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스크린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원인에 맞는 해결 방법을 적용하여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루스크린 원인 및 해결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블루스크린 원인
블루스크린은 컴퓨터를 켜거나 사용 도중에 갑작스럽게 모니터 화면이 파란색으로 표시되며 재부팅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원인은 하드웨어의 원인과 소프트웨어의 원인으로 나누어집니다.
- 하드웨어 원인 : 램(RAM) 또는 그래픽카드 접촉 불량, 저장 장치 손상, CPU 및 RAM 과열, 하드웨어 먼지 등
- 소프트웨어 원인 : 그래픽 및 하드웨어 드라이버 버전 문제, 시스템 파일 손상, 악성 코드 및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충돌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원인을 직접적으로 해결하여 블루스크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루스크린 해결 방법
블루스크린 해결 방법은 하드웨어의 원인과 소프트웨어 원인을 나누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원인 해결 방법
소프트웨어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은 드라이버, 시스템 파일 손상, 악성 코드 및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충돌 등의 원인 중에서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블루스크린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하여 소프트웨어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쉽고 편한 방법입니다.
시스템 파일 원인 해결 방법
첫 번째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 원인으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 해결 방법은 시스템 파일의 문제로 발생하는 원인을 찾아 파일을 삭제하여 블루스크린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의 원인이 되는 시스템 파일을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찾고, 삭제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매뉴얼 순서대로 시스템 파일 원인 해결 방법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한 다음 실행합니다.
3. 프로그램 화면 왼쪽 카테고리에서 "파티션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4. '내 디스크' 화면에서 시스템 파일이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C:)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5. "기능" > "파일 시스템 검사"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6. '파일 시스템 검사' 팝업 창이 실행되면, "오류 발견 시 수정하기" 항목을 클릭해서 박스 체크 표시(✅)한 다음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파일 시스템 검사가 완료되면,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8. 컴퓨터를 재부팅한 다음 컴퓨터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으로 블루스크린 원인이 되는 시스템 파일을 검색하고, 자동으로 파일을 삭제하거나 문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동작이나 컴퓨터를 재부팅했을 때 발생하던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 후 블루스크린 문제가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원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구 해결 방법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블루스크린 소프트웨어 원인을 해결하는 두 번째 방법은 시스템 복구 해결 방법입니다.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10 또는 윈도우 11 운영체제의 시스템 복구를 통해 자동으로 블루스크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블루스크린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복구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하는 컴퓨터에서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왼쪽 카테고리에서 맨 아래에 있는 "툴킷" 메뉴를 클릭합니다.
3. 툴킷 화면에서 "부팅 오류 해결" 도구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4. 'EaseUS Boot Repair' 창이 실행되면, 왼쪽 카테고리에서 "부트 수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5. 복구할 시스템 선택 화면에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우측 하단에 있는 "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윈도우 운영체제 시스템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린 다음 복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복구 완료 후 컴퓨터를 재부팅했을 때,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블루스크린 오류 중지 코드 확인 및 해결 방법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했을 때, 파란색 화면에 "중지 코드"로 어떤 원인으로 블루스크린이 실행되었는지 표시됩니다. 하지만, 블루스크린 화면은 잠시 실행된 다음 곧바로 종료되기 때문에 오류 중지 코드를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블루스크린 로그 기록을 확인하여 중지 코드를 살펴보고, 블루스린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오류 중지 코드를 확인하고, 오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발생하는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툴킷" > "부팅 오류 해결" 메뉴를 차례대로 클릭합니다.
3. 'EaseUS Boot Repair' 창이 실행되면, "블루스크린" 메뉴를 클릭합니다.
4. 블루스크린 기록에서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시간과 중지 코드 그리고 덤프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11 운영체제의 노트북에서 발생한 블루스크린 오류는 3회로 기록되어 있으며, 블루스크린 오류 중지 코드를 확인한 다음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코드를 검색하여 문제 해결 방법을 확인 및 적용합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활용법
이지어스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블루스크린 문제를 해결한 다음 윈도우 컴퓨터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파티션 크기 조절 및 이동, 파티션 합치기와 생성, 포맷, 삭제 그리고 파티션 복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MBR GPT 변환 그리고 마이그레이션 및 복제 기능 등이 있습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 활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 관리 활용법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하드 드라이브의 파티션 크기를 간편하게 조절하고,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거나 기존의 파티션과 간편하게 병합(합치기) 및 분할(나누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의 "디스크 관리" 제어판 설정보다 더 직관적으로 파티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의 HDD와 SSD를 구분하여 디스크를 관리하기도 편하고, 1개의 하드 디스크를 여러 개의 파티션으로 분할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공간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OS를 설치하는 데 사용하는 하드 드라이브를 별도로 만들어 관리할 수 있으며, 기존 관리하고 있는 하드 드라이브 및 파티션을 새롭게 개편하여 분할, 병합 그리고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 또는 복제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MBR GPT 변환
윈도우 11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디스크를 MBR에서 GPT로 변환해야 합니다. MBR → GPT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하지만,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하드 디스크 초기화를 통해 데이터 손실 없이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MBR 디스크 유형을 GPT 디스크 유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시스템 및 하드 드라이브 복제 그리고 윈도우 OS 뿐만 아니라 데이터 파일을 다른 디스크로 간편하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의 장점은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다른 디스크에 그대로 옮길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 없이 이전 환경과 동일한 환경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디스크 또는 하드 드라이브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또는 더 큰 용량의 저장 장치로 데이터를 옮겨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마이그레이션 또는 복제 작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은 대표적인 마이그레이션 및 시스템, 하드 드라이브 복제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원인 해결 방법
하드웨어 원인으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은 원인에 따라 서로 다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원인이 되는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여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램 및 그래픽카드 접촉 불량 원인 해결 방법
하드웨어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램 및 그래픽카드의 접촉 불량은 램 카드와 메인보드 램 소켓에 램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지 않거나 먼지가 있는 경우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부품의 무게 때문에 소켓의 변형이나 먼지 때문에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스크톱 PC에서 램 및 그래픽카드 접촉 불량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은 매우 단순합니다.
