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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 및 예방 방법

by 한결처럼 2023. 10.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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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등 명의를 도용하는 수법은 날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직접 본인이나 가족이 보이스피싱의 피해자가 되는 순간 많이 당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대처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피싱 피해는 빠르게 대처할수록 피해가 없도록 만들거나 최소화할 수 있으니 끝까지 내용 살펴보시고 단계별로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대처 및 예방 방법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본인이 아니더라도 부모님이나 가족이 당한 경우에도 크게 당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방식으로 피해가 발생할지 처음 당했을 때는 인지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하는 요령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안내해 드리는 방법으로 빠르게 피해를 없도록 대처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는 4가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지급 정지 요청 및 신고
  2. 카드 및 신분증 정지 신청
  3. 엠세이퍼 명의 도용 현황 확인 및 온라인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4.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4가지 방법을 차례대로 설명하고, 자세한 내용까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보이스피싱 피해
2. 대처 방법
  - 지급 정지 요청 및 신고
  - 카드 정지 신청 및 분실 신고
  - 신분증 정지 신고
  - 엠세이퍼 명의 도용 현황 및 온라인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 계좌정보통환관리서비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3. 예방 방법
  - 스마트피싱보호 앱 설치 및 예방법

보이스피싱 피해

보이스피싱의 피해는 대부분 신분증을 전송하거나, 스마트폰에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한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주된 피해는 오픈뱅킹에 등록된 비밀번호를 피해자에게 확인한 다음 카드를 사용해 결제하거나, 계좌에 있는 돈을 인출 또는 대출을 하는 경우 그리고 신분증을 사용해서 휴대전화 신규 개통 후 신용카드 발급 후, 결제와 대출을 해서 피해가 발생합니다.

보이스피싱과 비슷한 스미싱, 파밍, 피싱, 메모리해킹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 스미싱(Smishing) : SMS(문자메시지)와 Phishing(피싱)의 합성어로 문자 메시지에 있는 인터넷 주소를 클릭했을 때,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소액결제 피해 또는 개인정보와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방법
  • 파밍(Pharming) : PC에 악성코드가 감염되어 인터넷을 사용하다가 정상적인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가짜 사이트로 유도하고 금융정보 탈취하는 방법
  • 피싱(Phishing) : Private date(개인정보) + Fishing(낚시)의 합성어로 금융기관을 사칭한 이메일을 발송하고, 이메일에 있는 인터넷 주소를 클릭했을 때 가짜 은행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유도한 다음 금융정보를 탈취하는 방법
  • 메모리 해킹 : PC 메모리에 있는 악성코드로 정상적인 은행 사이트에서 부당 인출하는 방법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즉시 대처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처 방법

보이스피싱을 당했을 때, 가장 먼저 대처해야 하는 것은 지급 정지 신고입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때는 보유하고 있는 카드와 신분증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정지 신고를 해야 하며, 본인 명의로 휴대전화를 신규 개통하지 못하도록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그리고 본인 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등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시고 보이스피싱 당했을 때, 신속하게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지급 정지 요청 및 신고

지급 정지 신고는 현금을 이체한 경우 송급한 계좌에 대한 지급 정지 신청을 의미합니다. 지급 정지 신청은 내가 계좌 이체한 은행과 송금한 계좌 은행에 모두 연락하고, 마지막으로 112에 연락해 지급 정지를 요청하는 방법입니다.

1. 지급 정지 신고는 내가 계좌이체할 때 사용한 은행에 가장 먼저 전화한 다음 보이스피싱으로 계좌 이체를 했으니 계좌 이체한 은행, 계좌 번호, 금액을 말하고 지급 정지 신청을 합니다.
2. 내가 송금한 계좌의 은행에 전화해서 보이스피싱에 대한 설명을 하고, 계좌 번호와 이체한 금액을 전달하고 지급 정지 신청을 합니다.
3. 마지막으로 112에 전화해서 보이스피싱에 당한 상황과 은행, 계좌번호, 피해 금액을 전달해서 지급 정지를 요청합니다.

한 번 더 강조드리자면, 지급 정지는 나의 계좌에서 지급 정지가 아닌 송금한 계좌의 돈이 다른 곳으로 이체되거나 인출하지 않도록 지급을 정지하는 신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급 정지 신고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이체한 다음 빠르게 지급 정지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급 정지를 빠르게 신청할수록 이체한 금액을 다른 계좌로 이체하거나 ATM에서 인출할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피해 금액을 되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은행 지급 정지 요청 전화번호
은행명 전화번호 은행명 전화번호
우리은행 1588-5000 농협은행 1661-3000 / 1522-3000
국민은행 1588-9999 하나은행 1588-1111
신한은행 1577-8000 대구은행 1566-5050
기업은행 1588-2588 부산은행 1588-6200
제주은행 1588-0079 수협은행 1588-1515
씨티은행 1588-7000 산업은행 1588-1500

