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스뱅크 외화통장 혜택 및 장단점, 활용 방법 정리(환전 수수료, 환율 우대, 송금, 인출, 입금, 이자, 금리, 주의사항)

by 한결처럼 2024. 1. 23.
반응형

토스뱅크에서 새롭게 선보인 외화통장은 환율우대 100%를 받을 수 있으며, 해외 결제와 해외 ATM 기기에서 출금 시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혜택 내용과 통장의 기본 정보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 혜택 및 장단점, 활용 방법 정리(환전 수수료, 환율 우대, 송금, 인출, 입금, 이자, 금리, 주의사항)

외화통장 필요성

토스뱅크 외화통장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외화통장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외화통장의 필요성은 대표적인 외화인 미국 달러, 유럽연합의 유로, 일본 엔화, 중국 위안 등의 외국 화폐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되겠습니다.

국내에서는 부동산 등의 자산 가치가 떨어지면 현금(원화)으로 교환하여 현물 대신 현금으로 보유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 들어 높은 예적금 금리를 이용해 자산을 불리는 방식을 선택합니다. 외화를 보유해야 하는 이유는 대한민국의 화폐인 원화의 가치가 떨어진다면, 가치가 높아질 미국 달러나 유럽의 유로 등의 화폐로 교환하여 더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 화폐로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금에 투자하는 대부분의 이유와 최근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이유도 더 현재 통화와 비례한 가치 대비 미래에 더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화통장은 원화로만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외화로 보유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외화통장을 보유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애드센스 수익을 지급받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외화 통장의 필요성은 환율과 통화에 대한 중요도를 이해하고, 외화를 지급받는 용도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해 드릴 토스뱅크의 외화통장은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장점과 단점 그리고 주의사항과 기본 정보까지 모두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토스뱅크 외화통장
2. 토스뱅크 외화통장 거래 및 환전 가능 통화 종류
3. 외화통장 금리 및 이자
4. 기본 정보
  - 부족한 돈 자동환전 서비스

  - 외화 모으기 서비스
5. 주의사항

토스뱅크 외화통장

토스뱅크의 새로운 외화통장이 많은 관심을 받게 되는 이유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환율우대 100%
  2. 해외결제 수수료 무료
  3. 해외 ATM 출금 시 수수료 무료

정말 파격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환투자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17개의 통화를 100% 환율우대를 받아서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환율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개설해야 하는 계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환율우대란, 한국 돈(원화)을 미국 돈(달러)으로 환전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를 얼마나 깎아줄지를 의미하는 수치입니다. 예를 들어 환율우대 90%라면, 환전 수수료는 10%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환율우대 100%는 원화로 외화를 살 때와 외화를 팔아서 원화를 살 때 모두 우대를 받을 수 있어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환율우대 100%를 평생 동안 제공하기 때문에 수수료 없이 토스뱅크에서 고시하는 실시간 환율에 따라 17개의 통화를 실시간으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키움증권 해외증권 계좌로 95% 환율우대를 받아 환투자 및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는데, 토스뱅크에서는 100% 환율우대로 수수료가 없다는 점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키움증권 해외증권 계좌에 외화 달러 입금 및 환전하는 방법

키움증권은 국내증권을 비롯해 해외증권에도 투자할 수 있는 증권 중개업 회사입니다. 해외 주식이나 ETF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원화를 해외증권 계좌에 입금하여 외화로 환전하여 투자를 시작

copyking.tistory.com

해외여행에 가서 대부분 카드를 사용해서 결제하면, 해외 결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최근 출시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해외 결제 수수료를 일정 기간 동안 페이백을 받아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카드의 트래블로그 카드도 해외결제 수수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미리 환전을 하는 이유는 카드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여행 경비의 일부분만 환전하면 되기 때문에 굉장히 간편합니다.

환전한 외화를 해외 ATM에서 출금할 때,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환율우대 100%를 받아서 환전하고, 해외 ATM에서 출금하면 비용이나 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외결제 수수료와 해외 ATM 수수료 무료 혜택은 프로모션 기간인 2024년 7월 31일까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17개의 외화 환율우대 100%는 평생 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엄청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단점이 존재하고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 거래 및 환전 가능 통화 종류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개설해서 환율우대 100%를 받아 수수료 없이 거래할 수 있습니다.

거래 가능한 통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 달러(USD)
  2. 일본 엔(JPY)
  3. 유럽 유로(EUR)
  4. 중국 위안(CNY)
  5. 홍콩 달러(HKD)
  6. 대만 달러(TWD)
  7. 태국 바트(THB)
  8. 베트남 동(VND)
  9. 싱가포르 달러(SGD)
  10. 필리핀 페소(PHP)
  11. 인도네시아 루피아(IDR)
  12. 말레이시아 링깃(MYR)
  13. 영국 파운드(GBP)
  14. 캐나다 달러(CAD)
  15. 호주 달러(AUD)
  16. 뉴질랜드 달러(NZD)
  17. 스위스 프랑(CHF)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토스뱅크에서 고시하는 매매기준율 환율로 거래 및 환전할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실시간 환율은 토스뱅크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뱅크 17개국 외화 실시간 환율 바로 보기

