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1 초기화 방법과 데이터 백업 방법

by 한결처럼 2023. 2. 23.
반응형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컴퓨터는 사용할수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많고 다양한 문서와 개인 파일들이 쌓이면서 컴퓨터가 제대로 된 성능을 내지 못해서 느려지게 됩니다. 윈도우 파일 오류 또는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컴퓨터가 더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를 포맷하고 다시 윈도우를 재설치를 진행하는데, 초보자 분들에게는 쉽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윈도우 11 자체에 있는 초기화 기능을 사용해서 쉽고 간단하게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우 11을 재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1 초기화 및 포맷 방법과 데이터 백업 방법

윈도우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초기화 기능은 별도의 윈도우 설치 CD나 설치용 USB 없이 간편하게 컴퓨터를 포맷하고, 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포맷과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어려움이 있는 초보자분들이라면, 쉽고 간단하게 윈도우 초기화 기능을 사용해서 느려진 컴퓨터를 복구해 보시기 바랍니다.

 

초기화 및 포맷 전 데이터 백업 방법

윈도우를 초기화하기 전에는 반드시 중요한 파일들은 꼭 다른 저장장치에 옮겨놓아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은 저장장치, 클라우드, 다른 파티션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데이터를 옮기는 방법은 외장형 하드디스크, USB 메모리와 같은 물리적 저장장치를 사용하거나, 네이버 마이박스(Naver MYBOX),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Microsoft OneDrive)와 같은 개인용 클라우드 저장 서비스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 중에서는 물리적 저장장치는 고장의 위험이 있어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는 좀 더 안전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저장공간이 정해져 있고,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백업하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장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초기화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C드라이브 이외에 다른 드라이브가 있다면, 해당 드라이브에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초기화 기능 사용 방법

① 작업 표시줄 [윈도우 시작] 버튼 마우스 우클릭 ▶ [설정] 버튼 클릭 ▶ 왼쪽 사이드 메뉴 [시스템] ▶ [복구] ▶ "복구 옵션" 목록에서 [이 PC 초기화] 메뉴에 있는 [PC 초기화] 버튼 클릭

② "옵션 선택" 창에서 컴퓨터 속도를 느리게 하는 모든 프로그램과 파일을 삭제할 수 있는 [모든 항목 제거] 초기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하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은 유지가 된 상태에서 프로그램이 제거가 되는 옵션입니다. [내 파일 유지] 옵션으로 윈도우 11을 초기화하면, 바탕화면에 [제거된 앱] 아이콘이 생성되고 아이콘을 실행하면 어떤 프로그램이 삭제되었는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윈도우11 복구 메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하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모두 제거하는 초기화 방법입니다.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하려면,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두어야 합니다.

③ "Windows 설치 방법 선택" 창에서는 [로컬 다시 설치]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클라우드 다운로드] 설치 방법은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면, 설치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로컬 다시 설치] 옵션을 선택해서 윈도우 초기화를 진행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④ "추가 설정" 창에서 [설정 변경] 버튼 클릭 ▶ [데이터를 정리하시겠습니까?] 옵션은 [예] ▶ [모든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옵션은 [아니요] ▶ [Windows를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옵션은 [아니요] ▶ [확인] 버튼 클릭 ▶ [다음] 버튼 클릭

  • [데이터를 정리하시겠습니까?] 옵션을 [예]로 설정해서, 시간은 소요되지만, 파일을 복구하지 못하도록 드라이브를 정리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든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옵션은 파티션이 여러 개 나누어져 있는 경우에만 생성됩니다. [예] 옵션을 설정하면, 각 파티션에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하게 되고, [아니요] 옵션을 선택하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C드라이브에 있는 파일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 [Windows를 다운로드하시겠습니까?] 옵션은 기존에 있는 윈도우 파일로 다시 설치하도록 [아니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⑤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창에서는 [다시 설정] 버튼 클릭

⑥ ["다시 설정 준비 중" ▶ 시스템 다시 시작 ▶ 업데이트 ▶ PC 초기화 ▶ 윈도우 설치] 과정을 진행하고 나서, 초기화 작업이 완료됩니다.

⑦ 윈도우 초기 세팅 설정을 진행

  • [한국어]를 선택한 다음 [예] ▶ [한국]을 선택한 다음 [예] ▶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한 다음 [예] ▶ "키보드 레이아웃 추가" 창에서 [건너뛰기] ▶ "네트워크에 연결" 창에서 노트북은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데스크톱은 이더넷(인터넷)을 연결하고 [다음] ▶ "라이선스 계약 검토" 내용을 확인 후 [수락] ▶ "디바이스 이름 지정"에는 사용하고 싶은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 "Microsoft 계정 추가" ▶ "PIN 만들기" 창에서 숫자와 문자를 포함한 6자리 입력 ▶ [새 장치로 설정] 선택하고 [다음] ▶ '사용자 위치', '내 장치 찾기' 항목은 취향에 맞게 설정 ▶ '진단 데이터'는 [필수 요소만] ▶ "수동 입력 및 타이핑 개선" 창에서 [예] ▶ 나머지 항목들은 내용을 살펴보고 설정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