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르자 호라이즌 5 난이도 설정 방법(인게임 난이도 옵션 세팅 방법)

by 한결처럼 2023. 1. 30.
반응형

난이도 설정은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AI 난이도와 주행 어시스트를 켜고 끌 수 있는 설정입니다. 난이도 설정에 따라 레이스가 끝나고 나오는 보상에 보너스가 추가되기 때문에 최대한 높여주되, 본인의 실력과 취향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 난이도 설정 방법

인게임에서 난이도 설정은 게임 보상에 차이와 레이싱 게임에 대한 좀 더 깊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옵션 설정입니다. 각각의 난이도 옵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했을 경우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이도 설정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고, 본인 실력과 취향에 맞게 설정하면서 레이싱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난이도 옵션 설정 방법

① DRIVATAR 난이도

드라이바타는 포르자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AI 레이서를 말합니다. 드라이바타 난이도는 싱글플레이 시 나오는 AI들의 난이도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관광객 난이도부터 무적 난이도까지 총 9개의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며, 난이도에 따라 보너스는 최대 50%까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난이도 설정은 레이스를 하면서 1등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설정해 주는 것을 권장하며, 페스티벌 미션인 챔피언십의 AI들은 숙련 난이도로 고정이 되기 때문에 숙련 난이도까지는 수월하게 클리어를 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면, 포르자 호라이즌 5에서 웬만한 콘텐츠는 대부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페스티벌 도전 미션 및 챔피언십의 AI들은 난이도 설정에 영향이 없으며, 스토리 모드의 AI들은 난이도 설정에 영향이 있습니다.

  • 관광객 ▶ 신참 레이서 ▶ 초보자 ▶ 평균 ▶ 평균 이상 ▶ 숙련 ▶ 전문가 ▶ 프로 ▶ 무적

 

② 주행 보조 사전 설정

대략적인 설정을 추천해 주는 옵션인데, [사용자 지정]으로 설정 후 직접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③ 제동력

제동력은 브레이크에 관련된 옵션입니다. [자동보조], [잠김 방지(ABS) 켜기], [잠김 방지(ABS) 끄기]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자동보조] 설정은 브레이크를 자동(Auto brake)으로 잡아주는 설정입니다. 주행 라인을 기반으로 주행라인의 색깔이 붉은색일 때, 드라이버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브레이크를 잡으며, 브레이크를 안 잡아도 되는 구간에서도 주행라인의 색깔 때문에 브레이크를 밟아서 감속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절대 추천하지 않는 옵션입니다.
  • [ABS]는 Anti-lock Brake System(안티 락 브레이크 시스템)의 약자로 바퀴가 락 걸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자동차는 풀 브레이크를 밟으면, 바퀴가 락이 걸리게 되는데 락이 걸리면 차량은 밀리고 조향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ABS라는 시스템이 브레이킹시 바퀴가 락이 걸리려고 할 때, 잡고 있는 바퀴를 잠깐 놓았다가 다시 잡고를 반복하여 락이 걸리지 않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ABS가 작동할 때는 브레이크를 잠깐 놓고 다시 잡고 하는 그 잠깐의 시간 동안 제동거리가 늘어나기 때문에 실질적인 제동거리는 조금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제동거리를 최소한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ABS를 끄고 바퀴가 락이 안 걸릴 때까지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제동거리가 가장 짧습니다. 하지만, ABS 끈 상태로 브레이킹 실수를 한다면 바로 밀리기도 하기 때문에 운행에 부담스럽다면, ABS 기능을 켜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④ 스티어링

스티어링은 총 4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 보너스에 영향이 없는 옵션으로 대부분 [일반 설정]을 추천하며, 좀 더 빠른 핸들 반응속도를 원하거나 레이싱휠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시뮬레이션 설정]을 추천합니다.

