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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디지털

3DS MAX 컴퓨터 사양 선택과 최적화 설정 방법

by 한결처럼 2022. 1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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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는 Autodesk에서 인수 합병한 discreet에서 개발한 3D 모델링 프로그램입니다.

한때는 Maya, Blender, Houndini 등 다른 3D 경쟁 프로그램의 새롭고 참신한 기능이 업데이트되는 것에 비해 자잘한 버그와 오류가 많은 점 등에 대한 업데이트가 거의 없었지만, 2020 버전 이후부터 안정화 작업 및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재평가받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한국 게임 개발사들은 타 경쟁 프로그램보다 3DS Max 사용률이 높으며, 가상 건축 설계에서도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서론을 마치고, 본론 내용은 3DS MAX의 원활한 작업을 위해서 시스템상 하드웨어 사양과 최적화 설정 방법에 대해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DS MAX 하드웨어 사양

① 시스템 요구사항(3DS MAX 2022 버전 기준)

  • 우선 3DS MAX는 전통적으로 Windows만을 지원하는 독점 프로그램이므로 macOS에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 이전 맥북에서는 부트캠프, 패러럴즈를 통해서 윈도우 설치해서 3DS MAX 사용이 가능했지만, windows 10 및 그래픽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로 인해 정상적인 작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권장사양
CPU 64비트 인텔 또는 AMD 다중 코어 프로세서
(SSE4.2 명령 세트 지원)
운영 체제 64비트 Microsoft Windows 10 이상
RAM 최소 4GB의 RAM(8GB 이상 권장)
그래픽 카드 - 최소 8GB VRAM 이상 RTX 3000번대 그래픽카드 추천
- 전문가용 NVIDAI Quadro 및 AMD FirePro 그래픽카드 추천
스토리지 설치를 위한 9GB 여유 디스크 공간

 

② 3DS MAX 작업용 PC 주요 부품 선택 방법

  • CPU
    • 다중 코어, 높은 클럭 속도, 하이퍼 스레딩 기술을 지원하는 CPU를 추천합니다.
    • 사용하는 렌더링 프로그램에 따라 고성능 CPU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CPU 렌더링의 가장 큰 장점은 GPU 렌더링 대비 훨씬 많은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
    • 또한 더 많은 명령어 집합을 사용할 수 있어 작업 유형에 있어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GPU(그래픽카드)
    • 기본적으로 3D 작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능을 갖춘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 최소 8GB VRAM 이상의 그래픽카드 사용을 추천합니다.
      - 뷰포트 프레임 유지를 위해서 이기도 하고, 기타 MAX 기능 보완 툴 프로그램 사용을 위해서입니다.
    • 3DS MAX를 전문가용 작업으로 사용한다면, NVIDIA Quadro 및 AMD FirePro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RAM(메모리카드)
    • 3DS MAX의 RAM 최소 요구 사양은 4GB, 최소 권장사양은 8GB 이상입니다.
    • CPU만을 사용하는 렌더링 작업 시 RAM 용량에 따라 작업물 개체가 복잡하거나 많을 때는 성능 향상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작업 시 둘 이상의 프로그램(예를 들어 max를 보완하는 플러그인 툴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16GB 이상의 메모리카드를 세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저장장치(HDD, SSD)
    • 3DS MAX의 결과물 파일을 저장하고 불러오는데 빠른 속도로 데이터 읽기 / 쓰기가 가능한 SSD 사용을 추천합니다.
    • 작업 후 데이터는 백업용 고용량 내장 / 외장 HDD를 구비해서 이중 데이터 백업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천 부품 간단 요약
CPU : 다중 코어 효율이 높은 편이며, 클럭 속도 또한 렌더링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벼운 단일 객체 작업에는 6 코어 12 스레드 이상, 건축/도시 등 복잡한 작업에는 8 코어 16 스레드 이상의 CPU를 추천합니다.
VGA(GPU) : 3D 작업이 기본인 프로그램으로 어느 정도 사양이 뒷받침되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단일 객체 작업에는 최소 vram 6GB 이상(2000번대 VGA 추천), 건축/도시 등 복잡한 작업에는 전문가용 Quadro 그래픽카드 추천
RAM(메모리카드) : 가벼운 객체 모델링 위주 사용은 16GB 이상 메모리카드, CPU 렌더링 및 복잡한 작업 위주 사용은 32GB 이상 메모리카드를 추천합니다.
저장장치 :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보이는 SSD를 추천하며, 백업용 저장장치는 HDD 사용을 추천합니다.

