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하루 한잔을 마시면 혈당 관리에 좋은 차(Tea)

by 한결처럼 2022. 11. 10.
반응형

하루에 한 번의 차를 마시는 습관으로 당뇨를 예방하고 당뇨를 개선시켜주는 차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당뇨 효능에 검증된 성분이고, 임상적인 데이터도 검증된 식물입니다.

"바나바잎(Banaba leaf) 추출물" 잎사귀를 바로 건조한 차입니다.

바나바잎의 특정 약리성분이 당뇨를 개선시켜줄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이란?

중국 남부지역이나 동남아 쪽 베트남이나 말레이시아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입니다.

키가 5~20m 까지 자랄 정도로 큰 나무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당뇨 개선, 장 건강, 감염 예방, 상처 치료 등의 민간요법으로 수천 년 전부터 활용되어왔습니다.

이 정도로 오랜 시간 사용되어 왔으며, 당뇨에 직접적인 연구가 이루어진 시기는 1940년대로,

80년 전부터 당뇨 개선을 위해서 오랫동안 활용된 식물입니다.

 

바나바잎의 약리성분은?

40여 종의 비타민, 미네랄을 포함한 약리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페놀, 플라보노이드, 퀘르세틴 등 항산화 성분, 소량의 마그네슘, 아연, 철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나바잎의 핵심 성분은 코로졸산, 엘라그산, 타닌입니다.

그중에서도 코로졸산(Corsolic acid)이 당뇨에 직접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바나바잎에 코로졸산이 0.1% 정도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졸산이 메인으로 엘라그산은 보조로 혈액 내 당을 세포로 흡수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코로졸산의 구체적인 작용 기전

바나바잎 추출물인 코로솔산은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식약처에서 인증받았습니다.

코로솔산 유효 성분의 용량은 0.45~1.3mg으로 1mg 전후의 소량만 섭취를 해도 당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코로졸산 = PPAR 감마 활성제(당뇨약 피오글리타존과 비슷한 기전)

1. 혈중에 있는 유리지방산 감소 - 체내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

2. GLUT4 단백질 활성화 - 세포막 쪽으로 GLUT4라는 단백질을 이동시켜주고 포도당을 세포 안쪽으로 끌어다 주는 통로 역할을 하는 단백질

3. 아디포넥틴 호르몬 촉진 - 지방세포를 분열시켜주고, 지방산의 합성을 저해하고, 혈중 당 소모를 촉진시키는 역할

 

바나바잎 효능

1. 당뇨 개선 효과 = 바나바잎은 섭취하고 60분 이내에 혈당이 떨어지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고, 임상 데이터상 0.3~0.6mg의 코로졸산을 섭취 시 효과가 나타나며, 혈중 당수치 감소가 15~30% 정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6~12개월을 섭취해도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하다는 의미입니다.

2. 체중 체지방 감량 = 인슐린 저항성 개선 및 아디포넥틴 효능으로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PPAR 감마를 활성화시켜주면서 AMPK 효소를 활성화시켜줍니다.
AMPK 효소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데, 지방을 태우고 당 소모를 높이는, 우리 몸이 배고플 때 작동되는 효소로서 자가포식이 활성화되는 효소입니다.

3. 만성 질환 예방(고혈압, 자가면역질환)

4. 장 건강 = 녹차와 비슷한 맛이 나는데, 타닌 특유의 떫은맛 때문입니다. 타닌은 상처를 아물게 하고, 진물이나 피를 덜나게 하고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서, 민간요법으로 장염이나 설사가 심했을 때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적정 섭취량

식약처에서의 권장량은 코로졸산 0.45 ~ 1.3mg

바나바잎으로 역산하면 대략 450 ~ 1300mg 정도를 섭취해도 된다는 계산이 됩니다.

임상 데이터 기준으로 바나바잎 추출물로 3000mg(코로졸산 30mg), 코로졸산으로 9mg 가량을 매일 먹어도 별다른 부작용이 없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기준인 식약처 권장량을 기준에 따르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1000mg 티백 하나만 마셔도 코로졸산 1mg을 먹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코로졸산이 뜨거운 물에는 잘 녹아나지 않습니다.

유기용매, 에탄올 같은데 녹였을 때 추출이 잘되게 됩니다. 뜨거운 물에 우려냈을 경우 10% 정도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바나바잎 1000mg의 티백은 0.1mg의 코로졸산을 차로 마시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 3~4잔 정도 마셔주면 식약처 기준인 0.4mg에 해당합니다.

 

주의사항

1. 당뇨약을 복용하시는 분들 특히 당뇨약을 고용량으로 바꾸신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저혈당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약물 상호작용
디클로페낙이라는 진통제를 주기적으로 투여받는 분들은 주의하세요 
디클로페낙과 코로졸산이 대사 경로가 겹치기 때문에 더 혈당 수치를 낮추거나, 젖산을 과다하게 축적시키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임산부에 대한 안정성 데이터가 없으니, 상담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섭취 방법

차로 마시는 것보다는 영양제로 먹는 방법이 좀 더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동남아에서 잘 관리된 바나바잎을 차로 먹는 것은 믿을 수 있겠지만, 영양제는 검증된 식품이기 때문에 안전성에서 더 믿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