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씨에 호흡기 건강 지키기 위해 필요한 가습기
건조한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 것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좋은데요.
습도가 40% 미만일 때는 바이러스 활동이 활발해지고, 피부 건조, 마른기침, 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기가 있다면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 노출될수록 면역력에 약한 아기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습도 관리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습도가 60% 이상일 때는 실내에 곰팡이 및 미생물, 진드기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며, 장마철에는 특히 감전 사고를 주의해야 하고, 각종 피부질환, 아토피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2년도 날씨는 가을과 봄처럼 느껴지는 날이 유독 길게 느껴졌지만, 최근 들어 갑작스럽게 추운 날씨가 찾아왔습니다. 추운 날씨와 함께 건조한 날씨에 대비할 수 있는 가습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습기 종류
가습기의 종류는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자연 기화식/에어워셔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 초음파식 : 초음파 진동자로 미세분사 방식
- 가열식 : 물을 가열 후 분사하는 방식
- 복합식 : 물을 가열 후 초음파 미세 분사 방식
- 자연 기화식&에어워셔 : 필터로 여과된 물이 자연 증발하는 방식
자연 기화식과 에어워셔의 차이점은 가습 방식이 자연 기화 방식으로 동일하지만, 미세먼지 제거 유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습기의 기능 및 특징
가습기를 고를 때 스테인리스 물통은 열탕 소독이 가능하고 내구성이 강해 매우 위생적입니다. 가습기는 물을 사용하는 특성상 물에 세균이 많아서, 세척을 자주 해야 하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물통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습도 설정과 자동 습도 조절 기능은 설정한 습도에 맞춰 자동으로 습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상당히 편리합니다. 습도 설정은 설정한 습도에 맞춰 자동 조절하는 방식이고, 자동 습도 조절은 별도의 조작 없이 최적의 습도로 자동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가습기 기능 중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은 물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밤에도 가습기를 켜놓고 자도 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형태에 따른 분류
- 수조형 : 물통이 수조이며, 상부에 덮개가 있는 형태를 말합니다. 물을 채워 넣기 편리하고 입구가 넓어 세척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수조 분리가 되지 않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밥통형 : 밥솥 모형의 가습기를 말합니다. 가열식 가습기에 주로 사용되고, 가열이 빠르다는 장점과 보온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제품 사용 시 화상을 주의해야 합니다.
- 물통형 : 수조 하단에 마개가 있는 유형의 가습기로, 수조 분리가 가능해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형태의 특징상 물이 샐 수 있는 가능성이 있고, 세척이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 미니형 : 용량이 적은 유형의 가습기를 말합니다. 가벼워서 휴대가 가능한 가습기입니다. 다만 사용 시 자주 수조에 물을 채워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세척 방법
제품에 따라 세척 방법이 다른데, 물통만 세척이 가능한 간편 세척 가습기가 있고, 분무 구, 내부 부품, 호스관 등의 부품을 분리해서 부품마다 물 또는 세제로 세척이 가능한 가습기가 있습니다.
가습기는 물이 닿는 부위가 있어 물때, 곰팡이, 세균 등이 생길 수 있으니, 물이 닿는 모든 구간을 전부 세척할 수 있는 완벽 세척 가습기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가습기 추천
가습기를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위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물이 사용되는 가습기에는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물때, 곰팡이, 세균 등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안 생길 수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척은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편리한 가습기는 초음파식 가습기가 가장 편리합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를 선택할 때는 용량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고 안전성을 위해서 자동 전원 차단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도 부품을 분리해서 세척이 가능한 모델이 있으니 완벽 세척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성비 좋은 초음파식 가습기로는 넥소버와 듀플렉스 가습기가 있고, 가격대는 조금 비싸지만 디자인이나 퀄리티가 좋은 미로 가습기도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가습기의 용량은 5~6L 정도면 1~2일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니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가습기의 물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세균이나 미생물의 번식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너무 큰 용량의 가습기는 물 채워서 이동하는데 어려움도 있기 때문에 특히 가정용 가습기는 5~6L 이하의 제품이면 충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가습기 소음이 40dB 이하인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습기의 최대 분무량으로 사용 공간의 면적에 알맞은 가습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대 분무량은 cc/h로 표기되는데 1시간 동안 최대 세기로 작동 시 분무되는 가습량을 나타냅니다.
100cc/h 분무량은 1평 이하의 공간, 101~200cc/h 2~4평의 작은방, 201~400cc/h는 5~8평의 큰방, 401~700cc/h 9~15평 거실, 701cc/h 이상은 거실 또는 부엌, 업소용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종류, 특징, 기능, 세척 방법 등에 따른 가습기 선택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렸습니다.
모든 설명이 사용자에 따라서 선택하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중요한 점은 사용자의 관리상태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가습기, 세척의 용이성이 있다고 해도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가습기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적정 습도 유지와 청결을 통해 건강한 겨울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가전디지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선 공유기 설치 방법 (1) | 2022.12.07 |
---|---|
게이밍 마우스 인기 브랜드 특징과 기능 (0) | 2022.12.07 |
아이폰 14 시리즈 초기 불량 테스트 및 교환 환불 방법 (0) | 2022.12.02 |
아이폰 14 시리즈 iOS 16 버전 활용 방법 (0) | 2022.12.01 |
에어팟 프로 이어팁 사이즈 고르는 방법 및 청소 방법 (0) | 2022.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