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 5 게임 플레이를 하기 전 필수로 해야 할 최적화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게임 환경설정은 프레임, 게임 성능, 그래픽 화질과 선명도, 렉 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옵션 항목 세부 내용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효율적인 설정 방법으로 그래픽 차이를 최저로 하고 프레임을 상승시키는 최적의 게임 플레이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GTA 5 최적화 설정 방법
1. 인게임 그래픽 설정
(1) 추천 제한 무시
그래픽카드의 램 용량에 따라 설정을 제한하는 것을 막는 설정입니다. 설정을 하시면 자신의 그래픽카드의 VRAM(용량) 보다 높은 메모리를 점유하는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그래픽카드의 수명을 줄이는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 DirectX 버전
다이렉트X 버전 설정은 DirectX 10, DirectX 10.1, DirectX 11 총 3가지로 나뉘는데, 버전을 낮추더라도 어느 특정 구간에서는 프레임이 오히려 하락하기 때문에 설치 초기 설정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DirectX 11"로 설정하는 것이 프레임이 더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사용 중인 노트북과 데스크톱 다이렉트 버전 확인 방법 : 키보드 [윈도우키 + R] ▶ "실행" 창에 dxdiag 입력 후 [확인] ▶ DirectX 진단 도구창에서 "시스템 정보" 항목 중 가장 아래 "DirectX 버전"에서 확인 가능
(3) 화면 형식
화면 형식에서는 전체 화면, 창, 경계 없는 창 3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체 화면"으로 설정해서 플레이하는 것이 끊김과 렉이 없고 프레임이 가장 잘 나오기 때문에 좋습니다.
(4) 해상도 / 화면 비율 / 화면 주사율 / 출력 모니터
해상도, 화면 비율, 화면 주사율, 출력 모니터 설정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 시스템과 사양에 맞게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사용 중인 모니터 시스템, 사양 확인 방법 : 모니터 뒷면에 모델명 확인 후, 모델명을 다나와 사이트에 검색하면, 모니터 해상도, 화면 비율, 주사율(Hz) 등의 모니터 스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FXAA / MSAA
FXAA와 MSAA는 계단 현상을 제거하기 위한 안티 앨리어싱 옵션입니다.
FXAA는 초저사양 유저들을 위해 만든 후처리 안티앨리어싱 옵션으로 MSAA에 비해 성능 하락이 적지만, 선명도를 잃는 단점이 있습니다.
FXAA는 프레임에 영향을 아주 적게 주기 때문에 저사양 유저 분들은 "8x"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MSAA는 성능 하락의 폭은 크지만, 선명도를 하락시키지는 않습니다. GTA에서는 화질을 올려주기보다는 계단 현상을 제거하는 기능이 더 크기 때문에 "8x"로 설정해서 계단 현상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옵션 설정 선택은 2x, 4x, 8x 등으로 나뉘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아지지만, 프레임이 낮아질 수 있으니, 노트북과 데스크톱의 사양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설정 방법입니다.
(6) NVIDIA TXAA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만 가능하고, MSAA의 8x 화질을 TXAA 2~4 정도로도 구현 가능하게 해주는 설정 옵션입니다. 훨씬 가벼우면서도 더 높은 개선을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해 보면, 효과는 높습니다. MSAA 8x 설정과 비교해 보면, 화질과 프레임에서 더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엔비디아 1000번대 중급 이상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때만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하의 그래픽카드에서 설정하면, 성능저하가 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7) VSync
브이싱크는 화면이 찢어지는 치어링 효과를 방지하기 위해 프레임 제한을 거는 옵션인데, VSync 옵션을 "켜기"하면, 프레임이 60 또는 30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최대 프레임을 제한하게 됩니다.
그래서 브이싱크 옵션은 화면 찢어짐이 정말 심한 경우에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게임에서 벗어나면 일시 중지 옵션은 개인 취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알트탭으로 바탕화면으로 나가거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했을 때 게임을 잠시 멈추도록 하는 옵션이니 설정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인구 밀도
거리 또는 도시에 자동차나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돌아다니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인구 밀도 옵션은 생각보다 프레임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아주 높음" 옵션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0) 인구 다양성
사람이나 자동차가 지나다닐 때, 똑같은 게 보이지 않고 최대한 다양한 사람과 자동차를 보이게 하는 옵션입니다. 인구 다양성은 프레임이 하락하는 것이 아니라, 비디오 메모리 사용량(VRAM)이 늘어나게 됩니다.
