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최적화 설정 방법
오리지널 그래픽에 최대한 손해를 안 보고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설정 방법입니다.
(1) 로스트아크 엔비디아(NVIDIA) 제어판 설정
로스트아크는 기본적으로 수직 동기화가 강제로 걸려있기 때문에 무조건 끄고 해주는 것이 게임 반응속도를 올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①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 NVIDIA 제어판 ▶ 3D 설정 관리 ▶ '프로그램 설정'에 로스트아크 추가
② 기능 항목에서 '수직 동기'를 찾아 '끄기'로 설정
③ 기능 항목에서 '저지연 모드'를 '켜기'로 설정
④ 기능 항목에서 '전원 관리 모드'를 '최고 성능 선호'로 설정
⑤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앞번호가 46x.xx 버전부터는 '백그라운드 응용 프로그램 최대 프레임 속도'라는 것이 기능 항목에 추가되는데, 해당된다면 '60'으로 설정
(2) 로스트아크 빠른 반응 속도 최적화 방법 확인
모니터에는 지싱크 모니터와 일반 모니터가 있습니다. 모니터 주사율 Hz 별로 설정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60Hz 모니터
일반 60Hz 모니터는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프레임 제한을 59로 한 다음에 제어판에 수직동기도 '끄기'로 하지 말고 원래대로(응용프로그램 제어) 돌려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쾌적한 반응속도와 부드러운 화면을 둘 다 잡을 수 있는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중 버퍼링이라는 것은 절대로 켜지 마시기 바랍니다.
② 144Hz 모니터
144Hz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와 지싱크 모니터가 있습니다. 일반 모니터의 수직 동기화를 끄게 되면, 반응 속도는 빨라지지만 화면이 잘려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싱크 144 모니터는 139에서 141 프레임을 제한하시고 수직동기를 웬만하면 끄고 사용하세요. 1차적으로 지싱크가 화면은 어느 정도 잡아주기 때문에 수직 동기화를 끄셔도 괜찮습니다. 물론 그 화면에 적응이 어렵다면 수직동기화도 원래대로 설정합니다. 다만 지싱크 모니터 사용자라면 프레임 제한을 따로 할 필요 없이 지싱크를 켜놓은 상태에서 수직 동기화는 제어판에서 건드리지 마시고, 저지연 모드만 울트라로 사용하면 됩니다. 자동으로 프레임 제한을 걸리고, 그래픽카드 로드율이 95% 이상 걸린다고 해도 평소보다 반응속도가 쾌적해집니다.
③ 지싱크 240Hz 모니터
지싱크 240Hz 모니터 사용자 역시 225 프레임쯤으로 제한을 걸어주시고, 수직 동기화는 끄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240Hz 이상의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이면 지싱크를 켜고 있다면 수직동기를 같이 켜도 인풋렉 증가가 미미합니다. 이 설정 역시 귀찮다 하면, 지싱크를 켜고 수직동기화는 건드리지 말고 저지연 모드만 울트라로 설정합니다. 프레임 제한은 따로 만질 필요 없습니다.
(3) 로스트아크 인게임 최적화 설정 방법
인게임 최적화 설정 방법 계속 보기 >
① 비디오 설정 - 화면 해상도 설정
해상도 : 초저사양 유저는 더 낮춰서 사용한다고 하지 않는 이상 해상도 부분은 자기가 쓰고 있는 모니터와 똑같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화면이 가장 선명하고 보기 좋습니다.
화면 : 화면은 지구상의 존재하는 모든 게임은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해야 자기 컴퓨터의 성능을 완벽하게 돌아가고, 다른 기타 프로그램에 방해받는 것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반응 속도 역시 최고로 좋은 것이 전체화면입니다.
21:9 강제 설정 : 21:9 강제 설정 같은 경우 2560x1080(UWFHD), 3440x1440(UWQHD) 모니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설정입니다. UWFHD와 UWQHD 비율 모니터를 쓰시는 분들이 화면 크기에 문제가 있을 때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마우스 커서 잠금 : 마우스 커서 잠금 같은 경우는 정말 어쩔 수 없이 게임화면을 전체화면이 아닌 창모드 또는 전체 창모드로 쓰시는 분들이 마우스가 가끔 창을 벗어나서 밖으로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이즈 안에서만 놀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화면 밝기 : 화면 밝기는 개인 취향에 따라서 조절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자동 최적화 : 자동 최적화는 전혀 필요 없으니 손대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② 비디오 설정 - 화면 효과 설정
화면 품질 : 화면 품질이란 옵션은 정확하게 말하면 Rendering Quality(렌더링 퀄리티)라고 부르는 옵션입니다. 그래픽을 불러올 때 얼마나 정밀하게 불러오느냐에 관련된 옵션인데, 로스트아크에서는 웬만한 구분하기가 힘들고 처음 그래픽을 불러올 때 조금 차이가 나는 정도입니다. '중옵' 이하로 설정했을 때, 프레임에 더 좋기 때문에 권장합니다.