  • [자동 스티어링]은 제동력의 자동보조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핸들을 꺾어주는 설정입니다. 주행라인을 기반으로 꺾어주기 때문에 주행 라인을 벗어나는 주행을 한다면, 다시 주행라인으로 복귀하므로 추천하지 않는 옵션 설정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제동력을 [자동 보조], 스티어링을 [자동 스티어링]으로 설정한다면, 엑셀만 밟을 때 엄청난 자율주행성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보조] 설정은 자동으로 핸들을 꺾어주지는 않지만, 과격한 핸들링을 못하게 보정을 해주는데, 이 보정값이 적용되어서 차량의 핸들이 굉장히 둔감해집니다.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이 굉장히 느리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려운 옵션 설정입니다.
  • [일반 설정] 보정값은 어느 정도 있지만, 주행에 크게 관여하지 않고 카운터 스티어링 시 약간의 보정값이 느껴지는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대부분 [일반 설정]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시뮬레이션 설정]은 보정값이 가장 적게 개입하는 옵션이며, 차량의 반응속도가 빨라지는 느낌이 들지만, 카운터 스티어링 시 보정값이 적기 때문에 스핀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⑤ 트랙션 컨트롤(TCS)

TCS는 차량이 가속할 때, 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출력이 높은 차량의 경우 액셀을 밟으면 바퀴가 헛도는 현상이 생기는데, 출력을 낮추거나 바퀴에 브레이크를 잡아 헛돌지 않게 제어해서 원활한 출발과 코너 탈출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ABS와 마찬가지로 바퀴를 제어하는 순간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에 차량의 최대 출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TCS 옵션을 [꺼짐]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엑셀 컨트롤을 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휠스핀이 발생해서 출발속도가 굉장히 느리거나 , 코너 탈출 시 차량이 스핀 하기 때문에 TCS를 [켜짐]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하지만, 강제로 뒷바퀴를 미끄러트려 코너를 탈출하는 드리프트의 경우 바퀴가 헛돌지 않도록 제어하면, 드리프트가 되지 않기 때문에 TCS를 [꺼짐]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⑥ 스태빌리티 컨트롤(STM)

STM은 코너링 시 언더 및 오버스티어를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코너링 시 차량이 한쪽으로 과하게 쏠려 바퀴가 한계 트랙션을 벗어나 언더 및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때 STM이 바깥쪽 바퀴에 제동을 걸어 안쪽 바퀴의 견인력을 향상해 언더 및 오버스티어를 방지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코너링 시 강제로 감속을 시키기 때문에 코너 탈출시 최대 출력을 발휘하기 어려워 [꺼짐]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언더 및 오버스티어 컨트롤이 어려운 경우에는 [켜짐]으로 설정해도 상관은 없지만, 되도록이면 [꺼짐]으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⑦ 변속

변속 옵션은 [자동], [수동], [수동(클러치)] 3가지 설정이 있으며, 변속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할지는 개인 취향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⑧ 주행 라인

레이싱을 할 때, 대략적인 아웃 인 아웃 라인을 알려주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줍니다. [전체 표시], [제동 구간만 표시], [꺼짐] 3가지의 설정이 있으며, [전체 표시]는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적인 라인을 표시해 주고, [제동 구간만 표시]는 코너링 시 제동이 필요한 구간에서만 표시를 해주고, [꺼짐]은 아무런 표시를 해주지 않는 옵션입니다. 포르자 호라이즌 5의 모든 라인과 브레이킹 포인트 등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전체 표시]를 추천합니다. [제동 구간만 표시] 옵션을 설정해도 되지만, 코너 탈출 후 다음 코너까지의 라인도 중요하기 때문에 [전체 표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⑨ 차체 손상 및 타이어 마모

[없음], [적용 안 함], [시뮬레이션] 3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없음]은 차량이 벽에 부딪히거나 다른 차량과 부딪히더라도 차량에 아무 이상 없이 깨끗하게 유지되는 설정이며, [적용 안 함] 설정은 차량 외관이 손상이 가거나, 유리에 금이 가는 표시는 해주지만 차량 성능에는 아무 지장이 없는 설정입니다. [시뮬레이션] 설정은 외관에 손상됨과 동시에 차량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치는 설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없음] 또는 [적용 안 함]을 추천합니다.

 

⑩ 되돌리기

게임을 진행하면서, 실수로 인한 코스이탈 및 반복 작업이 필요한 경우 되돌리기 옵션을 사용하여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싱글플레이에서는 리플레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켜짐]으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본인만 되돌리기가 되는 등의 간혹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