온라인 멀티에서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꺼주시면 되겠습니다. 싱글에서는 현장감을 위해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11) 거리 척도
거리 척도 옵션은 원경의 자세함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멀리 있는 사물들을 자세하게 표시하는 옵션인데, 쉽게 말해 아주 먼 거리에 있는 것을 보았을 때, 뚜렷하게 보이는지, 흐릿하게 보이는지의 차이를 조절하는 옵션입니다. 장소와 자신의 설정에 따라서 성능의 변화가 심한 편입니다. 인구 밀도와 품질을 높여서 설정하는 경우 원거리에서 표현할 것이 많기 때문에 성능의 하락 폭이 큰 편입니다.
스나이퍼 줌으로 적 플레이어가 표현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로 높여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2) 텍스처 품질
텍스처 품질은 모든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그래픽 설정입니다.
보통, 높음, 아주 높음의 그래픽 품질 차이가 확연하게 나지만, 프레임의 영향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아주 높음"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3) 셰이더 품질
셰이더 품질은 다양한 그래픽 설정을 충원하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데, 잔디, 잎의 밀도, 잎 그림자, 물의 사실성과 식물들의 품질, 세밀한 질감 등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이등방성 필터링과 빛의 설정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통"으로 설정했을 때는 그래픽 하락이 큰 편이기 때문에 "높음"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 그림자 품질
그림자 품질은 말 그대로 그림자의 품질을 설정하는 옵션인데, "보통"으로 설정하는 경우 그림자 해상도가 낮아서 끊기고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높음"으로 설정하면 그림자의 품질 자체는 좋지만 "매우 높음"으로 설정했을 때의 인공 광원에 의한 그림자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림자 품질 옵션은 프레임에 영향을 미치는 편이기 때문에 PC 사양이 높다면 "매우 높음"으로 사양이 중간이라면 "높음"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5) 반사 품질
반사 품질은 유리 같은 곳에 건물이나 뒷배경이 비추는 것을 켜고 끄는 옵션입니다. 품질이 높을수록 또렷하게 잘 보입니다. "아주 높음"에서 "울트라"로 설정할 때 성능하락의 폭이 크기 때문에 아주 디테일한 그래픽에 신경 쓰는 편이 아니라면, "높음" 또는 "아주 높음"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6) 리플렉션 MSAA
이 옵션은 반사 품질 옵션에 안티를 걸어주는 옵션입니다. 쉽게 말해 반사된 배경에 계단현상을 줄여주는 옵션인데, 옵션 조절로 눈으로 확인하기가 정말 어렵고 성능하락도 거의 없지만, 약간의 VRAM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사양을 고려해서 끄거나 높게 설정해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17) 물 품질
물 품질은 게임 내의 물의 품질을 조절하는 옵션으로 "보통"과 "높음"의 품질차이가 크고, "높음"과 "매우 높음"의 차이는 작기 때문에 "높음"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8) 입자 품질
입자 품질은 특수효과 품질인데, 각종 이펙트 예를 들어 화염이 발생하거나, 폭발 효과나 총구 화염 등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옵션입니다. "높음"과 "아주 높음"은 특수효과 입자에 대한 그림자가 생기는 차이가 있는데,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면, "보통"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9) 풀 품질
풀 품질은 도심 지역에서는 성능 하락의 폭이 크지 않지만, 풀이 많은 지역(산, 평지)에서는 많은 성능하락을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보통"으로 설정하면 대다수의 풀이 비활성화가 되고, "높음"은 풀 활성화, "아주 높음"은 풀의 그림자가 생성되고, "울트라"는 풀들이 모두 자세하게 표현되고 풀들의 가시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풀 옵션은 성능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통" 또는 "높음"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0) 소프트 섀도우
그림자의 선명도를 결정하는 옵션인데, GTA5는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옵션이 낮을수록 그림자가 선명해지고, 높일수록 뭉개집니다. 옵션을 가장 낮춰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1) 포스트 FX / 모션 블러 강화 / 게임 내 필드의 심도 효과
포스트 FX 옵션은 블룸과 빛샘, 빛줄기, 눈부심 효과, 렌즈 플레어, 원거리가 뿌옇게 보이는 것들에 관여를 하는 후처리 효과 품질 옵션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으로 설정하거나 "높음" 정도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션 블러 강화 옵션과 심도효과 옵션은 그래픽을 흐릿하게 만들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게임에서 끄고 사용하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2) 이방성 필터링