텍스처 품질 : 보통 게임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그래픽 옵션입니다. 역시 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수준의 옵션입니다. 텍스처 품질 설정으로 프레임 드롭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저사양 유저가 아니고서는 품질을 낮춰서 사용할 의미는 전혀 없는 옵션이니 '최상'으로 설정하길 권장합니다.
그림자 품질 : 그림자는 사람 그림자와 나무라던가 여러 가지 움직이는 것들을 표현해주는 것입니다. 최하로 맞출 경우 사람 그림자는 없어지고, 건물이나 실제로 움직이는 그림자들도 다 고정되어 버립니다. '최상'과 '상' 옵션은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고, 프레임 측면을 고려해도 심하게 차이를 보이지 않아, '상' 옵션을 권장합니다.
캐릭터 품질 : 캐릭터 품질이라는 것은 캐릭터의 몸, 외형 또는 얼굴 같은 것을 관리하는 옵션입니다. 스크린숏 용으로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꾸미기가 중요한 분들은 꼭 올려서 사용해야 하는 옵션입니다.
파티클 품질 : 로아에서는 사물을 파괴하거나 적들을 죽였을 때, 조각나는 것 또는 스킬 이펙트 쪽이라고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혼자서 게임할 때, 화면 효과를 조금이라도 보면서 플레이하는 편이라면 옵션을 올려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옵션입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옵션별로 큰 차이가 날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예민하신 경우 '최상'으로 설정했을 때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파티클 품질을 낮춰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파티 플레이 시에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파티클 옵션은 많은 적들이 몰려나왔을 때, 안정적인 화면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드러운 화면이 목적이라면 무조건 옵션을 '하향'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파티클, 계단 현상 방지, 후처리 효과, 아웃 포거싱 품질 향상, 간접 그림자 옵션, 셰이터 품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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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클 최적화 : 파티를 했을 때, 바로 위에 옵션인 파티클 품질을 무조건 '하'의 상태로 만들어서 파티원들의 스킬효과를 화면에서 감소시켜주는 기능을 하는 설정입니다. 너도나도 스킬을 난무하면 이펙트와 파편들 때문에 화면이 어지러울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파티클 최적화 옵션을 켜고 사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계단 현상 방지 : 다른 게임에서는 '안티앨리어싱'이라고 부르는 옵션입니다. 화면에 선 같은 부분들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셔도 되지만, 종류에 따라서 선은 깔끔해지지만 화면을 좀 뭉개버려서 오히려 흐릿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옵션을 껐을 경우 실제 화면에서 뭔가 좀 거칠 거리는 게 보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제어판에 있는 이미지 선명화 기능을 여기다가 추가해서 사용합니다. 계단 현상 방지 옵션은 프레임 점유가 꽤 높은 옵션으로 '최상'은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레임이 중요하신 분이면 '미사용', 화면에 약간 선들이 날리는 게 보기 싫다면 '중간' 정도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후처리 효과 : 호불호가 조금 갈리는 옵션으로 스크린숏 찍는 걸 좋아하거나 약간 빛이 번져 보이는 효과 같은 걸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깔끔한 화면을 중요시 여기는 분들이라면 끄는 것이 좋습니다. 프레임 차이는 적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옵션을 조절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웃 포커싱 품질 향상 : 중앙을 벗어나 조금 먼 거리에 있는 그래픽들을 좀 더 선명하게 보여주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끄게 되면 흐릿해지고, 켜면 선명해지게 됩니다. 보통 옵션들과는 다르게 이건 켜야지 선명해집니다. 프레임에 있어서 아웃 포커싱 품질 향상 기능을 켜주면 더 잘 나오게 되니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간접 그림자 옵션 : 앰비언트 오클루전이라고 부르는 그림자와 그림자가 닿는 곳에 음영효과를 줘서 약간 더 리얼하게 보이는 효과입니다. 로스트아크에 있어서는 사실 필요성이 굉장히 적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프레임에 있어서는 '끄는' 것이 평균 프레임에 좋아 화면을 안정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셰이더 품질 향상 : 셰이더란 세밀한 질감, 물의 사실성, 잔디, 텍스처 눈뽕효과 등을 말합니다. 캐릭터와 자연물의 영향이 있습니다. 셰이더 품질 향상은 화면에서 차이를 찾기 힘들고, 프레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끄기'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옵션 추천 한눈에 보기
추천드리는 옵션에서 본인 취향에 맞게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옵션 | 저사양 추천 옵션 | |
일괄 설정 | 사용자 정의 | 사용자 정의 |
화면 품질 | 중 | 하 |
텍스처 품질 | 최상 | 중 |
그림자 품질 | 상 | 중 / 하 |
캐릭터 품질 | 최상 | 하 |
파티클 품질 | 중 | 하 |
파티클 최적화 | O | O |
계단 현상 방지 | 낮음 / 높음 | 낮음 |
후처리 효과 | 취향 | X |
아웃 포커싱 품질 향상 | O | 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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