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및 주의사항(윈도우 실행되지 않는 상태에서 안전모드 진입 방법 포함)

by 한결처럼 2023. 1. 31.
반응형

윈도우 안전모드를 실행해야 하는 경우는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만,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우도 있고, 윈도우 실행 또는 진입이 되지 않는 경우에 안전모드 진입을 통해서 윈도우 실행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안전모드를 실행 및 진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및 주의사항

윈도우 표준모드에서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또는 드라이버, 소프트웨어가 삭제되지 않는 경우, 프로그램 설치 후 갑자기 부팅이 안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안전 모드는 컴퓨터 부팅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만을 실행해서 부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드라이버와 소프트웨어를 안전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화면에서 안전모드 실행 방법과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고 무한으로 재부팅되는 상황에서 안전모드 실행 방법 그리고 안전모드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윈도우 화면에서 안전모드 부팅 방법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었을 때, 윈도우 화면에서 안전모드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① 작업표시줄 윈도우 시작 버튼 실행 방법

매뉴얼 :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있는 윈도우 시작 버튼 클릭 ▶ [전원] 버튼 클릭 ▶ 키보드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로 [다시 시작] 버튼을 마우스 좌측 버튼 클릭 ▶ 옵션 선택 창에서 [문제 해결] 클릭 ▶ [고급 옵션]* 클릭 ▶ [시작 설정(Windows 시작 동작 변경)] 클릭 ▶ 시작 설정 창에서 [다시 시작] 클릭 ▶ [안전 모드],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사용] 중 원하는 안전모드에 해당하는 숫자 키 입력 ▶ 재부팅되면서 안전모드 부팅 완료

  • 안전모드 사용 : 인터넷 연결 안 되는 일반적인 안전모드, 키보드 숫자 키 '4' or 'F4' 버튼 클릭해서 실행
  • 안전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안전모드로, 키보드 숫자 키 '5' 또는 'F5' 버튼 클릭해서 실행
  • 안전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사용 : 거의 사용하지 않지만,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 선택하는 안전모드로, 키보드 숫자 키 '6' 또는 'F6' 버튼 클릭해서 실행

※ 만약 [고급 옵션]에서 [시작 설정(Windows 시작 동작 변경)] 옵션이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하단에 [복구 옵션 더 보기]를 클릭하면, [시작 설정]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설정창에서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매뉴얼 :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i] 키를 동시 입력해서 [설정] 창 실행 ▶ [업데이트 및 보안] 클릭 ▶ 좌측 사이드 메뉴 중 [복구] 클릭 ▶ 고급 시작 옵션 항목의 [지금 다시 시작] 클릭 ▶ 옵션 선택 창에서 [문제 해결] 클릭 ▶ [고급 옵션] 클릭 ▶ [시작 설정(Windows 시작 동작 변경)] 클릭 ▶ 시작 설정 창에서 [다시 시작] 클릭 ▶ [안전 모드],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사용] 중 원하는 안전모드를 숫자키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 안전모드 부팅 완료

③ 윈도우 부팅 옵션 설정으로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윈도우 부팅 옵션을 설정해서, 컴퓨터를 재시작 또는 종료 후 재부팅할 때 안전모드로 바로 진입할 수 있는 설정 방법입니다.

매뉴얼 : 윈도우 안전모드에서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R] 키를 동시 입력해서 [실행] 창 실행 ▶ msconfig 입력 후 [확인] ▶ '시스템 구성' 창에서 [부팅] 탭 클릭 ▶ '부팅 옵션' 항목의 [안전 부팅(F)] 박스 체크 ▶ [적용(A)] 버튼 클릭 ▶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할 수 있습니다.

 

(2) 윈도우 부팅이 안될 때, 안전모드 실행 방법

① 키보드 [F8] 키를 사용해서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이 설정은 윈도우 실행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설정을 해두어서 부팅 시 키보드 [F8] 키를 눌러서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을 실행하는 설정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윈도우 안전모드 진입 키 또는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매뉴얼 :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S] 키를 동시 입력해서 [윈도우 검색창] 실행 ▶ 검색어 cmd 입력 ▶ [명령 프롬프트] 마우스 우클릭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클릭 ▶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창에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입력 후 키보드 Enter(엔터) 키 입력 ▶ 컴퓨터 부팅 시 [F8] 키를 연속으로 누를 경우 안전 모드 부팅을 가능하게 하는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누르고 [F8] 키를 연속적으로 누릅니다. ▶ 처음에 [F8] 키를 누르고 창 실행되는 경우에는 [Enter] 키를 입력하고, 표준 모드로 정상 부팅한 다음 재부팅 후 다시 [F8] 키를 누르면 안전 모드 메뉴가 실행됩니다.
▶ '고급 부팅 옵션' 창에서  [안전 모드],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사용] 중 원하는 안전모드로 이동 후 [Enter]를 입력해서 실행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에 입력하는 명령어는 [F8] 키를 활성화하는 명령어입니다.
    • [F8] 활성화 명령어 :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legacy
    • [F8] 비활성화 명령어 : bcdedit /set {default} bootmenupolicy standard

