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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 온라인, 인터넷, 정부 24,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by 한결처럼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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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가르쳐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온라인은 인터넷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고, 오프라인은 주민센터와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발급 정부 24 홈페이지에서는 24시간 운영하기 때문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언제든지 발급받을 수 있으며, 문서 출력과 PDF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온라인, 인터넷, 정부 24,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부과된 지방세 내역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부동산 소유에 대한 재산세, 차량 소유 시 자동차세, 주민세 등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세 의무자의 지방세 과세 및 납세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기관이 있는 경우에는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것이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방문이 어려운 경우 그리고 운영시간이 넘어간 오후 시간에는 온라인 인터넷 발급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목록
1. 정부 24 홈페이지 발급 방법
2. 주민센터 발급 방법
3. 무인발급기 발급 방법

👉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정부 2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온라인 인터넷 발급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언제든지, 365일 24시간 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화면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눌러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3. 상단 "서비스" 메뉴를 클릭한 다음 '세목별 과세증명'을 입력한 다음 "검색"버튼을 클릭합니다.
4. 검색결과에 "세목별 과세증명" 항목 오른쪽에 있는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 24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5.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 화면에서 빨간 점(˙)이 표시되어 있는 항목을 모두 입력한 다음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PDF 저장 또는 문서 출력이 필요하신 분은 수령방법 항목에서 "온라인발급(본인출력)" 메뉴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이외에도 시·군·구청과 읍·면·동사무소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 신청하는 경우에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와 대리인 신청, 법인 대표자 신청, 상속인 신청, 미성년자 법정대리인 신청, 법정대리인 신청 시 제출 서류가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확인하셔서 방문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본인 신청 준비물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국가유공자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여권)
대리인 신청 준비물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위임인의 신분증(법인은 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 대표자 신분증 중 1개)
법인대표자 신청 준비물 : 법인대표자 신분증, 법인등기사항증명서
상속인 신청 준비물 : 상속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 본
미성년 법정대리인 신청 준비물 : 법정대리인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초) 본, 후견인 증빙서류
법정대리인 신청 준비물 : 법정대리인 신분증, 법정대리인 증빙서류

법인등기사항증명서와 주민등록표 등본과 초본, 가족관계증명서(상세)는 담당공무원이 직접 확인하기 때문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신청 시 준비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주민센터, 시청, 군정, 구청, 읍사무소, 면사무소 중 가장 가까운 장소를 검색한 다음, 방문하기 전 운영시간을 확인하고 방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발급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발급은 무인발급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문인발급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주소지 관할 무인발급기에서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경우 서울시내 무인발급기에서만 가능합니다. 무인발급기 발급 준비물, 발급 절차, 위치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발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확인 바로가기

무인발급기 발급 준비물 : 수수료 600원, 지문

1. 무인민원 발급창구 방문
2.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버튼을 누릅니다.
3. 무인발급기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4. 지문인식기에 오른손 엄지 손가락을 스캔합니다.
5. 조회할 기준연도 범위를 선택합니다.
6. '세목 선택' 화면에서 원하는 세목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7. 주민번호 공개 여부를 선택합니다.
8. 발급 용도를 선택합니다.
9. 발급부수를 선택합니다.
10. '증명서 일괄 발급 여부' 화면에서는 추가할 증명서가 없는 경우 "선택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11.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수수료 600원을 결제합니다.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확인 방법 : 정부 24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발급안내"

정부24 홈페이지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

무인발급기에서 발급받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유효기간은 1개월입니다. 서류 제출용으로 발급을 받으신 다면, 기간을 고려해서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 정부 24 홈페이지

무인발급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은 신분증은 필요하지 않지만, 지문인식으로 본인확인을 하기 때문에 지문인식이 평소 잘 안되시는 분은 주민센터 방문 발급 또는 온라인 인터넷 발급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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