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4의 빌드는 전설 위성에 따라서 빌드 파워가 아주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육성 도중 획득하게 되는 전설 아이템에 따라 빌드를 유동적으로 맞추어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변수는 내가 하고 싶은 주류의 전설 아이템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디아블로 4 원소술사 스킬트리 빌드를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아블로 4 원소술사 스킬트리 빌드
디아블로 4 원소술사 스킬트리 빌드는 50 레벨을 전후로 스킬 트리 빌드를 초기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0 레벨 이후에는 전설 위상이나 파라곤 등으로 육성 방향이 달라지게 되어 골드를 통해 초기화하고 다른 빌드로 육성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0 레벨까지 그리고 50 레벨 이후 원소술사 스킬트리 빌드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연쇄 번개 빌드와 화염벽 빌드
ⅰ. 장점 및 단점
ⅱ. 연쇄 번개 스킬트리(1~50 레벨)
ⅲ. 힘의 전서
ⅳ. 파라곤 보드
2. 얼음 파편 빌드
ⅰ. 얼음 파편 스킬트리(50 레벨 이후)
ⅱ. 정복자 보드
ⅲ. 아이템 세팅
3. 80 레벨 기준 얼음 파편 빌드
ⅰ. 스킬 트리
ⅱ. 아이템 세팅
ⅲ. 정복자 보드
연쇄 번개 빌드와 화염벽 빌드
해외 선행 플레이어들이 직접 미리 육성해 보고 어느 정도 검증이 완료된 S티어 레벨링 빌드가 2가지 있습니다. 연쇄 번개 빌드 그리고 화염벽 빌드입니다. 물론 2개의 빌드 모두 레벨 50까지 육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중 소개해드릴 50 레벨까지 추천드릴 빌드는 연쇄 번개 빌드입니다. 대미지와 생존의 밸런스 그리고 편의성을 종합해 봤을 때,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점 및 단점
연쇄 번개 빌드의 장점은 뛰어난 기동성, 연쇄되며 화면 전체를 타격하는 점, 정확한 조준이 필요 없는 점, 강력한 단일 타깃 대미지입니다. 단점은 쿨타임이 길고 근접 기반의 스킬이며 초반에 마나가 부족하고 연쇄가 예측 불가능하게 튕기는 정도가 있습니다.
장점을 모두 인정하고, 단점을 살펴보면 쿨타임이 길다는 것은 화염벽이나 다른 빌드를 해도 초반에 비슷합니다. 마찬가지로 마나 부족 또한 어떤 빌드를 해도 초반에는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접 기반인 것은 단점일 수 있지만 잘 활용하면 오히려 보스 패턴을 피하기가 좀 더 쉽습니다. 연쇄가 예측불가능한 점은 유저가 조절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50 레벨 전까지 추천할 수 있는 또 다른 빌드인 화염벽 빌드와 단점을 비교해 보자면, 크게 단점처럼 보기 어렵습니다.
연쇄 번개 스킬트리
육성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스킬트리를 레벨별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2 레벨과 3 레벨 때는 전기 채찍과 강화를 찍어줍니다. 다만 베타 때 해본 경험상으로는 극 초반에 전기 채찍보다 벼락불이 좀 더 좋게 체감되었는데 이 부분은 어차피 초반 초기화의 골드가 소모되지 않으므로 취향에 따라 올리면 되겠습니다.
4 레벨부터는 핵심 스킬인 연쇄 번개를 찍게 됩니다. 연쇄 번개 1포인트를 찍고 나서 뒤에 강화와 상급 연쇄 번개까지 찍어주게 됩니다. 이러면 방어 기술까지 1포인트를 더 사용해야 하는데, 이때 깜빡이는 전기 채찍을 찍어줍니다. 이동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초반 진행속도에 탄력이 생기게 됩니다.
8 레벨부터 방어 스킬을 찍게 됩니다. 가장 먼저 순간이동을 찍어서 기동성을 확보해 줍니다. 다음으로 얼음 갑옷과 서릿발까지 순서대로 찍어줍니다.