②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 안전모드 부팅 실행 방법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해서,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고 무한으로 재부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전모드를 실행해서 윈도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윈도우 로고창 또는 메인보드 로고창에서 컴퓨터가 반복적으로 재부팅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해결 방법입니다.
앞서 설명한, [F8] 키 안전모드 진입 활성화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에 안전모드를 진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매뉴얼 : 윈도우 부팅 중 윈도우 로고가 나오고, 점으로 원을 그리는 모양이 나오는 시점에 약 2~3회 정도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의 외부 물리 버튼 [전원 버튼] 또는 [리셋 버튼]을 눌러서 강제종료를 합니다. ▶ 강제 종료를 반복하면, '자동 복구' 창이 실행됩니다. ▶ '자동 복구' 창에서 [고급 옵션] 선택 ▶ '옵션 선택' 창에서 [문제 해결] 선택 ▶ '문제 해결' 창에서 [고급 옵션] 선택 ▶ '고급 옵션' 창에서 [시작 설정] 선택 ▶ '시작 설정' 창에서 [다시 시작] 클릭 ▶ 재부팅 후 '시작 설정' 창이 실행됩니다. ▶ [안전 모드], [안전 모드(네트워킹 사용) 사용], [안전 모드(명령 프롬프트 사용) 사용] 중 원하는 안전모드에 해당하는 숫자키를 입력하면 재부팅되고 안전모드 부팅 완료됩니다.

 

(3) 윈도우 안전모드 부팅 주의 사항

안전모드 부팅을 실행하기 전에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2가지가 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재부팅을 하게 되면, PIN 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어야 윈도우에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모드에서는 윈도우 부팅설정을 변경해서 일반모드로 부팅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부팅 설정을 변경하지 않는 경우, 컴퓨터 재부팅, 다시 시작, 종료 후 전원버튼을 클릭해도 무한으로 윈도우 안전모드에 진입 및 실행하게 됩니다.

① PIN 암호 확인

안전모드를 실행한 상태로 별도의 설정 없이 재부팅을 하는 경우, 윈도우 시작을 위해 PIN 암호 입력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 영문과 숫자, 특수문자 등으로 이루어진 기본 암호를 기억하고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PIN 번호를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PIN 번호를 입력하지 못해서 윈도우를 실행하지 못하면, 다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안전모드를 실행하기 전에 PIN 암호를 확인해두어야 합니다.

매뉴얼 :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S] 키를 동시 입력해서 [윈도우 검색창] 실행 ▶ '로그인 옵션' 입력 후 [로그인 옵션] 실행 ▶ [Windows Hello PIN] 클릭 ▶ 설정되어 있는 핀번호를 기억하지 못한다면, [PIN 잊음] 버튼을 클릭해서, 마이크로스프트 계정 로그인으로 PIN 번호 암호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② 무한 안전모드 부팅 설정 옵션 변경

안전모드 상태에서는 윈도우 시스템 설정에서 안전 부팅 옵션을 해제한 후, 윈도우 일반 모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에서 드라이버 및 소프트웨어 삭제 등의 오류 문제를 해결한 다음, 아래의 무한 안전모드 부팅 해결 방법을 통해 설정을 완료한 뒤 재부팅 및 시스템 종료 작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③ 무한 안전모드 부팅 해결 방법

안전모드 실행 후 모든 작업을 마치고, 안전모드 실행을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모드 진입 후 윈도우를 재부팅해도 계속 안전모드로만 부팅되는 상황에서 윈도우 안전모드 빠져나오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안전모드 해제를 해서 안전모드에서 빠져나와 윈도우 표준모드(일반모드)로 부팅 및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매뉴얼 : 윈도우 안전모드에서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R] 키를 동시 입력해서 [실행] 창 실행 ▶ msconfig 입력 후 [확인] ▶ '시스템 구성' 창에서 [부팅] 탭 클릭 ▶ '부팅 옵션' 항목의 [안전 부팅(F)] 박스 체크 해제 ▶ [적용(A)] 버튼 클릭

안전모드가 무한으로 반복되어 윈도우가 시작되는 경우에는 부팅 설정 변경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안전모드로 부팅을 하는 경우 PIN 번호를 입력해서 윈도우 암호를 해제할 수 있는데, 기본 암호와는 다른 비밀번호입니다. PIN 번호 암호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모르는 경우에는 윈도우를 재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안전모드에서 부팅 옵션 설정을 통해 윈도우 일반 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 PIN : 숫자 4~6자리로 이루어진 간편 비밀번호 암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