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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10 초기화 방법과 데이터 백업 방법

by 한결처럼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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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이 나타나면 대부분 윈도우를 재설치하거나 복원 시점을 설정해서 윈도우 설정을 초기화하고 새것처럼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윈도우에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는 초기화(포맷)하는 방법과 윈도우 초기화를 진행하기 전에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 초기화 방법과 데이터 백업 방법

윈도우 자체에 있는 초기화 메뉴를 사용해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앱과 프로그램, 악성코드 또는 바이러스 등을 모두 삭제하고, 윈도우 설정을 초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설치 USB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과 윈도우 초기화 메뉴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0 초기화 포맷 방법

①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S] 키를 동시 입력해서 [윈도우 검색창] 실행 ▶ '초기화'를 입력해서 검색 ▶ [이 PC 초기화(시스템 설정)] 실행
② "이 PC 초기화" 항목에 있는 [시작] 버튼 클릭
③ "옵션 선택"에서 [내 파일 유지], [모든 항목 제거]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하면서 컴퓨터가 느려지기도 하고, 바이러스 또는 악성코드로 인해서 윈도우를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는 [모든 항목 제거] 옵션을 선택해서 윈도우 10 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④ "추가 설정" 창에서 [다음] 버튼 클릭
⑤ "이 PC를 초기화할 준비 완료" 창에서 [다시 설정] 버튼 클릭
⑥ "다시 시작하는 중" 메시지가 나오면서, 일반적으로 윈도우를 설치할 때처럼 다운로드 화면이 생성됩니다.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20~30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⑦ 설치가 완료되면, 윈도우 설정을 완료해서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지역을 선택해 주세요" 창에서 [한국]을 선택한 다음 [예] 버튼 클릭
  2. "올바른 자판 배열입니까" 창에서 [Microsoft 입력기]로 기본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할 필요 없이 [예] 버튼 클릭
  3. "두 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할까요?" 창에서 [건너뛰기] 버튼 클릭
  4. "네트워크에 연결" 창에서 인터넷 연결을 해도 되지만, 필수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왼쪽 하단에 [인터넷이 없음]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
  5. "인터넷에 연결할 때 훨씬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창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제한된 설치로 계속] 버튼 클릭
  6. "Windows 10 사용권 계약" 창에서 내용을 확인한 다음 [수락] 버튼 클릭
  7. "이 PC를 누가 사용하나요?" 창에서 사용자 이름을 적어도 되지만, 계정이름을 영문으로 설정하면 계정설정 및 프로그램 설치 등의 호환성이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영문 계정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예를 들어, User)
  8.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 만들기" 창에서 윈도우를 로그인할 때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 클릭
  9. 마이크로소프트 관련 서비스 분야 항목 옵션 설정을 진행하는데, 내용을 확인하고 선택을 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아니요]를 선택해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윈도우 USB 설치 방법과 윈도우 자체 초기화를 진행했을 때의 차이점

윈도우 설치 USB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재설치하는 방법과 윈도우 자체에 있는 초기화 메뉴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초기화하는 방법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편의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치 USB를 제작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특히 아주 편하게 컴퓨터를 초기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초기화 메뉴를 사용해서 컴퓨터 포맷과 윈도우 재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더 편리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설치 USB를 사용해서 윈도우를 설치하면, 드라이버들이 안 깔려있는 상태로 설치가 완료되기 때문에 인터넷을 연결해서 자동 업데이트를 진행하거나,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하다면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된 컴퓨터에서 윈도우 자체에 있는 초기화 메뉴를 통해 포맷과 재설치를 진행하는 경우 파일(데이터)들은 모두 포맷이 되지만, 윈도우 드라이버는 깔끔하게 설치되어 있는 상태로 윈도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데이터 백업 방법

윈도우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거나, 컴퓨터에 문제가 발생해서 포맷 또는 초기화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컴퓨터에 있는 중요한 자료와 데이터를 백업을 해놓아야 합니다. 데이터 백업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으면, 소중한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고 간단하게 데이터를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 데이터 백업 방법

데이터 백업을 하기 위해서는 백업을 해두어야 할 매체가 있어야 합니다. 외장형 하드 디스크 또는 용량이 큰 USB 메모리, 또는 C드라이브 이외에 다른 드라이브가 필요합니다.

① 키보드 [윈도우 로고키 + E] 키를 동시 입력해서 [파일 탐색기] 창을 실행합니다.
② [내 PC] ▶ [로컬 디스크 (C:)] ▶ [사용자] 또는 [Users] ▶ [사용자가 지정한 사용자명] 폴더
③ 사용자가 지정한 사용자명 폴더 안에 있는 파일 중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로 데이터를 복사해서 데이터를 백업해 둘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문서], [바탕 화면], [사진], [즐겨찾기] 폴더를 기본적으로 데이터 백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데이터 백업 방법은 해당 폴더를 복사[Ctrl+C]한 다음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에 붙여 넣기 [Ctrl+V]하는 방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파일 탐색기] 창에서 상단 메뉴 [보기] ▶ [숨긴 항목] 박스 체크 ▶ [사용자가 지정한 사용자명] 안에 있는 [AppData] ▶ [LocalLow] ▶ [NPKI] 폴더를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에 복사 붙여 넣기를 해줘서 인증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④ 컴퓨터 포맷 또는 재설치, 초기화 작업을 완료한 다음, 백업해 두었던 USB 메모리 또는 외장 하드는 컴퓨터와 연결해서 [내 PC] ▶ [로컬 디스크 (C:)] ▶ [사용자] 또는 [Users] ▶ [사용자가 지정한 사용자명] 폴더 안에 백업해 두었던 폴더와 파일을 붙여 넣기 해주면 완료됩니다.
※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NPKI] 폴더도 원래의 위치에 다시 붙여 넣기 합니다.
⑤ 그 외에 다른 중요한 문서 파일, 사진, 동영상, 설치 파일 등을 함께 외장하드 또는 USB 메모리에 복사해서 백업해 둘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Cloud) 데이터 백업 방법

클라우드 데이터 백업 방법은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마이박스,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백업해 두는 방법입니다.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깔끔한 방법이지만, 물리 저장장치가 없는 경우 데이터 백업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보다 물리적으로 안전한 방법이지만, 데이터 백업 용량이 많은 경우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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