외화통장 금리 및 이자

토스뱅크 외화통장의 또 다른 장점은 외화에 대해 이자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외화에 대한 금리 계산은 토스 모바일 앱 내에서 매일 고시되는 "외화보통예금"의 통화별 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며, 이자는 매월 1일 지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품설명서 내용을 참고해 보면, 2024년 1월 22일 기준으로 모든 통화 금리는 0%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신한은행 외화체인지업 예금 통장의 기본 이자율은 거주자의 경우 USB 연 0.01%(2023년 2월 13일 기준)으로 상품설명서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외화에 대한 이자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기본 정보

안내해 드린 사항 이외에 기본 사항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입 대상 : 17세 이상의 실명이 확인된 대한민국 국민인 외국환거래법상 거주자 개인(재외동포 제외)
  • 가입 제한 : 실명이 확인된 토스뱅크 통장 소지 고객에 한하여 1인 1 계좌 가입 가능
  • 계약 기간 : 제한 없음
  • 가입 금액 : 제한 없음
  • 부가 서비스 :  부족한 돈 자동환전 서비스, 외화 모으기 서비스

부가 서비스 내용에서 생소한 서비스 2가지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족한 돈 자동환전 서비스

토스뱅크의 부족한 돈 자동환전 서비스는 카드의 해외이용 결제 계좌인 외화통장에 외화 잔액이 부족하여 결제할 수 업을 경우에 부족한 외화 금액만큼의 원화를 연결되어 있는 원화 출금 계좌에서 인출하여 자동으로 환전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해외에서 카드 결제할 때 부족한 외화를 자동으로 환전해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결제할 때 외화가 부족해서 결제를 못하는 일은 없도록 만든 서비스입니다.

부족한 돈 자동환전 서비스는 당연히 토스뱅크 외화통장 개설 및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고객만 이용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입니다.

외화 모으기 서비스

외화 모으기 서비스란, 토스뱅크 외화통장의 본인이 설정한 매일, 매주, 매월의 주기와 서비스 이용기간, 금액 및 환율 범위 등에 따라 자동으로 외화통장과 연결된 원화 통장에서 원화를 출금하여 외화로 환전하는 서비스입니다.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환전하고,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환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투자를 하기 위해 기간을 설정하거나, 환율이 낮아졌을 때, 자동으로 외화에 투자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의사항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개설하고, 환전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환전한 외화는 송금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토스뱅크 유의사항에 따르면, 송금 관련 3가지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 송금 제한 세부 내용

토스뱅크 외화통장에서는 토스뱅크 원화 통장 간의 송금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계좌이체(송금)를 할 때는 원화로 환전해서 토스뱅크 원화 통장으로만 송금할 수 있고, 외화로는 송금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타인 명의의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비롯한 다른 은행과 해외에서 송금된 외화는 토스뱅크 외화통장으로 입금이 불가능합니다.

환전한 외화는 입금과 출금이 국내에서는 불가능하고, 토스뱅크 외화통장의 외화는 체크카드를 사용해서 해외 ATM 기기에서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외화 송금 수수료, 스위프트로 송금을 받을 때 발생하는 입금 수수료 등은 무료가 아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없습니다.

또 다른 주의사항은 많은 분들에게 대상이 되지는 않겠지만, 월 거래 제한 금액이 설정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 달러(USD) 기준으로 월 30만 달러의 거래 한도를 적용받습니다. 거래한도는 입금 30만 달러, 출금 30만 달러입니다. 쉽게 말해 토스뱅크 외화통장을 통해 외화와 원화 간 환전이 발생하는 입·출금 금액이 30만 미국 달러를 넘으면 거래를 제한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30만 달러이면, 1,340원 환율 기준 4억 원이 넘는 금액이기 때문에 한도는 높다고 볼 수 있지만, 환율 우대 100%를 월 최대 받을 수 있는 금액이 4억 원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서 설명드렸지만, 마지막 주의사항은 해외 결제 수수료와 해외 ATM 출금 수수료 면제는 프로모션 기간 동안에만 진행한다는 점입니다. 프로모션 기간은 2024년 1월 18일부터 2024년 7월 31일까지입니다.

주의사항들을 살펴보면,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7월 말일까지는 해외여행을 갈 때 수수료 면제로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기간이 지나고 토스뱅크 외화통장의 주된 용도는 환투자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실들을 자세하게 살펴보게 된 계기는 애드센스 수익을 미국 달러로 외화통장으로 수령하기 때문에 입금받을 때 수수료와 출금할 때, 수수료를 살펴보던 중에 송금 제한 사항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수익은 토스뱅크 외화통장으로 수령할 수 없는 계좌이기 때문에 사실 저에게는 큰 필요성은 없는 외화통장입니다.

다만, 최근 미국 달러 환율이 심상치 않고, 일본 엔화도 여전히 900원대 초반에 머무르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환투자 목적으로는 상당히 매력적인 것은 사실입니다. 일정 금액을 일본 엔화 환율이 800원 후반대에서 환전하는 것을 고려하거나, 조금 더 공격적으로 환투자를 할 목적이라면 미국 달러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투자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