수의 일격은 가장 먼저 찍어줍니다.
패시브 우선도 : 튼튼함(3) - 흡수의 일격(1) - 무기 숙련(3) - 착취(3) - 악의(3)
다음은 무기 숙련을 통해 DPS를 올려주고 착취와 악의로 추가 딜을 챙겨줍니다. 취약이나 건강 부상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들은 일반 피해 증가와 곱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효율이 정말 좋습니다. 패시브를 찍는 중에 캡스톤을 찍을 수 있는 레벨이 되면, 즉 핵심 지속 효과를 찍을 수 있다면 바로 백병전을 찍어줍니다. 이후에는 회전 칼날 5 레벨까지 찍고, 궁극기 쪽 패시브들과 남은 패시브를 순서대로 찍어주면 됩니다.
정복자 보드
첫 번째 문양에는 터프 문양을 넣습니다. 터프 문양은 근접한 적에 대해 피해 감소와 근접한 적에 대한 피해량을 증가를 크게 얻을 수 있는 문양인데, 초반에는 범위가 좁아 힘이 모자라기 때문에 문양 레벨을 충분히 올리고 나서 주변 노드를 찍어주면 되겠습니다. 일단은 희귀 마법 타일을 위주로 찍고 먼저 바로 위로 올라가 줍니다.
가장 먼저 영업 비밀 보드를 열어서 영업 비밀 타일을 찍어주면 큰 피해 증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핵심 지속 효과에서 찍은 백병전과 비슷하게 명사수 스킬과 암살 스킬을 번갈아 사용할 때 효율이 좋은 노드입니다. 구멍 뚫기는 명사수 스킬이고, 회전 칼날은 암살 스킬이라 이 빌드에서 아주 효과적인 노드입니다.
아래쪽 먼 적에게 피해감소 노드도 챙겨주고 먼저 왼쪽으로 넘어가서 약점 노출 보드(3번째)를 열어줍니다. 이쪽 보드도 마찬가지로 취약한 적에 대한 피해 감소와 취약한 적 피해 증가, 정예 적에 대한 피해 증가 등 도적에게 좋은 노드가 많아 정말 좋은 보드입니다. 특히 전설 전설 타일이 취약한 적이 받는 피해를 증가시켜서 효율이 좋습니다. 문양은 근접 무기 사용 시 피해 감소와 암살 스킬 피해 증가를 올려주는 Closer 문양을 사용하는데 마찬가지로 15 레벨은 되어야 피해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앞에 지나온 다른 희귀 마법 타일들을 찍고 나서 주변 능력치 노드를 찍어줍니다.
아이템 세팅
회전 칼날 빌드 도적의 아이템 세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아이템은 좋은 아이템이 나올 때마다 언제든 교환할 수 있도록 힘의 전서에 있는 위상들로 구성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각 위상들이 나오는 지역을 체크해 두고 그 지역에 갈 때마다 던전을 클리어해서 해당 위상을 얻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같은 위상이라도 아이템에서 드롭되면 더 효과가 좋기 때문에 아이템이 나온다면 위상을 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먼저 활에는 칼춤꾼의 위상을 사용합니다. 스코스글렌의 잘랄의 경계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목걸이는 기대하는 자의 위상을 넣어 줍니다. 스코스클렌의 아래 뿌리 던전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한 손 무기에는 검의 달인과 재빠른 위상을 사용합니다. 검의 달인은 스코스글렌 고대 열석, 재빠른 위상은 메마른 평원의 묻힌 전당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장갑에는 타락의 위상을 사용하는데, 타락의 위상은 케지스탄이 비교적 멀리 있기도 하고 효율자체가 아주 높은 것은 아니라서 다른 위상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갑옷과 신발, 투구 중에 방어 위상을 2개 이상 필수로 사용합니다. 가장 중요한 위세의 위상은 꼭 획득해서 넣어줍니다. 위세의 위상의 스펙은 사기적으로 좋기 때문입니다. 사기꾼의 위상은 냉기 주입과 궁합이 좋은 위상입니다. 냉기 주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다른 위상을 사용합니다. 위세의 위상은 메마른 평원에 어두운 골짜기 클리어 후 획득할 수 있고, 사기꾼의 위상은 스코스글렌의 루반의 안식처 완료 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지에 넣을 자원 위상은 원기력의 위상과 걸신들린 위상을 추천합니다. 하나는 사냥 중 기력 회복을 증가시키고 한쪽은 보스전 기력 회복을 담당해 줍니다. 원기력의 위상은 조각난 봉우리 핏빛 예배당에서 획득하고, 걸신들린 위상은 메마른 평원의 움직이는 도시 완료 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전설 위상 이외의 옵션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는 무조건 DPS가 높은 것으로 고르면 되고, 방어구는 저항, 생명력,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를 최우선으로 챙겨주면 되겠습니다. 나머지는 기본적으로 스마트 드롭이 되기 때문에 크게 고민할 것은 없습니다.
디아블로 4 관련 글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아블로 4 드루이드 스킬트리 빌드 총정리 (0) | 2023.06.13 |
---|---|
디아블로 4 야만용사 스킬트리 빌드 총정리 (0) | 2023.06.12 |
사냥개들 드라마 다시보기 (0) | 2023.06.12 |
하트시그널 시즌4 다시보기 (0) | 2023.06.12 |
디아블로 4 원소술사 스킬트리 빌드 총정리 (0) | 2023.06.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