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디지털

애플페이와 삼성페이 차이점과 사용 가능한 모델 및 카드 등록 방법

by 한결처럼 2022. 12. 13.
반응형

국내에서 삼성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으로 바꾸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삼성 페이의 편리함도 한몫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애플 페이가 국내 도입된다면, 기존의 삼성 페이 사용자들이 애플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애플 페이와 삼성 페이를 차이점을 비교해보고, 애플 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애플 기기와 애플 페이 카드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페이와 삼성 페이 차이점

애플 페이와 삼성 페이의 차이점은 결제방식에 있습니다.
삼성 페이는 MST와 NFC 방식을 모두 지원하지만, 애플 페이는 NFC 방식만 지원합니다.
국내에서 삼성 페이만 사용이 가능했던 이유가 바로 MST 결제 방식이 사용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MST 방식이란? 스마트폰 내에서 자기장을 발생시켜 단말기에 전류를 보내면서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 일반 카드 단말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NFC 방식이란? 10cm 이내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근거리 무선 통신 방식으로 교통카드에 적용된 방식, NFC 단말기에만 사용 가능

일반 카드 단말기로 NFC 결제, 그러니까 애플 페이 결제를 할 수 없어서 애플 페이 도입이 늦어졌던 것입니다.
NFC 단말기는 삼성 페이와 애플 페이 모두 결제 가능합니다.
→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은 10% 미만, 그래도 편의점에는 NFC 단말기가 있어서 유용하겠지만 사용처가 얼마나 많을지가 애플 페이의 도입 성공 유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교통카드 기능, 여러 다양한 매장에서 결제 가능해야 그만큼 사용자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에는 없는 애플페이만의 장점

① 결제속도

결제속도가 섬성페이보다 엄청나게 빠릅니다. 아이폰의 애플페이는 NFC 방식만을 활용하는데, 우리가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 카드를 대면 '띡' 소리가 나고 지나가다시피 결제가 완료되는데요. 애플페이가 그 정도 속도로 결제된다고 보면 됩니다.

② 애플페이 마크

애플페이 마크만 보이면,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결제 가능합니다.
데이터가 안잡혀서 인터넷이 하나도 안되는 상황에서도 결제 가능합니다.
지갑과 폰이 없고, 셀룰러도 안되는 블루투스 애플워치 하나만으로도 결제가 됩니다.
심지어 해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고 하니 굉장히 편리합니다.

③ 구형 아이폰도 애플페이 사용 가능

애플 페이 지원 모델에 대해서 아래 정리해놓았지만, 아이폰 6 시리즈로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 페이 지원 모델

Face ID나 Touch ID가 있는 아이폰 모델(iOS 10 이상), 애플 워치 시리즈 1 및 이후 모델(WatchOS 3 이상)

  • 아이폰 : 아이폰 11~14 시리즈, 아이폰 XS 시리즈, 아이폰 X, 아이폰 8 시리즈, 아이폰 7시리즈, 아이폰 6S 시리즈, 아이폰 6 시리즈, 아이폰 SE 1/2/3세대
  • 애플 워치 : 애플 워치 시리즈 1~8, 애플 워치 SE 1/2 세대
  • Touch ID 또는 Face ID 기능이 있는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 모델
  • Touch ID 기능이 있는 맥 모델, 2012년 이후에 출시된 맥 모델, Touch ID 탑재형 매직 키보드와 페어링 되어 있으며, 애플 실리콘이 탑재된 맥 컴퓨터

애플 홈페이지에도 기재되어 있는 내용으로 아직은 애플 페이가 도입되지 않은 상태라서 국내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애플 페이 카드 등록 방법

현재 기준 애플 페이는 11월 30일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라고 알려져 있었지만, 본격적인 서비스 시작 전으로 타 국가로 변경한 뒤, 카드 추가는 가능하다고 합니다.(정식버전 카드 사용은 아직 불가합니다.)

"지갑" 앱 실행 ▶ "+" 또는 "추가" 버튼을 눌러서 카드 추가 ▶ 지갑에 첫 번째로 추가한 카드가 기본 카드(길게 터치하여 드래그 & 드롭으로 기본 카드를 변경 가능)

 

국내 도입될 애플 페이에 대한 일정이 미뤄지고 있는데, 또 다른 소식이 있다면 전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현대카드, 애플, 관련 기사가 나오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아서는, 2022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말레이시아에서는 서비스 전날까지도 어떠한 공식 입장도 없었던 사례를 보면 국내에서도 시작 당일에 기습적으로 발표할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많은 사용자가 기다리고 있는 만큼, 기대에 맞게 NFC 단말기가 많이 보급되어 사용처도 많고, 특히 티머니와 연계되어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