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어팟 프로 2세대 기능 100% 활용하기(불량 체크, 초기 설정 및 음질 향상 시키는 방법)

by 한결처럼 2022. 12. 27.
반응형

프로 1세대 이후에 지금 3년 만에 프로 2세대가 출시했는데요. 그래서 갈아타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고, 아예 그 전 모델인 오픈형 에어팟에서 넘어오신 분들도 많이 계실 거 같은데요. 에어팟 프로는 한번 구매하면 최소 몇 년은 사용할 제품이기 때문에 초기 불량 체크와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하는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 최대한으로 활용하기

(1) 에어팟 프로 2세대 초기 불량 확인

우선 에어팟 프로 2세대를 처음 구매했다면, 초기 불량 체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외관 유격 확인

초기 불량 테스트에 있어 첫 번째로 진행해야 할 것은 바로 외관 상태입니다.
커뮤니티 소식을 살펴보면 제품에 따라서 유격이 좀 많다는 소식이 있기 때문에 유격에 대해서 미리 확인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케이스 자체의 유격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특히 본체 부분과 뚜껑 부분에 유격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그리고 열고 닫을 때에도 제대로 안정적으로 물려 있는지, 그리고 자력이 너무 약해서 케이스가 너무 쉽게 열리지는 않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유닛을 확인할 때는 귓바퀴 안쪽에 맞물리는 부분과 귀 바깥쪽에 맞물리는 곳을 자세히 보면 연결부가 있는데, 그 부분에 유격이 있는지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 초기 불량 확인 알아보기 >

② 충전 불량 확인

케이스에 유닛을 넣어 놓고서, 몇 시간 동안 충전을 시켰는데 배터리를 확인해보니 만약에 왼쪽 유닛과 오른쪽 유닛의 충전이 조금 차이가 날 수는 있겠지만, 차이가 많이 나거나 100% 완충이 다르다, 좌우 유닛의 충전이 다르다면 이런 분들은 에어팟 유닛에 충전 접촉단자 불량일 수 있습니다.

또는 케이스 안쪽에 있는 충전 단자불량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충전 단자가 불량일 경우에는 반드시 교환을 받거나 환불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③ 충전 케이스

간혹 충전 케이스 자체에 스피커가 달려있어서, 케이스를 열 때 소리가 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소리가 안 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것은 정상입니다.
정확하게 케이스 뚜껑을 열 때 소리가 나는 것은 스마트폰과 페어링이 안되어 있을 때 소리가 나는데요.
스마트폰과 페어링이 되고 나서부터는 아이폰 프로 2세대 충전 케이스를 열 때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는 것은 정상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초기 설정 및 활용방법

에어팟 프로 2세대 초기 설정 및 활용 방법 계속 보기 >

① 음질 사용자화

설정 ▶ 손쉬운 사용 ▶ 오디오/시각 효과 ▶ 오디오 조정을 켬으로 바꿔주시면 아래쪽에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오디오 설정 사용자화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에서 쉽게 생각하면 약간의 EQ를 만지는 듯한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근데 EQ처럼 뭔가 주파수 대역들을 이렇게 만지면서 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개인 맞춤으로 취향껏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오디오 설정 사용자를 들어가서 설정을 진행해 줍니다.
일정한 소리를 쏴주면, 버전 1이랑 버전 2 중에서 더 좋은 것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하면 권장 설정이 나오게 되고 사용자화된 권장 설정이랑, 기본 설정 이렇게 두 가지를 비교해 보고서 원하는 설정을 선택하면, 사용자의 개인 취향에 맞는 음색을 들을 수 있게 설정이 완료됩니다.
주변음 허용모드는 좀 기계화된 소리, 인위적인 소리로 바뀌기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좀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지금 안 함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② 공간 음향 사용자화

