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초고속열차)
사업명 : 인천발 KTX 직결사업
배경 :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 어천리와 화성시 봉담읍을 연결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으로 기존선로(수인선, 안산선)와 경부고속철도를 직결하여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에게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선로 개량 및 연결선을 신설하는 사업
위치 :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인천광역시 연수구(송도역 개량 : 선로증설 등)
안산시 단원구(초지역 개량 : 선로증설 등)
화성시 매송면 및 봉담읍 일원(KTX 직결구간, 어천역 개량)
사업기간 : 2020년 ~ 2024년
사업의 기대효과 : 수인선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하여 고속철도 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인천, 안산, 화성지역
KTX 열차 직결운행을 통한 고속철도 서비스 추가 제공
기본계획
연결선 하선 : 기본계획은 시공중인 수인선 어천역 시점에서 분기하여 운행중인 경부고속철도 토공부에 단선 병렬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설계속도 V=120km/hr, 최소곡선반경 R=700m로 계획하였으며 경부고속철도를 토공으로 통과하고 수인선 상부를 80m 아치교로 횡단하며, 지방도 313호선, 동화천, 매송고색로, 비봉~매송간 고속화도로 등과 입체교차하는 계획 노선임
연결선 상선 : 시공중인 수인선 어천역에서 분기되어 동화천을 횡단하여 경부고속철도 상선과 나란하게 진행하는 노선으로, 설계속도 V=120km/hr, 최소곡선반경 R=700m로 계획하였음
추진(안)
연결선 하선 : 추진(안)은 수인선 어천고가 종점부에서 수인선과 이격되어 경부고속철도와 수인선, 동화천, 매송고색로를 입체교차 통과한 뒤 경부고철 토공부에 접속하는 노선으로, 선형축 조정 및 곡선반경 확대(R=700m → 800m)로 수인선 횡단구간 장경간 교량으로 통과를 계획하였으며, 원평리마을 및 한전철탑과의 이격거리를 추가 확보 가능한 노선
연결선 상선 : 선형축 조정 및 곡선반경 확대(R=700m → 800m)로 동화천 횡단연장 축소 및 하천 제외지 내교각설치 배제를 고려한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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