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외장 하드디스크에 윈도우 11을 설치해서, 모든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에서 설치 및 세팅 설정한 윈도우 환경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Window To Go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윈도우 10이 설치되어 있는 구형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에서도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휴대용 외장 SSD, HDD에 윈도우 11 설치 방법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들어서 설치를 진행할 수 있는데, 윈도우 설치 USB로 외장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는 윈도우 11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외장형 SSD 또는 HDD에 윈도우 11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 윈도우 11설치 방법
윈도우 설치 USB로는 휴대용 외장 하드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하는 단게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윈도우 11 설치를 완료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 11을 외장형 하드 디스크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Rufus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외장형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11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 Rufus 툴 다운로드
Rufus 홈페이지 접속 ▷ [다운로드] 항목 ▷ 설치가 필요없는 포터블 버전 다운로드 [Rufus 3.21 포터블(1.3MB)] 클릭 ▷ [rufus-3.21p(exe)] 파일 다운로드 완료
② Windows 11 ISO 파일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1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 ▷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 항목에 있는 '다운로드 선택' 항목을 [Windows 11 (multi-edition ISO)] 변경 ▷ [다운로드] 버튼 클릭 ▷ "제품 언어 선택" 항목을 [한국어]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 클릭 ▷ "Windows 11 한국어" 항목에 있는 [64-bit 다운로드] 버튼 클릭 ▷ [Win11_22H2_Korean_x64v1] 파일 다운로드 완료
③ 휴대용 외장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11 설치 매뉴얼
[rufus-3.21p(exe)], [Win11_22H2_Korean_x64v1] 파일을 다운로드 완료후 다음 작업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외장하드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따로 백업을 해두어야 합니다.
매뉴얼 : 외장 하드디스크를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에 연결 ▷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E] 키를 동시 입력해서 [파일 탐색기] 실행 ▷ [내 PC] ▷ "장치 및 드라이브" 탭에서 연결한 외장형 하드 목록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rufus-3.21p(exe)] 파일 실행 ▷ "인터넷에 연결하여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확인하시겠습니까?" 메시지 창에서 [예] 클릭 ▷ "부트 유형" 항목에 있는 [선택 ▼] 버튼 클릭 ▷ [Win11_22H2_Korean_x64v1] 파일을 선택한 다음 [열기(O)] 버튼 클릭 ▷ Rufus 창에서 [∨ 고급 드라이브 속성 표시] 버튼 클릭 ▷ [USB 하드 드라이브 목록] 항목 박스 체크 ▷ "이미지 옵션" 항목을 [Windows To Go]으로 변경 ▷ "파티션 구성" 항목은 [MBR]으로 설정 ▷ "파일 시스템" 항목은 [NTFS] 선택 ▷ [시작] 버튼 클릭 ▷ "버전 선택"에서 [Windows 11 Pro] 버전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 ▷ "Windows User Experience" 메시지 창에서 [Prevent Windows To Go from accessing internal disks], [Remove requirement for an online Microsoft account] 항목 박스 체크 해제하고 [OK] 버튼 클릭 ▷ "Rufus, 경고" 메시지는 외장하드에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는 것을 안내하는 메시지이므로 [확인] 버튼 클릭 ▷ "상태" 창에 [준비 됨] 메시지가 나오면 [닫기] 버튼 클릭
- "파티션 구성" 항목에 있는 [GPT] 옵션은 UEFI 컴퓨터에서만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고, [MBR] 옵션은 UEFI가 지원안되는 구형 컴퓨터에서도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두 사용할 수 있는 [MBR] 옵션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Prevent Windows To Go from accessing internal disks] : 이미 설치된 하드디스크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해당 옵션은 박스 체크를 해제합니다.
[Remove requirement for an online Microsoft account] : 윈도우 설치시 MS 계정 요구 단계를 삭제하는 옵션으로 박스체크 해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Create a local account with username: ] : 현재 컴퓨터의 계정 자동 생성을 원하면 박스 체크하고, 빈칸에 원하는 계정 이름을 입력합니다.
④ 바이오스 모드에서 부팅 순서 변경 및 윈도우 11 설정
윈도우 시작 버튼 클릭 ▷ [전원] 버튼 ▷ 키보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시작] 버튼 클릭 ▷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 ▷ [다시 시작] ▷ 바이오스 설정 진입 ▷ 바이오스 모드에서 [Boot] 메뉴 선택 ▷ 부팅 최우선 순위를 외장하드로 설정 ▷ 저장하고 바이오스 모드 종료 ▷ 윈도우 설정화면을 진행합니다. ▷ 모든 설정을 마무리하고, 외장하드에 설치된 윈도우 11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하드 디스크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부팅하려면, 바이오스 모드에서 부팅순서를 바꿔서, 외장형 하드에 있는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장형 하드 디스크 하나로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두가지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다양하게 활용될 수 노트북 또는 컴퓨터를 2가지 운영체제로 게임 또는 작업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니, 실생활에 넓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S23 시리즈 카메라 셔터음 무음 설정 방법 (0) | 2023.02.20 |
---|---|
USB 메모리 파일 탐색기 창 자동 실행 설정 방법 (0) | 2023.02.17 |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하는 방법(기가바이트, 에이수스, MSI, 애즈락 메인보드) (0) | 2023.02.17 |
윈도우를 다른 SSD와 HDD로 옮기는 방법(SSD 마이그레이션) (0) | 2023.02.17 |
C드라이브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D드라이브로 옮기는 방법 (0) | 2023.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