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디지털

중고폰, 리퍼폰, 가개통 폰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

by 한결처럼 2022. 11. 28.
반응형

중고폰, 리퍼폰, 가개통 폰 구매 가이드

국내에서 중고폰 시장 규모는 연간 1,000만 대 이상, 거래금액 1조 7000억 원 정도로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라고 합니다.

남이 쓰던 건 싫어하는 성향도 있고, 중고폰을 사는 사람이 있나 생각도 했겠지만, 생각보다는 훨씬 활발하고 중고폰, 리퍼폰, 가개통 제품의 경우에는 잘만 구매하면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중고폰은 주로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 아이폰 시리즈는 매년 신제품을 출시하는데요.
사용해보고 싶은 폰을 많다면, 저렴한 중고폰으로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업무용으로 필요한 서브 폰은 업무 전화, 문자, 메일, 카톡 정도만 사용하기 때문에 새 폰을 구매하기에는 가격이 부담스러울 때는 저렴한 중고폰으로 서브 폰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전자기기를 잘 다룰 줄 모르거나, 손만 대면 자주 파손되거나 분실이 잦은 사용자에게도 저렴한 중고폰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가개통 폰 / 리퍼폰 / 중고폰 차이점

가개통 스마트폰은 대리점 실적을 위해 개봉 혹은 미개봉 상태로 개통한 제품을 말합니다.
사용을 한 적이 없는 폰이기 때문에 상태는 양호하고, 대신 중고로 구매했을 경우 선택 약정은 불가능한 것이 단점입니다.
※ 선택 약정은 12개월 또는 24개월 단위로 통신사에서 요금할인 25%를 받을 수 있는 약정할인제도입니다. 처음 통신사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면, 공시 지원금 할인 또는 선택 약정할인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택 약정할인이나 공시 지원금 할인이 종료되면 선택 약정 할인을 재가입할 수 있으니, 요금할인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리퍼폰은 중고폰의 외관이나 배터리를 교체한 제품입니다.
정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 또는 리퍼를 받은 스마트폰이라면 상태가 양호하고 기능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게다가 선택 약정 가입도 가능해서 요금할인 25%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리퍼폰을 구매할 때는 정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를 받았는지, 그리고 수리 부위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중고폰은 다른 사람이 사용했거나 혹은 개봉된 상태로 판매하는 폰을 말합니다.
중고폰 판매점별로 자체 등급 기준을 가지고 있어서, 폰의 상태는 등급별로 또는 판매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중고폰 매물의 세부 사항을 필수로 확인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중고폰도 선택 약정 할인이 가능해서 25%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개통 폰, 리퍼폰, 중고폰에 대해 한눈에 구분할 수 있도록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가개통 리퍼폰 중고폰
상태 양호
(미사용)
양호
(사용했으나 정식 수리센터에서 수리가 완료된 경우)
등급별 차이 있음
(판매점별로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선택약정 불가능 가능 가능
유심 기변(유심칩만 교체) 가능 가능 가능
확정기변(명의 변경) 정상 해지 확인 후
명의 변경 가능
가능 가능

 

가개통 폰과 중고폰을 구매할 때 주의사항

유심 기변(가개통 폰)은 : 핸드폰 명의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유심만 교체하여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② 확정 기변(리퍼나 중고폰)은 유심칩 교체 시 명의가 완전히 나의 것이 된다는 의미

정상 해지는 가개통되었던 폰에 사용되는 용어로 정상적으로 해지가 되어 명의 변경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중고폰 거래 시 분실폰 또는 도난폰을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실폰이나 도난폰의 경우 정상적인 중고폰이 아니기 때문에 "분실 도난 조회 사이트"에서 스마트폰 IEMI(단말기 고유 식별번호)를 입력해서 분실, 도난 여부를 조회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기 정보 확인 방법(EID, IMEI, IMEI2, MEID, ICCID, 시리얼 번호 등)]

  • 아이폰 일련번호, IMEI / MEID 또는 ICCID 확인 방법
    • 전화 ▶ "키패드" ▶ ⁎#06# 을 누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설정 ▶ 일반 ▶ '정보' 탭에서 확인 가능
    • 아이폰에 SIM 트레이가 있으며, 지원이 필요한 상황인데 설정 메뉴를 볼 수 없는 경우에는 'https://support.apple.com/ko-kr/HT204073'에서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갤럭시 IMEI 확인 방법(시리얼 번호까지)
    • 전화 ▶ 키패드(통화) ▶ ⁎#06# 을 누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상단바 내리기 ▶ 톱니바퀴 설정 ▶ 설정 ▶ 휴대전화 정보에서 확인 가능

 

배터리폰 상태 확인 필수 : 중고폰은 다른 사람이 사용했던 폰일 수 있으니, 중고폰 거래 시 수령 후 침수 여부, 불량 화소, 터치스크린, 배터리 효율 등 폰 상태를 점검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스마트폰 기능 검사(스마트폰 점검) 방법] 애플리케이션 "폰 닥터 플러스"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제조사 보증 보장 기간은 아이폰의 경우 최초 활성화 날짜 기준, 갤럭시의 경우 개통 일자 기준으로 보장합니다. 중고폰을 구매하게 되면 개통일자를 확인해서 보증 기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폰 보증기간 확인 방법, 갤럭시 보증기간 및 최초 통화일 확인 방법]

  • 아이폰 : 설정 ▶ 일반 ▶ 정보 ▶ 제한 보증(▶보증 기간 확인)
  • 갤럭시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상태 ▶ 최초 통화일

 

일반적인 중고폰 등급 기준

S등급 : 약간의 생활 스크래치, 1~2곳 정도 찍힘이 있을 수 있는 제품으로 새 폰과 상태가 가장 비슷한 등급이며, 기능상의 문제 또한 전혀 없어 메인 폰으로 사용도 가능한 등급

A~B 등급 : 잔상이나 스크래치, 찍힘이 다소 있는 제품으로 가성비가 좋은 등급입니다. 케이스를 착용하여 사용하는 경우 혹은 세컨드 폰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등급입니다.

C등급 : 강한 화면 잔상, 다수의 스크래치, 찍힘이 있는 제품으로 외관에 민감하지 않더라도 꺼려질 수 있는 등급입니다. 주로 연구용, 게임용으로 사용되며 일반인들의 경우에는 실사용은 어려운 등급입니다.

D, W, X, Z 등급(부품용) : 화면 액정이 전부 파손되거나 내부 기능이 손상되어 실사용이 불가능한 등급입니다. 해당 기기의 부품을 떼어내어 같은 기종의 스마트폰을 수리하는 용도의 등급입니다.

※ 사용하고자 하는 용도에 맞게 등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판매 업체마다 등급 기준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구매 전 판매점의 상세 설명을 꼭 확인해보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