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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자율차 초일류 국가 달성을 위한 범부처 협력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 본격 착수

by 한결처럼 2020.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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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술개발 프로젝트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통과 : '21 ~ '27년, 총 1조 974억원 규모
20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

※ 기획('18.7~'19.7월) → 예타 신청('19.8월) → 기술성평가 통과('19.9월) → 본 예타 통과(20.4.24)

친환경차 분야 R&D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19.3월)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 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되고,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 되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개요]

- 사업기간 및 규모 : 2021~2027년 / 총 사업비 1조 974억원(국비 8,320억 원)
- 추진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공동 추진
- 사업내용
① (자율주행 융합신산업 육성) 자동차-ICT-도로교통 융합신기술 · 서비스 개발 및 법 · 제도 개선, 표준화 등 융합생태계 기반마련을 통한 자율주행 융합신산업 발굴 · 육성
② (자율주행 국민수용성 향상) 자율주행 신뢰성 확보 및 공공서비스 개발을 통한 국민 수용성 향상으로 교통사고 저감 등 사회적 현안 해결
※ 주요과제 : 5개 분야 84개 세부과제
①차량융합 신기술, ②ICT융합 신기술, ③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④자율주행 서비스, ⑤자율주행 생태계

① 차량융합 신기술 : 사고발생 Zero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 · 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 · 시스템의 평가기술 등을 개발
* 상황 인지·예측 기술, 차량탑재 자율주행 위치 정보·측정 기술, 주행안전 설계 기술, 승용/버스/트럭 차량플랫폼 기술, 차량부품 시험기준/표준평가기술 개발 등

② ICT융합 신기술 :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 · 보안, 자율주행 AI SW 등을 포함한 개발
*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AI SW 기술, 데이터 전처리 기술, 자율주행 SW 평가 검증 모델,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검증 시뮬레이션 기술 등
③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하여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 개발

* 도로·교통 시설물 인식성능 개선 등 자율주행 LEVEL4 대응 도로 인프라 기술,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관리 운영 기술, 자율주행 차량 테스트 베드 환경 구축 등
④ 자율주행 서비스 :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을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이동서비스를 위한 서비스 개발
* 장애인·노약자등 이동지원 서비스, 실시간 자율주행 대중교통 이동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 서비스,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 복구지원 서비스 등을 위한 기술
⑤ 자율주행 생태계 :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 완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 · 제도를 개선
*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기술,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시스템 성능기준 및 시험인증체계 개발, 운전능력 평가 기술, 국제 표준 및 시험 표준 개발 등

 

[SAE 자율주행 레벨 구분]

레벨 구분 Level 0 Level 1 Level 2 Level 3 Level 4 Level 5
명칭 무 자율주행 운전자 지원 부분 자율주행 조건부자율주행 고도 자율주행 완전 자율주행
자동화 항목 없음(경고 등) 조향 or 속도 조향 & 속도 조향 & 속도 조향 & 속도 조향 & 속도
운전주시 항시 필수 항시필수 항시 필수 시스템 요청시 작동구간 내
불필요
전 구간
불필요
자동화 구간 - 특정구간 특정구간 특정구간 특정구간 전 구간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을 통해서

전국의 주요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지화를 달성해 나갈 계획

 

5개 전략분야 30개 중점과제 내용(세부과제 84개)

전략 분야 중점과제
차량 융합 신기술 • 자율주행 차량용 컴퓨팅 기술
• 차량탑재형 인지예측 센싱기술
• 차량탑재형 자율주행 측위 기술
• N2N 협력형 제어기술
•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 자율주행 시스템 안전설계 기술
• 산업표준 자율주행 차량플랫폼 기술
• 차량탑재형 부품 및 시스템 평가 기술
ICT 융합 신기술 • 자율주행 데이터 전처리 기술
• 자율주행 V2X 통합 최적화 기술
• 자율주행 사이버보안 기술
•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AI SW 기술
• 자율주행 SW 평가 검증 모델 · 프로세스 기술
• 가상환경기반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
• 자율주행 서비스 검증 시뮬레이션 기술
• 자율주행 Cloud 및 Edge 서비스 지능화 플랫폼 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Lv.4 대응 도로 인프라 기술
 자율주행 Lv.4 대응 교통안전 인프라 기술
 자율주행 Lv.4 대응 주행 가이던스 기술
 자율주행 Lv.4 대응 융합 교통운영관리 기술
 자율주행 Lv.4 기반 도로교통정보 융합 기술
 자율주행 Lv.4 융합 실증 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이용자 편의증진 서비스 기술
도시기능 효율화 서비스 기술
국민안전 서비스 기술

자율주행 생태계 Lv.4 자율주행차 안전성 평가 기술
자율주행 Lv.4 대응 도로교통 안전관리 기술
자율주행 운전능력 평가시스템 및 기술환경 개발
자율주행 Lv.4 대응 제도 개발
자율주행 Lv.4 구현을 위한 표준체계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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