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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디지털

아이폰 14 시리즈 초기 불량 테스트 및 교환 환불 방법

by 한결처럼 2022. 1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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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예약 제품에는 결함이 많다는 이야기 들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사실 검사가 잘 되어서 출고되었지만, 직접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한데요.
아이폰 14 시리즈를 받자마자 해야하는 초기 불량 테스트 방법과 불량시 대처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아이폰 불량 테스트 항목과 방법

확인해야할 결함 사항은 외관, 디스플레이, 기능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외관
 : 기기 형태, 찍힘 및 스크레치, 유격/이격, 카메라(렌즈)
디스플레이 : 불량화소, 터치불량, 번개·벚꽃·녹조 현상, 오줌 액정
기능 : 유·무선 충전 확인, 배터리 성능, 스피커, 마이크, Face ID, 플래시 확인, 카메라

① 외관 상태(코스메틱 결함)

코스메틱 결함이란, 성능이나 수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단순한 외관 불량을 말합니다. 휴대폰을 켜기 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 형태, 찍힘 및 스크레치 테스트
1. 디스플레이에 스크래치가 있는지 살펴보고, 제품을 전체적으로 돌려가면서 찍힘과 스크레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장이 까진 곳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2. 디스플레이 면이 바닥에 닿도록 평평한 바닥에 내려놓고 모서리를 눌러보면 덜그럭거리는 소리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소리가 나면 화면이 휘었다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카메라 렌즈에 스크래치가 있는지, 그리고 렌즈 안쪽에 먼지가 있는지, 플래시를 켜고 보면 확인해 봅니다.

 외부 물리 버튼 테스트
1. 유심트레이와 측변 버튼들을 흔들어서 유격과 이격을 테스트 합니다.
2. 음소거 스위치를 껐다 켜봅니다.
3. 볼륨도 잘 작동하는지 음량 조절을 해봅니다.
4. 우측에 전원 버튼도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봅니다.

 

② 디스플레이 결함 테스트

불량화소란? 화면을 만드는 LCD 계열 표시 장치의 부분적 이상을 말합니다.
불량 화소는 원색의 색상에서 하얀색 또는 까만색의 점처럼 찍혀있는 픽셀을 찾아내면 됩니다.
원색 8가지는 유튜브에 "불량화소 테스트" 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치 불량은 메모장을 켠 상태로 가장 주변에도 잘 써지는지를 확인해주면 됩니다.

번개 액정 현상 테스트 검은색 화면의 영상을 재생하여 깜빡거리거나 번쩍거리는 불빛이 생기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증상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혹시 모르니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벚꽃 액정 현상 테스트 방법은 어두운 곳에서 화면 밝기를 최대로 올린상태에서 천천히 밝기를 내리면서 핑크빛, 붉은빛, 초록빛 색상이 생기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녹조 현상 테스트는 밝기를 최대로 올린 상태에서 녹색빛을 띄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오줌 액정 테스트는 빠른 설정창에서 트루톤(True Tone)을 껐을 때, 누렇게 보이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OLED 디스플레이의 균일도는 완벽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의 상단이나 하단 부분이 조금더 밝게 나올 수도 있고, 어두운 계조를 표현할 때, 좀더 심해보일 수 있는데, 테스트는 임의의 상황을 부여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가 조금 보이더라도, 실제 사용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③ 기능 테스트

유선·무선 배터리 충전 테스트는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해서 충전이 잘 되는지 확인해보고, 맥세이프나 무선 충전기가 있다면, 충전이 잘되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약 무선 충전기가 없다면, 지하철 편의시설인 무료 무선 충전기가 있는 곳에서 확인해볼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성능 테스트는 아이폰 [설정] ▶ [배터리] ▶ [배터리 성능 상태 및 충전]에 들어가서 '성능 최대치' 수치가 100%인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간혹 99, 98%로 나오는 경우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 스피커 성능 테스트 음성 메모앱을 실행해서 점검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테스트 방법 : 음성 녹음을 실행하고 마이크의 위치는 충전 케이블 꼽는 곳 왼쪽에 작은 구멍이 있는데, 구멍을 손으로 톡톡톡 쳐보고 녹음을 마친후 녹음된 파일을 실행해서 녹음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카메라 앱에서 동영상 촬영을 켜고, 영상 촬영시에는 통화 수화부(귀로 듣는 스피커) 쪽과 카메라 우측 아래에 보면 작은 구멍이 있으니 돌아가면서 바람을 불어서 녹화 해준다음, 동영상을 재생해서 바람소리가 잘 녹음 도었는지 확인합니다.
스피커 테스트 방법 : 스피커 위치는 충전 케이블 꼽는 곳 오른쪽에 작은 구멍과 통화 수화부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음악을 재생한 후, 두개의 스피커를 번갈아가면서 막아보고 스피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봅니다.