14 레벨까지 다시 위에 핵심 기술이었던 연쇄번개를 5포인트까지 모두 찍어줍니다. 15 레벨이 되면 마법사의 고유 특성인 마법부여 슬롯을 퀘스트를 통해 한 칸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마법 부여칸에는 연쇄 번개를 넣어줍니다. 이렇게 되면 마나를 100 소모할 때마다 연쇄 번개에 한 번이 공짜로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이때 연쇄 번개대신 화염구 1 포인트를 찍고 화염구를 마법 부여 슬롯에 넣고 사용하게 되면, 처치한 적이 폭발하며 광역 사냥이 유리해지기는 하지만 이미 연쇄 번개를 5 레벨까지 찍어놓았습니다. 연쇄 번개는 광역딜이 어차피 강력하기 때문에 화염구에 추가로 1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법 부여 슬롯을 얻었다면, 18 레벨까지 기본 기술인 전기 채찍을 모두 찍어줍니다. 19 레벨부터 구현 기술이 아닌 방어 기술에 투자합니다. 먼저 강화된 서릿발과 신비한 서릿발을 찍어 몬스터를 취약하게 만들어줍니다. 취약상태의 적에게는 대미지가 20% 더 들어가게 됩니다. 굉장히 좋은 옵션입니다. 그 뒤로 텔레포트를 강화해서 빛나는 순간이동까지 찍어줍니다. 순간이동이 끝난 뒤 엄청난 대미지 감소 효과가 있으니 이쯤부터 몬스터 한가운데로 순간이동으로 들어가서 서릿발을 사용해 적을 얼리고 취약하게 만든 뒤 연쇄 번개로 적을 쓸어버리면 되겠습니다.
23 레벨부터 얼음 갑옷을 강화시키게 되면 마나 회복에 큰 도움을 줍니다. 24 레벨에 원소 조절을 찍어줍니다. 피해 감소가 누적되어 최대 40% 까지 감소하게 되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이것으로 생존이 한 번 더 좋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대망의 궁극기인 불안정한 전류까지 찍어줍니다. 강화까지 찍게 되면, 공격속도까지 무려 25%가 올라서 아주 강력해지게 됩니다.
다음으로 피해감소를 1포인트 찍어줍니다. 이미 순간이동, 서리발, 얼음 갑옷, 불안정한 전류라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스킬을 4개나 사용합니다. 따라서 이 보호막 효과를 자주 누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생존이 한층 더 좋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생존을 갖추고 난 뒤에 유리 대포를 2포인트까지 찍어 줍니다. 대미지가 강력해지는 대신 생존이 안 좋아지는 거지만, 앞에서 이미 생존을 많이 챙기는 빌드업을 했기 때문에 이 정도 생존 페널티 정도는 버틸 수 있습니다.
30 레벨을 달성하는 순간 위로 다시 올라가서 기본 기술인 화염탄을 찍어줍니다. 화염탄을 찍는 이유는 30 레벨이 되면 마법 부여 두 번째 슬롯이 개방됩니다. 화염탄의 마법 부여효과는 연소피해입니다. 이것을 통해 나의 모든 스킬을 사용할 때, 적을 연소 상태(불타는 상태)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면 쓸모없어 보일 수 있지만, 앞으로 설명할 각종 패시브가 조합되면 아주 매력적인 스킬로 바뀌게 됩니다.
31 레벨부터는 불타는 과도 전류를 3포인트 모두 찍어줍니다. 화염탄 마법부여로 인해 모든 적이 불타는 상태이기 때문에 마나 재생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그 뒤 1포인트 남았던 유리 대포를 마저 찍어줍니다. 그러면 맨 아래에 핵심 지속 효과를 찍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비르의 숙련을 통해 근거리적에게 대미지를 올리고 다시 한번 피해감소를 20% 챙길 수 있습니다.
36 레벨 흐르는 전류를 찍고 감전사를 3포인트 찍어주면 몬스터가 주는 피해를 또 감소시키게 됩니다. 40 레벨이 되면 끝없는 장작을 1포인트 찍어주고 온기를 3포인트 모두 찍어줍니다. 지금까지 생존을 챙긴 방식은 피해 감소와 보호막이었습니다. 여기서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온기까지 찍어주면 사냥할 때 유지력이 굉장히 좋아지게 됩니다. 보스전에서는 1초마다 생명력 1.8%씩 자동으로 차오르고 사냥 시 주위에 몬스터가 다섯 마리만 있어도 초당 4.5%씩 차오르게 됩니다. 또한 불타는 과도 전류나 강화된 얼음 갑옷을 통해 마나 수급에서 이득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넘치는 마나를 핵심 기술 쪽의 원소 지배를 통해 대미지로 챙겨줍니다. 마나 50을 초과하는 상태를 더 잘 유지시켜 주기 위해 이때부터 얼음 장막을 3포인트 투자해서 얼음갑옷의 지속시간을 늘려 마나 재생과 생존을 좀 더 늘려줄 수 있습니다.
피해 감소를 마스터해 주고 바로 위의 마나보호막까지 모두 찍어서 피해 감소를 또다시 한번 챙겨줍니다. 마지막 남은 4포인트는 순간이동에 모두 투자해서 기동성을 더욱더 확보해 줍니다.
전반적으로 연쇄 번개 스킬트리 빌드를 요약해 보자면, 생존적으로 피해감소를 아주 다량으로 챙기고 보호막 또한 알뜰하게 챙겼습니다. 그러면서 마나 재생이나 생명력 재생까지 부족함 없이 채웠습니다. 또한 그것을 대미지로 활용할 방법까지 모두 챙겼습니다. 그렇기에 완성도가 굉장히 높다고 판단할 수 있으며, 이 빌드를 추천드리는 이유입니다.
