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GTX A·B·C 등 3개 노선 건설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 이후 사업 타당성 조사
2011년 국책 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1~2015)에 포함
사업 추진 주체를 놓고 국토부와 경기도의 갈등, 사업 타당성의 부정적인 결과로 사업 지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으로 조정
기존 지하철과 GTX의 차이점은?
기존 수도권 지하철 | GTX |
지하 20m 내외 시속 30 ~ 40km 운행 |
지하 40 ~ 50m의 공간 활용 노선 직선화 평균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
GTX 3개의 노선 - A, B, C
A노선 | B노선 | C노선 |
경기 파주 운정 ~ 화성 동탄역 | 인천 송도 ~ 경기 마석역 | 경기 양주 ~ 경기 수원역 |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삼성역 서울역 삼성역(2026년 예정) 수서역 용인역 동탄역 |
마석역(기점) 평내호평역 별내역 망우역 청량리역 서울역 용산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부평역 부천시청역 송도역(종점) |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인덕원역 사전타당성 검토) 금정역 수원역 (병점, 오산, 지제까지 29.8km 연장 요구) |
83.1km(정거장 10개소) | 80.1km(정거장 13개소) | 74.2km(정거장 10개소 예정) |
일산 ~ 서울역 : 52분 → 14분 일산 ~ 삼성역 : 80분 → 20분 |
서울과 인천으로 이동에 필요했던 기존 소요시간의 약 70%가 단축되는 획기적인 교통혁명 |
수원 ~ 삼성 : 78분 → 22분 수원 ~ 의정부 : 152분 → 38분 |
2024년 하반기 넘어 개통 전망 현재 일정 2024년 6~7월 계획 |
2019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2년 하반기 착공 목표 |
2018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1년 말 착공 목표 |
GTX - D : 2030년 안에 추진 계획(수도권 서부지역 노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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