이방성 필터링은 텍스쳐 품질을 깔끔하게 보여주는 옵션인데, 프레임에 큰 영향이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옵션입니다. 게다가 텍스쳐 품질을 아무리 높게 설정해도 이방성 필터링이 낮으면 텍스쳐 품질에 효과가 없기 때문에 "16x"로 가장 높게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23) 주변 폐색
주편 폐색은 말이 조금 어렵게 되어 있는데, 앰비언트 어클루전입니다. 그림자와 그림자가 만나는 곳이나 곳곳에 음영효과를 담당하는 옵션인데, GTA5에서는 크게 체감하기 어렵고, 성능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 외에 멀티 게임 유저와 스코프와 열감지 모드 헬멧 유저는 "높음"으로 설정해야 건물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24) 테셀레이션
특정 물체나 식물의 입체감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보통"으로 설정하는 경우 테셀레이션이 활성화되고, 옵션이 높아질수록 퀄리티가 높아지는데, 사양이 낮은 분들은 "끄기" 또는 "보통"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인게임 그래픽 고급 설정
(1) 긴 그림자
해가 뜬 직후나 해가 지기 직전 시간 때에 생기는 그림자가 좀 더 길어지고, 정확하게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설정을 해도 알아차리기가 정말 어려운 옵션이기 때문에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고해상도 그림자
그림자의 품질을 조금 올려주는 옵션입니다. 소프트 섀도우 옵션에서 "부드럽게"로 설정했다면, 알아차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비행 중 고정밀 스트리밍
비행 중 바닥 배경을 정확하게 불러오는 옵션입니다. 물체가 갑자기 나타나는 팝인 현상이나 원경들의 품질이 낮게 표현되는 것을 방지하는 옵션인데, 프레임 60 이상을 유지한다면 "켜기"로 설정하고, 60 이하로 떨어지거나 렉이 발생한다면 "끄기"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4) 거리 척도 확장
앞서 그래픽 옵션의 거리 속도 옵션에서 더 확장해서 멀리까지 보고 싶을 때 설정하는 추가 옵션입니다.
거리 척도 확장 옵션은 생각보다 프레임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고사양 사용자가 아니라면, 낮게 설정하거나 끄고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급 옵션의 거리 척도 옵션만 최대로 설정해도 스나이퍼 줌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연장된 그림자 거리
해가 질 때, 그림자가 길어지는 긴 그림자 옵션에 더 추가해서 멀리서 보았을 때, 그림자가 진하게 보이는 옵션입니다. 긴 그림자 설정을 꺼놓으면, 자동으로 최하 옵션이 설정되니 그대로 두거나, 최저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6) 프레임 척도 모드
프레임 척도 모드는 다른 게임에서 렌더링 스케일이라고도 부르는 옵션입니다.
인게임에서 전체적으로 해상도를 높여 화질을 높여주는 옵션으로 예를 들어, x0.5의 경우 자신의 해상도의 가로 세로 0.5배를 해서 보여주는 옵션으로 높일수록 그래픽 품질은 상승하지만, 성능 하락의 폭이 크기 때문에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높은 고사양 유저만 높여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일반적으로 "끄기"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3. 윈도우 엔비디아 제어판 최적화 설정 방법
(1) 3D 설정 - 미리 보기로 이미지 설정 조정
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 [3D 설정] ▶ [3D 설정 관리]에서 "미리 보기" 항목에서 [고급 3D 이미지 설정을 사용합니다(U)] 선택
(2) 3D 설정 - 3D 설정 관리
① 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 [3D 설정]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 ▶ [추가(D)] ▶ "Grand Theft Auto V" 선택 후 [선택한 프로그램 추가(A)] 버튼 클릭
② 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 [3D 설정]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 ▶ "2.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 지정(C)" 항목 중에서 [전원 관리 모드]를 "최고 성능 선호"로 변경 설정
→ GTA 5 고사양 유저는 메뉴판과 게임으로 갈 때, 프레임이 엄청나게 올라고 떨어지는 멈춤 현상 존재하기 때문에 전원 관리 옵션 설정을 최고 성능 선호로 설정해서 버벅거림과 렉 현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③ 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 [3D 설정]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 ▶ "2. 이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 지정(C)" 항목 중에서 [다중 프레임 샘플링 AA (MFAA)]을 "끄기"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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