힘의 전서
힘의 전서는 캐릭터의 파워를 아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지역별로 획득할 수 있는 전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해당 지역을 갈 때 잊지 말고 획득하며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운에 기대는 드롭으로만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닌 던전만 돌게 되면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의 전서를 지역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조각난 봉우리 : 연쇄 번개가 나에게 튕기면 마나를 회복시켜 주는 "재충전의 의상", 정예 적 공격 시 보호막을 주는 "보호자의 위상"
- 스코스 글렌 : 기본 기술 사용 시 핵심기술의 마나소모를 줄여주는 "효율의 위상", 적을 기본 기술로 공격하면 핵심기술이 강해지는 "기대하는 자의 위상"
- 메마른 평원 : 기본 기술의 공격 속도를 늘려주는 "재빠른 위상", 기본 기술의 피해 감소를 늘려주는 "위세의 위상", 순간이동 후 이동 속도가 빨라지는 "속박하는 도관 위상", 마나가 100 이상일 때 극대화 확률이 증가하는 "정령술사 위상"
- 케지스탄 : 피해를 입힐 시 방어도가 증가하는 "불복 위상"
여기까지가 기본적으로 사용할 힘의 전서입니다. 이외에 플레이를 하면서 획득하는 쓸만한 전설 위상이 있다면 그것을 착용해 주어도 괜찮습니다.
파라곤 보드
파라곤 보드를 찍게 되는 시점부터는 사실 이 연쇄 번개 빌드를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시점에서 유동성 있게 변경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극 초반 파라곤 세팅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스킬트리와 아이템에서 생존을 꽤 많이 챙겼고, 유틸도 좋은 편입니다. 그렇기에 초반 파라곤에서는 대미지를 위주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Non-Physical Damage(비물리 피해) 위주로 챙겨서 위쪽으로 찍어줍니다.
문양의 경우는 어떤 문양이 초반에 등장할지 전혀 알 수 없기에 일단은 나오는 것 아무거나 착용한다는 생각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챙겨줄 보드는 마법 부여를 강하게 해주는 보드입니다만 비물리피해 위주로만 챙겨주면 되겠습니다. 다른 파라곤 보드보다 대미지를 올려주는 작은 노드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있었기 때문에 모든 대미지를 올려두면 되겠습니다.
얼음파편 빌드
앞서 설명한 연쇄 번개 빌드는 50 레벨까지는 쉽고 빠르게 육성할 수 있지만, 그 이후에는 힘이 빠지기 때문에 얼음파편 빌드로 변경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실제로 일반 캠페인까지는 아주 편안하게 진행할 수 있지만, 그 이후 갑자기 어려워진 난이도의 악몽 난이도에서 제대로 사냥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어려워진 난이도로 인해 화염벽, 운석 낙하, 구상 번개 등 다양한 빌드로 변경해서 파밍 하려고 노력해 본 결과 50부터 악몽에서 행복하게 파밍 할 수 있고, 60 레벨을 넘기고 고행 난이도 초반에서 꽤나 수월하게 사냥하고 있는 얼음파편 빌드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음 파편 스킬트리
얼음 파편 빌드는 레벨링 빌드가 아니기 때문에 스킬트리 또한 49 레벨 이후에 명망수치를 통해 기술포인트를 모두 얻고 골드를 통해서 초기화를 했다고 가정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이미 스킬포인트가 모두 있다는 전제 하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 기술 : 화염탄 1(마법부여) - 서리 화살 1
기본 기술은 화염탄과 서리 화살을 각각 1포인트씩 줍니다. 화염탄은 마법 부여 슬롯에 넣고 사용할 것이라 찍어주고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고 서리 화살을 사용합니다. 적을 오한 시키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비틀거림 수치를 쌓는데 조금 도움이 됩니다.
핵심 기술 : 얼음 파편 5(마법부여) > 강화 > 상급
핵심 기술에서는 얼음 파편을 5 레벨까지 모두 찍어줍니다. 얼음 파편은 빙결상태인 적에게 대미지가 무려 25%나 증가합니다. 그 뒤 상급 얼음 파편까지 찍어주면 되는데, 이 상급 얼음 파편에 보호막이 있을 때, 빙결 상태로 간주하는 옵션으로 인해 우리가 보호막만 있는 상태라면 대미지가 25% 올라가게 됩니다. 추후 설명할 패시브들과 조합되어 보호막은 굉장히 자주 유지됩니다. 또한 얼음 파편은 마법 부여 슬롯에 넣어서 빙결된 대상에게 자동으로 발사되게 해 주면 되겠습니다.
