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용품

세탁소에서 알려주는 패딩 세탁 방법(명품 패딩, 아웃도어 패딩)

by 한결처럼 2023. 1. 9.
반응형

겨울철마다 꺼내 입는 패딩은 세탁을 안 한 상태로 보관했을 경우 얼룩이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얼룩은 보통 소매와 목 부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화장품 얼룩 자국과 몸에서 나오는 유분 자국이라서 제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보관했을 때 하얀 얼룩으로 변하기도 하고 곰팡이가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집에서 손쉽게 얼룩 제거하는 패딩 세탁 노하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명품패딩이 정말 많은데, 명품 패딩이라고 해서 다른 세탁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일반 패딩, 아웃도어 패딩 모두 세탁 방법이 똑같으니 집에서 깨끗하게 세탁해보시기 바랍니다.

 

집에서 하는 패딩 세탁 방법

(1) 패딩 세탁 준비물

집에서 패딩 세탁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중성세제와 에탄올을 미리 준비해하는데, 에탄올은 약국에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무장갑과 솔, 세숫대야, 종이컵을 준비해두시면 되겠습니다.

 

(2) 패딩 손세탁 과정

① 중성세제 반컵(80ml) + 에탄올 반컵(80ml)을 섞어 줍니다.

만약 에탄올이 없다면, 중성세제 원액을 사용해 주세요. 그리고 에탄올을 사용할 때는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사용해 주시고, 눈에 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② 얼룩 부위에 "중성세제+에탄올"을 발라줍니다.

화장품과 유분이 묻은 목 부위와 소매 부위 등의 얼룩이 생긴 부위에 솔을 이용해서 바르고 문질러주세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작업을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를 발라 놓은 후 5분 정도 방치해두어야 하는데, 세제가 패딩에 흡수되고 화장품과 유분의 기름기를 부드럽게 해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5분 정도 불려두면 되겠습니다.

③ 세제 물 만들기(중성세제 소주컵 2컵 + 찬 물 + 미지근한 물)

중성세제 소주 2컵 정도와 찬물 그리고 포트기에서 끓였다가 조금 식힌 물을 섞으면 40~50℃ 정도의 온도가 되는 세제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5분 정도 불려놓은 패딩을 미지근한 세제 물로 세탁하면 얼룩을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얼룩 부분에 중성세제물을 솔을 사용해서 묻혀서 문질러주고, 세제물에 담가서 솔질을 해줘서 작업해 주면, 에탄올과 중성세제로 인해서 기름때가 빠지게 됩니다. 중성세제로 기름때 부분을 전처리 해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주로 세척해야 하는 부분은 목 부분, 소매 부분, 주머니 부분이 때가 많이 타기 때문에 세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④ 화장품 얼룩 확인하기

세제물로 문질러서 세척한 후 얼룩 부위를 물로 가볍게 헹궈서 얼룩제거가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얼룩제거가 조금 덜 되었다면, 같은 방법으로 좀 더 세척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패딩 세탁기 돌리는 과정

⑤ 패딩 지퍼와 찍찍이 붙여서 세탁망사에 넣기

세탁기에 패딩을 넣기 전에 패딩의 지퍼와 단추를 모두 잠가 줍니다. 그리고 패딩에 있는 찍찍이를 모두 붙여줍니다.
잠금장치와 찍찍이를 붙이는 이유는 지퍼, 단추, 찍찍이가 세탁기 안에서 돌아가면서 옷이 뜯기거나 손상되어 보풀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잠금장치를 모두 잠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 망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세탁기 안에서 옷이 돌아가면서 액세서리에서 상처가 나거나 단추나 자크가 안 깨지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⑥ 세탁기 온도 조절 및 세제

전처리한 패딩을 세탁기에 돌려줄 차례입니다.
중성세제(60ml)는 종이컵 1/3 정도를 넣어주고, 세탁망에 넣은 패딩을 세탁기에 넣어줍니다.
사용하고 있는 세탁기에 코스가 있을 텐데, 드럼 세탁기라면 아웃도어 모드 또는 울코스 모드가 있는데, 아웃도어 코스로 사용해주시면 되고, 세탁기 물온도는 40도로 설정해서 본세탁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0℃ 물온도를 설정하는 이유는 얼룩제거가 깨끗하게 가장 잘되는 물온도이기 때문입니다.

 

패딩 세탁 마무리 및 주의사항

집에서 패딩 세탁을 할 때, 물론 중성세제로만 세탁하셔도 되지만, 목 부분이나 소매에 화장품이나 기름때가 묻어있는 경우에는 중성세제와 에탄올을 함께 섞어서 발라주시고 세탁하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에탄올이 없는 경우에는 중성세제 원액을 발라주셔도 제거가 되는 때도 있습니다.
세탁 후에는 건조기로 건조해주어도 되고, 건조기가 없다면 자연건조 했다가 나중에 손으로 털어주시면 패딩 세탁이 완료됩니다.
안내해드린 패딩 세탁방법은 세탁소에서도 하고 있는 세탁 방법이고, 집에서도 똑같이 따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패딩과 롱패딩 세탁비나 가격이 부담되거나 다른 이유로 집에서 세탁을 원하는 경우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