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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노선

by 한결처럼 2020.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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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로, GTX A·B·C 등 3개 노선 건설

2007년 경기도가 국토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안해 추진, 이후 사업 타당성 조사

2011년 국책 사업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1~2015)에 포함

사업 추진 주체를 놓고 국토부와 경기도의 갈등, 사업 타당성의 부정적인 결과로 사업 지연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2016~2025)으로 조정

 

기존 지하철과 GTX의 차이점은?

기존 수도권 지하철 GTX

지하 20m 내외

시속 30 ~ 40km 운행

지하 40 ~ 50m의 공간 활용

노선 직선화

평균시속 100km 이상(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

신개념 광역교통수단

 

GTX 3개의 노선 - A, B, C

A노선 B노선 C노선
경기 파주 운정 ~ 화성 동탄역 인천 송도 ~ 경기 마석역 경기 양주 ~ 경기 수원역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삼성역

서울역

삼성역(2026년 예정)

수서역

용인역

동탄역

마석역(기점)

평내호평역

별내역

망우역

청량리역

서울역

용산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부천종합운동장역

부평역

부천시청역

송도역(종점)

덕정역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삼성역

양재역

과천역

(인덕원역 사전타당성 검토)

금정역

수원역

(병점, 오산, 지제까지 29.8km 연장 요구)

83.1km(정거장 10개소) 80.1km(정거장 13개소) 74.2km(정거장 10개소 예정)

일산 ~ 서울역 : 52분 → 14분

일산 ~ 삼성역 : 80분 20분

서울과 인천으로 이동에 필요했던 기존 소요시간의 약 70%가 단축되는 획기적인 교통혁명

수원 ~ 삼성 : 78분 → 22분

수원 ~ 의정부 : 152분 38분

2024년 하반기 넘어 개통 전망

현재 일정 2024년 6~7월 계획

2019년 8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2년 하반기 착공 목표

2018년 12월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1년 말 착공 목표

 

GTX - D : 2030년 안에 추진 계획(수도권 서부지역 노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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