방어 기술 : 순간이동 1 > 강화 > 빛나는 - 얼음 갑옷 1 > 강화 - 서릿발 5 > 강화 > 신비 - 유리 대포 3 - 원소 조율 1
다음으로는 가장 중요한 방어기술입니다. 순간이동을 1포인트 찍고 빛나는 순간이동까지 찍어주면 5초간 대미지 감소 효과가 30% 생기게 됩니다. 악몽과 고행 난이도를 진행해 본 결과 생존이 생각보다 많이 중요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갑옷은 1포인트만 찍고 강화된 얼음 갑옷까지 찍어서 마나 재생을 늘려줍니다. 원소술사가 세팅되기 전까지 마나가 넉넉하지는 않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좋습니다. 서릿발은 모두 5 포인트 찍어주고 신비한 서릿발까지 찍어 취약을 얻어줍니다. 취약이란 적이 받는 대미지가 20% 증가하기 때문에 한층 더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얼음파편 빌드의 핵심은 서릿발과 얼음 파편 마법 부여에 있습니다. 남은 몹을 처리할 때, 몬스터 한가운데로 들어가서 서릿발 스킬만 사용해도 웬만한 몬스터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 서릿발의 쿨타임을 줄여주기 위해서 5 포인트를 모두 찍어줍니다. 유리 대표는 3 포인트를 찍어서 대미지를 챙겨주기는 하는데, 대신 생존이 조금 떨어지므로 취향에 따라 제외해도 무방합니다. 원소 조율을 1 포인트만 활용해서 일정 확률로 방어 스킬을 초기화하여 서릿발, 얼음 갑옷 그리고 순간 이동을 자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구현 기술 : 정밀 마법 3 - 원소 조절 2 - 마나 보호막 3 - 피해 감소 3
구현 기술에서는 정밀 마법을 3 포인트 찍어줍니다. 행운의 적중 확률이 15% 증가하기 때문에 조금 전에 찍었던 원소 조율의 확률과 나중에 안내해 드릴 행운의 바람과 눈사태 패시브의 행운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에 더 자주 발동할 수 있습니다. 생존에 관련된 기술인 원소 조절은 2 포인트, 마나 보호막과 피해 감소는 모두 3 포인트씩 찍어줍니다. 생존은 포인트를 챙겨줄수록 장점이 많습니다. 난이도를 올라가다 보면 너무 많이 챙겨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지 않고, 오히려 어디서 어떻게 더 챙겨줄까라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궁극기 : 영구 결빙 3 - 흰서리 3 - 얼음 손길 3 - 차가운 바람 3 - 지옥불 1 > 극상 - 불타는 과도 전류 3 - 끝없는 장작 1 - 온기 3
숙련 기술은 찍어주지 않고 건너뛴 다음 바로 궁극기로 넘어갑니다. 대미지를 굉장히 많이 늘려주는 냉기 관련 패시브를 모두 찍어줍니다. 4개의 스킬이 전부 대미지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스킬들입니다. 지옥불은 극상의 지옥불까지 찍어서 지옥불에서 나오는 구렁이들이 몬스터를 가운데로 몰아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범위가 다소 작은 얼음 파편을 다량의 몬스터에게 적중시킬 수 있어서 사냥속도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불타는 과도 전류와 온기를 3 포인트씩 찍어주고 길목에 있는 끝없는 장작은 1 포인트만 찍어줍니다. 화염탄 마법부여를 통해서 적을 항상 불태우게 되는데, 이것을 통해 마나 재생과 생명력 재생을 늘려줄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
핵심 지속 효과 : 눈사태
마지막 핵심 지속 효과는 눈사태를 찍어줍니다. 일정 확률로 주 스킬인 얼음파편 대미지가 강력해지면서 마나도 소모되지 않게 해주는 아주 좋은 대미지 스킬입니다. 취약상태인 적에게는 확률이 두 배가 되기 때문에 서릿발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템 세팅에서도 행운의 적중률을 높여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정복자 보드
설명에 앞서 문양은 설명드리는 문양이 없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나온 문양을 장착해서 사용해 주면 되겠습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결국 모든 문양을 다 얻을 수 있고, 문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양 레벨입니다.
초반에는 비물리 피해를 찍으면서 문양까지 빠르게 올라갑니다. 지능을 올리면 비물리 피해가 올라가는 마법 부여사 문양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범위 속에 있는 희귀 노드는 원소의 균형과 박사노드 2개가 있습니다. 두 노드 모두 지능이 이미 플러스 10이 달려있기 때문에 지능으로 비물리피해를 올려주는 마법 부여사와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오른쪽에 있는 저항 쪽을 마저 찍어 주면서 위로 올라갑니다. 그런 다음 처음으로 활용한 정복자 모드는 연소 본능입니다. 이 빌드는 화염탄 마법부여를 통해 적을 불타는 상태로 만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본능 정복자 보드를 통해서 대미지 감소와 증가 모두 챙겨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기 나는 잿불과 불티까지 찍어줍니다. 찍고 나서 문양을 찍었는데 희귀 노드의 능력치가 증가하는 전술가를 사용했습니다. 이것으로 불타는 적에게 피해감소와 피해 증가를 다시 한번 더 챙겨줍니다. 그런 다음 올라가서 덧불과 보호 쪽을 찍으며 대미지와 생존을 챙겨줍니다.