에어팟 프로 2세대 설정 페이지 ▶ 개인형 맞춤 공간 음향 ▶ 공간 음향 개인 맞춤화 터치해서 사용자의 귀를 스캔하고 나면, 개인형 맞춤 공간 음향이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게 귀 모양을 탐지를 해서 공간음향을 쏴줄 때, 개인별 맞춤으로 해준다는 것인데, 특히 이게 얼마나 정확할지는 확인하기 어렵지만 이 공간 음향은 꼭 한번 즐겨보시고서 판단해보시기를 추천드리는 설정 방법입니다.
공간 음향 사용자화를 사용했을 때, 확실히 소리 배치가 좀 수평으로 확장되는 그런 느낌이 들어 개인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사용해보고 유무를 판단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간 음향을 켜게 되면 이 공간감을 늘리는 과정에서 치찰음이 조금 과해질 수 있기 때문에, 약간 듣기 불편하게 느낄 수도 있는데 이런 부분을 제외하면 공간 음향 기능을 켜놓고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③ 케이스 충전 소리 끄기

에어팟 프로 2세대는 케이스에 스피커가 탑재되면서, 충전을 할 때마다 알림음이 나오도록 바뀌었는데요.
설정을 통해서 케이스 충전 알림음을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 설정 페이지 ▶ 충전 케이스 사운드 활성화를 꺼주시면 충전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④ 충전이 잘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무선 충전이나 유선 충전을 할 때, 충전이 됐는지 안됬는지 불빛도 안 나오고 그래서 충전이 끝났는지 확인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럴 때마다 에어팟을 연결해서 배터리를 확인하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인 방법입니다.
이럴 때는 에어팟 프로 2세대의 충전 케이스를 가볍게 한번 때려주면, 충전 케이스에서 불빛이 나오면서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어팟 프로 2세대 같은 경우에는 충전기를 닫아도 스마트폰에 에어팟 프로 2세대와 케이스의 충전상태가 나와 있습니다. 기존의 다른 에어팟들은 안되었던 기능인데,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블루투스로 에어팟이 연결되어 있으면, 배터리 용량 확인과 충전 중인 것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노이즈캔슬링 기능

에어팟 유닛을 한 개를 귀에서 빼면, 자동으로 주변음 허용모드가 실행이 되는데요.
그런데 한 개의 유닛만 꽂고 있을 때에도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켜고 싶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인위적으로 한쪽 유닛을 손으로 막아줘서 센서를 가려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은 설정 ▶ 손쉬운 사용 ▶ AirPod 한 개 착용 시 노이즈 캔슬링 옵션을 켜주면 양쪽을 착용하고 있다가 한쪽 유닛을 빼더라도 주변음 허용모드로 바뀌지 않게 됩니다.

⑥ 볼륨 컨트롤

에어팟 프로 2세대에서는 유닛 자체에서 볼륨을 컨트롤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 기능을 잘 사용하기 어렵다면, 전체를 쓸어 올려도 되기는 하지만, 엄지손가락으로 유닛 뒤쪽을 잡아준 뒤 검지로만 올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볼륨을 내릴 때는 검지로 쓸어내리는 방법을 사용하면 볼륨 조절 오작동을 하지 않고서 사용하기가 더 편리합니다.
동작을 빨리 한다고 해서, 전부 인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햅틱을 느껴가면서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⑦ 에어팟 청력 보호 기능

에어팟 프로에는 청력을 보호해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 헤드폰 안전성 ▶ 헤드폰 알림을 활성화
이 설정을 완료하면, 아이폰 기본앱인 건강 앱의 청력에서 이어폰을 어느 정도 볼륨으로 크게 들었는지와 같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듣는 볼륨이 괜찮았거나 너무 시끄러웠는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작년과 비교해서 볼륨이 커졌는지 작아졌는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귀 건강이 걱정이 된다면, 설정 ▶ 사운드 및 햅틱 ▶ 헤드폰 안전성 ▶ 큰소리 줄이기를 활성화해 주면, 볼륨 데시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데시벨 설정을 하면 볼륨을 아무리 높이더라도 최대 상한선의 소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커지지 않습니다.
만약 에어팟의 소리를 키워도 더 이상 커지지 않는다면, 큰소리 줄이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서 더 이상 커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