 

  • 3DS MAX에서 CPU 및 GPU 기반 렌더링의 차이점
    • CPU와 GPU 렌더링의 가장 큰 차이점
      1. CPU 렌더링이 더 정확하나, GPU 렌더링이 속도는 더 빠르다는 점
      2. Scanline / ART 렌더링 : 렌더링 시 CPU만 사용 가능하며, CPU 성능에 따라 최종 렌더링이 더 빨리 생성됩니다. 가용한 모든 코어를 사용하고 렌더링 작업 시 분할할 수 있어 멀티 스레딩 사용이 가능하며, RAM 용량이 높을수록 복잡한 텍스처 렌더링 시 유리합니다.
      3. Arnold 렌더링 : 6.x 버전 렌더링 시 CPU와 GPU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GPU 렌더러는 PC의 가용한 모든 스레드를 사용하며, Intel CPU 하이퍼스레딩과 AMD CPU 다중 스레드(SMT)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 Arnold에서 CPU 또는 GPU 렌더링 선택 방법
      1. 렌더링 ▶ 렌더 설정 ▶ Arnold 렌더러 ▶ 시스템 탭 이동
        ※ GPU 렌더링 사용 시 3DS MAX 용 인증된 하드웨어 목록에 나열된 비디오 카드 참조
        ※ 고성능 NVIDIA GeForce RTX / Quadro RTX / AMD Radeon Pro에서 가장 잘 작동

 

③ 3DS MAX 최적화 설정 방법

  • Scene Undo : 현재 작업을 진행하는 도중 전 단계로 되돌리기 할 수 있는 단계를 뜻합니다. 기본값은 5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수치를 늘릴 시 작업 History를 많이 기억해두기 때문에 RAM 사용량이 늘어날 수 있으니, 사용 중인 컴퓨터 사양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설정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설정 방법
      1. 상단 메뉴 'Customize' 클릭 ▶ 'Preferences' 항목 클릭 ▶ 'General'
      2. 'Secene Undo' 항목에서 레벨 설정
  • Scene Selection : 다중 오브젝트 선택 시 유용한 설정으로 'Right → Left' 선택 시 우에서 좌로 드래그하여 오브젝트를 선택할 때 드래그 영역에 닿기만 해도 모든 오브젝트가 선택됩니다.('Left → Right' 선택 시 좌에서 우 드래그)
    • 설정 방법
      1. 상단 메뉴 'Customize' 클릭 ▶ 'Preferences' 항목 클릭 ▶ 'General'
      2. 'Secene Selection' 항목 ▶ 'Auto Window/Crossing by direction' 항목 체크
  • 3DS MAX에서 임포트 시 잦은 경고 메시지로 번거로울 때는 아래 두 항목을 체크 해제 후 사용
    • Display Topology-Dependence Warning : 토폴로지-종속성 경고 메시지 출력 해제
    • Display Stack Collapse Warning : 스택 축소 경고 메시지 출력 해제
    • 설정 방법Scene Undo, Scene Selection 설정했던 세팅 페이지에서 'UI Display' 항목에서 체크할 수 있습니다.
  • Auto Backup : 작업 시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저장을 하지 못하고 컴퓨터가 꺼지거나 튕기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자동 저장 기능
    • 설정 방법
      1. 상단 메뉴 'Customize' 클릭 ▶ 'Preferences' 항목 클릭 ▶'Files'
      2. 'Auto Backup' 항목에서 'Enable' 체크
      3. Number of Autoback Files=백업 파일 개수 설정, Backup Interval(minutes)=백업 저장 주기(분 단위), Auto Backup File Name=자동 백업 시 파일 이름 설정
  • Show vertices as Dots / Handle Size : 뷰포트에서 보이는 Vertex와 Handle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설정
    • 설정 방법
      1. 단 메뉴 'Customize' 클릭 ▶ 'Preferences' 항목 클릭 ▶ 'Viewports'
      2. 개인 취향에 맞게 'size' 조절
      3. 'Backface Cull on Object Creation' : 뷰포트에서 보이는 면의 앞 뒤를 구별해주는 설정, 뒷면은 투명하게 보인다.

 

④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 윈도우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GPU 가속을 설정하는 방법
  • 설정 방법
    1. Windos '디스플레이 설정' ▶ '그래픽 설정' 진입
    2. '하드웨어 가속 GPU 일정 예약' 항목에서  ''으로 활성화

 

⑤ 주기적인 OS 업데이트

  • Windows 업데이트는 운영 체제의 성능 및 애플리케이션과의 호환성이 개선됩니다.

 

⑥ BIOS 설정

  • 높은 강도의 작업을 진행한다면 CPU 부하에 따라 클럭을 조절하는 'Intel Speed Step' 기능을 꺼 작업 시 높은 CPU 클럭에 고정되며 안정적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1. PC 바이오스 설정으로 진입
    2. 전력 제한 및 최대 전류 등을 설정하는 항목으로 진입 후 'Intel Speed Step' 기능 끄기

 

⑦ 디스크 정리 실행

  • 수시로 디스크 정리 및 하드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해주면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어 3DS MAX 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 https://bit.ly/3GH2Nu3(마이크로소프트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3DS MAX 프로그램에 적합한 컴퓨터 하드웨어 사양과 최대한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최적화 설정 방법 및 3DS 프로그램 활용에 편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3DS MAX를 오랫동안 사용해오신 분들은 더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기본이 되는 내용들을 위주로 정리해보았으니, 몰랐던 부분이나 새로운 부분은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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