아이템 세팅
우선 가지고 있으면 좋은 위상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설명드린 위상이 없는 경우에는 사냥부터 하다가 얻는 경우 착용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아이템 설명에 앞서 옵션이 좋아서 오래 착용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 아이템이라면 4단계까지는 강화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단계까지는 크게 부담이 되지 않으면서 효율이 굉장히 좋기 때문입니다.
투구, 갑옷, 바지 3개 중에 한 곳에는 서릿발이 추가 충전을 얻는 위상이 있으면 좋습니다. 추가 충전을 얻어서 서릿발을 2번 사용 가능하게 되지만 쿨타임이 약간 증가하게 됩니다. 테스트 결과 추가 충전이 있는 것이 편리하면서도 사냥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위상 외에는 던전 보상으로 확정적으로 얻는 힘의 전서로 구성합니다.
아이템 옵션은 투구에서는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나 생명력과 같은 생존 옵션을 챙겨주면 좋습니다. 갑옷은 운이 좋다면 고유 아이템을 획득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정말 좋습니다. 순간이동을 하게 되면 몬스터를 캐릭터 쪽으로 몰아주면서 기절시켜 버리는데 거기서 그냥 서릿발만 누르면 일반 몬스터는 모두 처치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없다면 피해감소, 생명력과 같은 생존이나 냉기 피해 같은 약간의 대미지 위주로 맞춰줍니다. 장갑은 다른 옵션보다 얼음파편 등급을 무조건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극대화 확률이나 공격속도와 같은 대미지 옵션을 챙겨줍니다. 바지는 일반적으로 근거리 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 불타는 적에게 피해 감소와 같은 피해감소 옵션을 여러 개 챙겨줍니다. 장화에서는 서릿발 등급을 꼭 올려줍니다. 서릿발 등급이 오르면 그만큼 쿨타임이 짧아지게 되고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는 순간이동의 등급이나 이동속도도 함께 붙어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무기는 양손과 한 손 상관은 없지만 엔드로 갈수록 한 손과 보조장비가 조금 더 나은 편입니다. 이유는 보조장비에서 얻는 옵션이 좋은 것이 꽤 많기 때문입니다. 사냥하면서 얻을 수 있는 것 중에 옵션이 좋은 무기를 사용하면 되고 핵심스킬 피해, 빙결 피해, 불타오르는 적에 대한 피해,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등 얼음 파편의 대미지 관련 옵션을 많이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갑이나 반지와 같은 다른 부위의 대미지 옵션보다 무기 옵션이 높을수록 엄청나게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목걸이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마나 소모 감소, 피해 감소 등이 일반적으로 좋고, 방어 스킬 등급이 올라가는 옵션이 아주 좋습니다. 방어스킬 등급이 올라가면 순간이동, 서릿발, 얼음 갑옷 모두 레벨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반지에서는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행운 적중 확률, 냉기 피해, 취약 피해 등 대미지 관련 옵션이 좋고, 자원 재생 옵션도 굉장히 좋습니다.
아이템 세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착용하는 아이템들은 모두 거쳐가는 아이템 중 하나라고 판단하고 무리해서 마법 부여를 하거나 강화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더 좋은 아이템이 결국 나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그전까지 자원을 잘 모아두고 후반에 좋은 아이템이 나왔을 때, 자원을 모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전까지는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당하게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80 레벨 기준 얼음파편 빌드
얼음파편 빌드 이외에 화염구, 운석 낙하, 구상 번개, 전기 채찍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았음에도 얼음 파편 빌드만 계속 진행하는 이유는 다른 빌드에 비해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그 자체로 재미는 있었습니다. 고행 난이도 악몽 던전 40단계 정도를 기준으로 잡고 테스트를 했었는데, 성능차이가 꽤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화염 쪽이나 번개 쪽으로 진행해도 돌 수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진행 속도가 냉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너무 느렸습니다. 대미지나 속도 뭘로 비교해도 냉기가 너무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그래서 결국 얼음 파편 빌드로 80 레벨까지 쭉 진행했습니다. 80 레벨을 기준으로 안내해 드릴 예정이며, 고행 난이도에서 악몽 던전을 40단계 이상 돌기 위한 세팅입니다. 그런 만큼 스킬과 아이템 정복자 세팅을 상세하게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트리