램(RAM)은 메인보드에 있는 램 소켓은 충격 이외에는 변형이 발생할 수 없기 때문에 가장 먼저 램 소켓에 장착되어 있는 램을 탈거한 다음 재장착하여 1차적으로 램 접촉 불량의 원인을 해결합니다. 또는 램이 정상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상태라면, 램을 탈거한 다음 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컴퓨터를 청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에어스프레이를 사용해서 먼지를 제거하고 재장착합니다.
램을 램 소켓에서 뺄 때는 컴퓨터의 전원을 끄고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전원 케이블을 분리한 상태에서 탈거해야 합니다. 첫 번째 램 소켓 걸쇠(1개 또는 2개)를 바깥쪽으로 밀어서 열어준 다음 램을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램을 소켓에서 분리할 때는 위에서부터 당겨서 분리한 다음 하단을 분리합니다.
램을 소켓에서 분리했다면, 램을 장착할 때는 걸쇠를 손대지 않고 소켓의 위·아래와 램의 위·아래를 구분한 다음 아래를 맞춰서 램 소켓(슬롯)에 맞춰 넣어 놓은 다음 램의 하단을 "딸깍" 소리가 나도록 눌러서 끼운 다음 램의 상단을 눌러서 "딸깍" 소리가 나도록 끼워줍니다. "딸깍" 소리가 나면서 램 소켓에 있는 걸쇠가 자동으로 잠기게 되는데, 소리가 나기 전에 걸쇠를 직접 닫아주지 않아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램을 분리했다가 재장착 완료했다면 컴퓨터 블루스크린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무게 때문에 접촉 불량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켓에 변형이 있는지 살펴본 다음 소켓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데스크톱을 눕혀 놓거나 지지대를 사용해서 그래픽카드 무게를 버틸 수 있고 소켓에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그래픽카드 소켓에 변형이 없다면 그래픽카드를 분리한 다음 재장착해서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CPU 및 메모리 과열 문제 해결 방법
컴퓨터의 CPU와 메모리에 열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경우에도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장 먼저 컴퓨터 CPU와 메모리에 있는 자체 센서를 사용해서 온도를 모니터링하여 과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PU와 메모리 열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세팅하여 CPU온도와 메모리 온도를 확인하여 정상온도 이상으로 열이 발생하는지 체크합니다.
- CPU 온도 : 정상온도 60℃ 이하 / 약간 발열 60~70℃ / 과열 80℃ 이상
- 메모리 온도 : 정상온도 25℃에서 최대 55℃ 이하 / 과열 55℃ 초과
체크한 다음 오버클러킹을 줄이거나 쿨링 시스템을 조절해야 합니다. 쿨링 시스템은 공랭인 경우에는 소프트웨어나 메인보스 바이오스 모드에서 팬 속도를 조절하여 정상온도를 유지하거나 열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열을 내릴 수 있도록 팬 속도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는 팬에 소음이 많거나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팬을 교체하거나 컴퓨터를 분리하여 내부에 있는 먼지를 제거해서 열이 발생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의 먼지는 하드웨어 부품에 열을 발생할 수 있고, 전력 효율 및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블루스크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열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데스크톱 PC뿐만 아니라 노트북의 내부에 있는 먼지를 제거하여 하드웨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블루스크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 손상 문제 해결 방법
저장장치인 HDD, SSD의 손상으로 블루스크린 오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장 장치의 손상은 배드섹터라고 하며, 배드섹터 검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볼 수 있지만,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저장 장치를 교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 배드 섹터 검사는 무료로 해볼 수 있지만 배드 섹터 치료는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드 섹터 검사만 실행한 다음 명령 프롬프트(CMD)를 사용해서 배드 섹터 검사 및 치료 명령어를 입력해서 저장 장치 손상 원인으로 발생하는 블루스크린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해서 저장 장치 손상 문제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윈도우 로고키 + S)을 실행한 다음 'CMD'를 입력합니다.
2. 검색 결과에 '명령 프롬프트' 앱에 있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 창이 실행되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고 키보드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 chkds C: /r
- C드라이가 아닌, D 또는 F 드라이브인 경우에는 C에 다른 드라이브 레터를 변경하여 입력합니다.
명령어를 실행하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배드섹터 검사 및 치료가 5단계가 완료됩니다. 배드섹터 검사 및 치료를 완료한 다음 블루스크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배드섹터 검사 및 치료는 앞서 EaseUS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에서 시스템 파일 원인 해결 방법을 통해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블루스크린 원인 및 해결 방법에 대해 모두 설명해 드렸습니다. 블루스크린 오류의 원인은 다양하고, 해결하는 방법 또한 원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설명해 드린 블루스크린 해결 방법을 참고하여 오류를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블루스크린 실행 후 컴퓨터가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블루스크린 실행 후 컴퓨터 부팅 안됨 문제 해결 방법" 글을 참고해서 오류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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