Face ID(페이스 아이디)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야합니다.
Face ID 테스트는 [설정] ▶ [Face ID 및 암호] 에 들어가서 페이스 아이디 초기등록을 해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14 시리즈에서는 Face ID를 스마트폰 가로로 보았을 때도 잠금이 풀리게 되어 각도가 더 좋아졌습니다. Face ID를 가로로 보았을 때도 오류가 없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Face ID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 같다면, [설정] ▶ [Face ID 및 암호] ▶ [대체 외모 설정]에서 외모를 추가해주신후 다시 인식해보면, 인식률이 좋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면 플래시 테스트는 플래시를 켠 상태에서 세기를 단계별로 올려서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카메라 성능 테스트는 [카메라] 앱에 들어가서 초광각(0.5), 광각(1), 2배(2), 3배(3)를 바꿔가면서 렌즈가 잘 전환되는지 확인하고, 전면, 후면 카메라 전환이 잘 되는지, 초점이 잘 잡히는지도 확인합니다.
아이폰 13 모델부터 적용된 매크로 카메라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초점 거리를 가깝게 해서 확인해봐야 합니다.
카메라 슬로모션 촬영시 플리커 현상이 있을 수도 있는데, 이때는 [설정] ▶ [카메라] ▶ '슬로 모션 녹화' 에스 240fps를 120fps로 바꿔주면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아이폰 14 프로 모델에서 카메라 떨림 이슈가 발생했었습니다.
카메라 진동 이슈 증상은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에서 카메라를 실행했을 떄, 카메라가 진동이 일어나면서 떨리는 현상이였는데, 애플 측에서 현상 해결을 위해 기기가 아닌 소프트웨어의 문제라고 판단해 iOS 16.0.2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해당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만약 이와 비슷한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면, 서비스 센터로 가서 문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라이다(LiDAR) 센서는 카메라와 물체의 거리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아이폰 14 프로와 프로 맥스의 카메라 부분에 오른쪽 아래에 라이다 센서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라이다 센서를 테스트하는 방법은 'Polycam' 앱을 이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폴리캠 앱은 아이폰으로 물체를 카메라로 찍으면, 3D로 스캔 모형으로 만들어주는 앱입니다.
앱을 사용해보면 라이다 센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앱을 통해서 아이폰 자가 진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폰 닥터 플러스', 'Q-Check'와 같은 앱으로 간단하지만 정밀한 아이폰 진단을 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이폰 결함 발견 시 대처방법(교환·환불·수리·교체)

혹시 테스트 과정 중에 결함을 발견했다면 교환이나 환불 조치를 시행해야합니다.
애플 스토어와 공식 홈페이지 구매한 경우 교환·환불은 수령일 기준 14일 이내에 가능하고,

애플 스토어, 공식홈페이지에서 직접 받거나, 택배로 수령한 경우에도 수령일 기준 14일 이내에 가능합니다.

기기 활성화 이전에는 코스메틱 결함을 판명 받기만 해도 불량 판정을 받아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판매점과 대리점에서 구매한 아이폰은 활성화 이후, 48시간 이내에 서비스 센터로 가서 교품증(불량판정서)을 발급 받아야 교환·환불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활성화란? 애플 아이디로 활성화를 한 날짜 기준입니다.

하지만 보통 활성화의 기준은 구매한 시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불량을 발견했다면 최대한 빠르게 서비스 센터 방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플 스토어 공식 홈페이지 대리점 온라인 판매점
교환 · 환불 14일 이내
(수령일 기준)
10일 이내
(수령일 기준)
30일 이내
(수령일 기준)

 

애플 공식 스토어에서 아이폰을 구매한 경우에는 교환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반품 후에 재구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 마켓과 대리점에서 구매했을 경우에 이상이 있다면, 혹시 모르니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해 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앞서 설명했던 것처럼 활성화 이후 48시간 이내 공인 서비스 센터로 가서 불량판정을 받고, 교환이나 반품 안내를 받아서 처리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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