만약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명망을 통해 스킬 포인트를 모두 얻었는지 확인합니다. "Tab" 키를 누른 다음 W 키를 눌러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기술 : 화염탄 1 - 서리화살 1
기본 기술은 서리 화살과 화염탄을 각 1개씩 찍어줍니다. 화염탄은 대미지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마법 부여 슬롯에 넣어서 적을 연소시키는 목적으로만 사용합니다. 연소시키게 되면 뒤에 후술 할 패시브와 정복자 등에서 굉장한 이점이 있으니, 끝까지 내용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핵심 기술 : 얼음 파편 5 > 강화 > 파괴적인 - 파멸 1 - 원소 지배 3
핵심 기술에서는 얼음 파편을 모두 찍고, 그 뒤에 강화와 파괴적인 얼음 파편까지 찍어줍니다. 취약을 지속적으로 걸게 되어 얼음 파편의 단일 딜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뒤에 안내해 드릴 패시브로 인해 마나 관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얼음 파편은 마법부여 슬롯에 넣어 적에게 빙결을 걸면 자동으로 발사되게 해 줍니다. 파멸은 1 포인트만 찍고, 원소 지배를 3 포인트 모두 찍어줍니다. 이 빌드는 마나 관리가 용이하기 때문에 전투에서 항상 마나 50이 유지되어 대미지가 강력해집니다.ㅏ
방어 기술 : 화염보호막 1 > 강화 > 빛나는 - 순간이동 1 > 강화 > 빛나는 - 얼음 갑옷 1 > 강화 - 서릿발 5 > 강화 > 신비한 - 원소 조율 1 - 유리 대포 3
방어 기술에서는 화염 보호막을 1 포인트 찍고 강화, 빛나는까지 찍어줍니다. 순간이동 역시 1 포인트만 찍고 강화와 빛나는 까지 올려줍니다. 얼음 갑옷은 1 포인트 찍고 강화까지만 찍어주고 서릿발은 5 포인트를 모두 사용한 뒤 신비한 서릿발까지 찍어줍니다. 원소 조율은 1 포인트, 유리 대포는 3 포인트 모두 찍고 대미지를 올려줍니다. 기존에는 화염 보호막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고단계의 악몽 던전을 진행할수록 몬스터가 강력해질 뿐만 아니라 기절, 빙결, 공포 등 군중제어 스킬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 이것 때문에 죽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화염 보호막을 사용하면 짧은 시간 동안 무적 상태인 면역 상태가 됩니다. 기절이나 빙결이 걸려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못하더라도 그때 화염 보호막을 사용하면 군중 제어가 풀리면서 짧게 무적 상태가 됩니다. 위급한 순간 생존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는 스킬이니 꼭 찍어주도록 합니다.
구현 기술 : 정밀 마법 3 - 원소 조절 1 - 피해 감소 3 - 마나 보호막 2
구현 기술은 정밀 마법 3 포인트를 찍어 행운을 늘려주고, 원소 조절 1 포인트, 피해 감소 3 포인트, 마나 보호막 2 포인트를 찍어줍니다. 정밀 마법의 행운 적중이란 얼음 파편을 사용했을 때 일정 확률로 행운의 적중이라고 쓰여 있는 특정 패시브가 발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빌드에서 행운의 적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원소 조율, 차가운 바람, 눈사태가 있습니다. 피해 감소 스킬은 정말 좋은 스킬이며, 뒤에 설명드릴 아이템과 시너지도 있으니 모두 찍어줍니다.
숙련 기술 : 내면의 불꽃 1 - 걸신들린 불길 3
숙련 기술에서는 내면의 불꽃을 1개 찍고 걸신들린 불길을 모두 찍어줍니다. 극대화 피해라는 옵션은 극대화 확률에 의해서 발동됩니다. 극대화 확률이 낮을 수밖에 없는 초, 중반 단계에서는 이 옵션이 크게 유의미하지 않지만, 극대화 세팅이 되면 될수록 효율이 굉장히 좋아지게 되기 때문에 이 정도 단계에서는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궁극기 : 영구 결빙 3 - 흰서리 3 - 얼음 손길 3 - 차가운 바람 3
궁극기에서는 냉기 관련 대미지 스킬을 모두 찍어줍니다. 서릿발과 얼음 파편을 통해 취약을 걸게 되면 차가운 바람으로 마나 수급이 꽤 원활하게 되지만, 정말 운이 없는 경우에는 마나가 잘 차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도 충분히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모두 찍어줍니다.
핵심 지속 효과 : 눈사태
마지막 눈사태입니다. 사용하는 서리기술은 서리 화살, 얼음 파편, 얼음 갑옷, 서릿발 4가지입니다. 이 스킬들을 사용할 때, 일정 확률로 다음 스킬을 마나 소모 없이 강력하게 발동시켜 줍니다. 눈사태 효과가 발동하면 얼음 파편 스킬 아이콘의 반짝이는 테두리가 나오기는 하는데, 사실 실제로 보면서 플레이하기는 어렵습니다.
