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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C노선)

by 한결처럼 2020.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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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GTX)

계획의 목적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건설사업은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 증진과 만성적인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을 구축하고, 수도권 동북부 지역에서 중심부로의 접근성 향상을 통한 장거리 통행수요 대처 및 이동시간 단축에 따른 삶의 질 향상에 본 계획의 목적이 있음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추진경위
2011. 04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20) 반영
2016. 01~ 수동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2016. 0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반영
2018. 12 예비타당성조사 통과(B/B 1.36, AHP 0.616)
2019. 06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착수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착수
  환경영향평가협의회 구성/운영
향후계획
2020. 04 전략환경영향평가항목 등 결정내용 공개
2020. 05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제출
2020. 05 주민의견수렴(주민설명회, 공청회(주민요청시))
2020. 08 전략환경영향평가서 협의요청

 

계획의 개요

규모

공용연장 : 전체 74.2km 중 공용 37.8km(신설 36.4km)
정거장 : 신설 6개소(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기존 4개소(덕정, 의정부, 금정, 수원)

개발계획규모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은 전체연장이 74.2km이며, 정거장 10개소(신설 6개소, 기존역 활용 4개소), 차량기지 1개소로 계획됨

수도권광역급행철도 C노선 노선개요

노선 연장 74.2km
정거장 10개소 : 덕정, 의정부, 창동, 광운대, 청량리, 삼성, 양재, 과천, 금정, 수원
차량기지 1개소 : 양주(176,000㎡), 경수선·중수선 공장, 유치선, 검사선, 시험선 등

개발계획범위

공간적 범위 : 덕정~의정부~창동~광운대~청량리~삼성~양재~과천~금정~수원
행정구역 :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 과천시, 안양시, 군포시, 의왕시, 수원시 일원, 서울시 도봉구, 노원구, 성북구, 동대문구, 성동구, 강남구, 서초구 일원
·종점 : 경기도 양주시 ~ 경기도 수원시 일원
시간적 범위 : 2018년 ~ 2058년

기대효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구축을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 및 철도수송 분담율 제고로 교통난 해소 및 경제 활성화와 철도경쟁력을 향상시켜 친환경 녹색성장의 핵심 교통수단인 철도의 위상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됨
또한, 삼성역을 중심으로 GTX-A, 위례~신사, 기존 지하철(2호선)과의 복합환승 시설 및 과업 구간에 대규모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므로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철도서비스 향상을 통한 철도교통 경쟁력 향상 및 지속발전이 가능한 철도망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계획노선 위치도(예타안)

 

추가적인 참고사항은 여기서 확인해주세요~

https://copyking.tistory.com/15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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