순간이동, 얼음 갑옷, 화염 보호막, 서리 화살, 얼음 파편 6가지 스킬을 사용하고 화염탄과 얼음 파편을 마법 부여로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단일 보스 전에서는 얼음 파편을 서리화살로 잠시 바꿔서 진행합니다. 보스는 빙결에 걸리지 않으므로 얼음 파편 마법 부여가 필요 없고, 대신 보스에게 오한이나 기절, 빙결 등을 유발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비틀거림 수치가 쌓이게 됩니다. 게이지가 모두 쌓이게 되면, 그로기 상태에 빠져 엄청나게 강력한 대미지를 넣을 수 있으니 게이지를 빠르게 달성하기 위해서 서리화살 마법 부여를 활용해 주면 됩니다.
아이템 세팅
아이템을 부위별로 설명하기 앞서 기본적으로 아이템을 착용할 때 옵션이 너무 심하게 차이 나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템 위력이 높을수록 더 좋습니다. 몇 부위는 조금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방어구의 경우 방어도, 무기는 기본 대미지, 장신구는 저항이 더 높습니다. 그러니 옵션이 살짝 부족하더라도 위력 높은 것으로 바꾸는 것이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좋은 투구는 고유 아이템인 할리퀸 관모 디아블로의 명품 아이템 샤코입니다. 그러나 드롭률이 굉장히 희박한 아이템이라 누구나 획득하기는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투구를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서릿발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외에는 방어적인 능력을 많이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력은 당연히 직관적으로 생존에 유리하고 총방어도 증가 효율이 생각보다 굉장히 좋기 때문입니다. 위상은 군중 제어 확산으로 빙결이 일정 확률로 주변 적에게 퍼지게 되고, 빙결이 퍼지면 얼음 파편 마법 부여로 인해서 다시 한번 얼음 파편이 또 발동하게 되어 사냥속도가 굉장히 쾌적해지게 됩니다.
투구 추천 옵션
1.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 총방어도
3. 생명력
4. 능력치(의지력, 민첩, 지능)
5. 그 외 방어적인 옵션
투구 추천 위상
1. 군중 제어 확산
2. 기본 공격 시 피해 감소 20%
3. 방어도 최대 50% 증가
4. 서릿발 확산
목걸이에서도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챙겨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챙길 수 있는 아이템은 투구와 목걸이 그리고 한 손 무기인 중심점인데, 무기는 다른 옵션을 챙기느라 쉽지 않을 수 있으며, 양손무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투구와 목걸이에서 꼭 챙겨주도록 합니다. 그 외에는 방어 스킬 레벨 얼음 손길 레벨이 좋고, 피해 감소 관련 옵션도 좋습니다. 얼음 손길을 강화하면 레벨이 올라가기 때문에 강화를 꼭 해둡니다. 위상은 서릿발로 챙겨주면, 2번 사용하는 대신 재사용 시간의 페널티가 있습니다. 참고로 목걸이는 위상 효과가 50% 증가(1.5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서릿발을 다른 부위에 달아주면 페널티가 더 커지게 되어서 목걸이에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걸이 추천 옵션
1.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 방어 스킬 레벨
3. 얼음 손길 레벨
4. 유리 대포 레벨
5. 그 외 레벨 / 피해 감소 옵션들
6. 마나 소모 감소
목걸이 추천 위상
1. 서릿발 2회 추가
2. 보호막 보유 시 피해 증가
3. 보호막 보유 시 취약 피해 증가
4. 핵심 기술 극대화 시 공격 속도 증가
갑옷은 무한의 의복입니다. 고유 효과인 순간이동 사용 시 적을 기절시키며 당겨오는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사냥할 때, 몬스터가 몰려있는 곳으로 순간이동을 하더라도 안전합니다. 적이 다 기절되기 때문입니다. 그 안에 몬스터를 모두 처치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만약 무한의 의복이 없다면, 피해감소와 생명력 등의 생존 옵션이 달려있는 것을 사용합니다.
장갑은 얼음 파편 스킬 레벨이 대미지에 굉장히 중요하므로 반드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음파편 3 레벨을 얻어서 강화를 시키면 4 레벨이 됩니다. 또한 극대화 확률을 챙겨주면 좋습니다. 극대화 확률 옵션은 장갑과 반지에만 붙어서 나오니 장갑에서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는 공격 속도,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 등이 좋습니다. 위상은 얼음파편관통을 사용합니다. 만약 전설 위상이 없다면, 힘의 전설을 통해 부여가 가능합니다. 해당 힘의 전서는 조각난 봉우리의 죽은 자의 늪에서 얻을 수 있으니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이 빌드에서는 필수입니다.
장갑 추천 옵션
1. 얼음 파편 레벨
2. 극대화 확률
3. 공격 속도
4. 능력치(지능, 의지력, 민첩)
5. 행운의 적중 확률 증가
장갑 추천 위상
1. 얼음 파편 관통
2. 보호막 보유 시 피해 증가
3. 보호막 보유 시 취약 피해 증가
4. 핵심 기술 극대화 시 공격 속도 증가
반지에서는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를 잘 챙겨주고 나머지 역시 대미지와 관련해서 맞춰줍니다. 눈사태가 발동하게 되면 얼음 파편이 2번이나 마나소모 없이 아주 강력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효율이 굉장히 좋은 위상입니다. 다른 하나에는 보호막 비해입니다. 이 빌드는 얼음 갑옷 이외에도 피해 감소 스킬을 통해 보호막을 아주 자주 유지하므로 위상효율이 좋습니다.
반지 추천 옵션
1. 극대화 확률
2. 극대화 피해
3. 근접 피해 / 취약 피해 / 불타는 적에게 피해 / 오한 적에게 피해 등의 피해 옵션들
4. 행운의 적중 확률
반지 추천 위상
1. 눈사태 1회 추가
2. 보호막 보유 시 피해 증가
3. 보호막 보유 시 취약 피해 증가
4. 핵심 기술 극대화 시 공격 속도 증가
바지에서는 생존을 많이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감소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생명력도 함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불타는 적에게 피해 감소나 총방어도 옵션 또한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근접 피해 감소는 이 빌드가 원거리 스킬인 얼음 파편을 사용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플레이하는 방식은 근접해서 전투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위상은 방어도 증가 위상으로 생존이 한층 더 좋아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바지 추천 옵션
1. 피해 감소
2. 불타는 / 근접 / 원거리 적에게 피해 감소 등 각종 피해 감소
3. 총방어도 증가
4. 생명력
바지 추천 위상
1. 방어도 중첩 증가(강력 추천)
2. 기본 공격 시 피해 감소
신발은 고유 신발인 참회의 경감을 사용합니다.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 대미지를 강하게 주는데, 신발을 착용하고 걸어 다니면 오한 바닥이 생성됩니다. 캐릭터 주위에 생기기 때문에 적에게 근접해야만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원소술사는 플레이 방식이 대부분 근접해서 전투를 하기 때문에 그래서 굉장히 좋은 신발입니다. 다른 선택지로는 서릿발 레벨 증가가 있는 신발을 착용합니다. 추가로 순간이동 레벨 증가와 이동 속도가 함께 있다면 더욱더 좋습니다.
무기는 한 손 무기와 중심점을 사용하는 것이 더 강력합니다. 좀 더 다채로운 옵션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아이템 위력이 높고 거기에 옵션까지 좋은 무기를 하나 얻기도 어려운데, 따로 2개를 모아야 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획득하기 쉬운 편에 속하는 양손 지팡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는 옵션이 많이 차이 나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템 위력이 높은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템 위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대미지의 기반이 되는 적중당 공격력이 올라가는데, 이 옵션은 다른 방식으로 챙기는 것이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위력 높은 무기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상은 갑옷으로 기절을 걸고 서릿발로 빙결을 걸기 때문에 기절과 빙결 적에게 피해 증가가 효율이 좋습니다. 무기에 다는 위상은 그 효율이 100%(2배) 증가하게 됩니다
무기 추천 옵션
1. 핵심 기술 피해 / 극대화 피해 / 근거리 피해 / 불타는 적에게 피해 / 취약 피해 / 오한 적에게 피해 등 딜 옵션
무기 추천 위상
1. 이동 불가, 기절, 빙결 적에게 피해 증가
2. 보호막 보유 시 피해 증가
3. 보호막 보유 시 취약 피해 증가
4. 핵심 기술 극대화 시 공격 속도 증가
정복자 보드
첫 번째 보드에서는 파괴의 문양을 사용합니다. 보너스 효과를 받기 위해 범위 내에서 민첩을 몇 개 찍어줍니다. 두 번째 보드는 연소를 선택합니다. 화염탄 마법 부여를 통해 적을 대부분의 경우 불태우고 있기 때문에 효율이 굉장히 좋은 보드입니다. 특히 불타는 적에게 대미지 감소와 불타는 적에게 대미지 증가 노드는 가운데 전술가 문양을 통해 효과를 늘려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보드는 얼음폭포를 선택합니다. 얼음폭포 자체 효과도 좋고 신발 덕분에 아주 쉽게 항상 유지가 가능한 오한과의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앞의 보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오한 적에게 받는 대미지 감소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악몽 던전 단계가 올라갈수록 생존이 굉장히 많이 중요합니다. 정복자 보드에서 꼼꼼하게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문양은 근접 피해 감소를 챙기기 위해 세력권 문양을 활용해서 민첩을 좀 찍어줍니다. 그다음은 혹한의 운명보드를 선택합니다. 이 빌드는 취약과의 궁합 또한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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