지급 정지 요청 및 신고는 빠르게 할수록 피해 금액을 다른 계좌로 이체하거나 ATM에서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피해 금액을 되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은행 전화번호로 빠르게 연락하여 지급 정지를 요청하고, 112에 전화해서 지급 정지 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정지 신청 및 분실 신고

스마트폰의 오픈뱅킹에 등록되어 있는 카드는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도 카드 정지 신청 또는 분실 신고를 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지급 정지 요청 및 신고도 24시간 가능하며, 카드 정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카드 정지 및 분실 신고는 카드사에 연락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정지 신청 및 분실 신고 전화번호
카드사명 전화번호 카드사명 전화번호
현대카드 1577-6200 신한카드 1544-7200
국민카드 1588-1688 삼성카드 1588-8900
롯데카드 1588-8300 우리카드 1588-5300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비씨카드 1588-4515 기업은행 카드 1566-2566

안내해 드린 카드사 정지 신청 및 분실 신고 전화번호는 모두 일반 고객센터가 아닌 분실신고를 전담으로 하고 있는 전화번호입니다.

신분증 정지 신고

신분증을 분실, 습득, 훼손했을 때는 읍·면사무소 또는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고를 하거나, 인터넷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를 사용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방문 신고는 근무 시간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신분증 정지 신고를 별도로 진행하는 것이 아닌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분실 신고하거나,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하여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해 노출된 명의의 금융거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서 본인 인증 후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금융기관에 정보가 전파되어 금융거래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시간 전파 가능 기관 목록과 실시간 전파 불가능 기관 목록을 참고한 다음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유의사항 내용을 확인한 다음 "등록 및 해제신청"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 메뉴

3.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해서 본인 인증을 완료합니다.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본인인증

4. 본인인증을 완료한 다음 '노출사실 등록' 페이지에서 등록사유를 선택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노출사실 등록이 완료됩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등록한 정보는 동일한 방법으로 해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엠세이퍼 명의 도용 현황 및 온라인 가입제한 서비스 신청

엠세이퍼는 신분증 유출로 인한 휴대전화 신규 개통 등의 통신 서비스 가입 현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종류는 현재 가입되어 있는 통신 서비스 목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고, 이메일안내 서비스를 통해 가입하는 통신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이메일로 전송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제한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입할 수 있는 통신 서비스를 모두 제한할 수 있습니다.

엠세이퍼 휴대전화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가입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는 '내 계좌 한눈에'라는 서비스로 계좌, 카드 등의 금융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계좌 자동이체 관리와 카드 자동 납부 관리를 통합으로 할 수 있는 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서는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라는 서비스를 통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경우 본인 명의의 계좌를 한 번에 지급 정지할 수 있는 서비스로 모든 계좌를 일괄적으로 제한하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피해를 막거나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상단 메뉴에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페이지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내용을 살펴보고 하단에 있는 "정보입력 화면으로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이트 로그인은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합니다.
4. 인증서 로그인 후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번호를 사용해서 추가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5. '계좌통합조회' 단계에서 내용을 확인하고 ">"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계좌 통합 조회 목록에서 지급 정지할 계좌를 모두 선택한 다음 "지급정지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좌 지급 정지 신청까지 모두 완료하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이 완료됩니다.

안내해 드린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어카운트인포)의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신청한 다음 지급 정지를 해제하는 방법은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서 모든 계좌를 해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본인 계좌는 은행권, 제2금융권, 증권사로 구분되기 때문에 필요시 모든 계좌를 일일이 지급 정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예방 방법

보이스피싱은 언제든지 가족이나 나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실제로 상황에 따라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워낙 수법이 교묘해지고 새로운 수법들로 접근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앞서 설명해 드렸던 스미싱, 파밍, 피싱, 메모리해킹 등의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가장 많은 사례로 꼽히고 있는 전화가 왔을 때 의심되는 번호를 걸러낼 수 있는 스마트피싱보호 앱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스마트피싱보호 앱은 걸려오는 발신 전화번호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가족이 피싱 위험에 처해있을 때는 가족피싱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신 피싱 사례, 주요한 피싱 유형 등 다양한 예방 방법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피싱보호 앱 설치 및 가입 방법

App Store(앱 스토어) 또는 Play 스토어에서 '스마트피싱보호'를 검색한 다음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합니다. 앱을 다운로드한 다음 앱에서 서비스 가입을 해야 합니다. 스마트피싱보호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2가지 서비스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피싱보호 : 신종 금융사기 알림과 보이스피싱 대비 서비스(1,650원)
  • 내 정보지키미 : 개인정보 유출 서비스(3,300원)

가입 방법은 본인 인증 후 서비스 가입을 진행하면 휴대전화 이용료와 함께 부과됩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에 있어서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피해 사례를 미리 숙지해 두고 예방 사례도 함께 숙지해 두는 것입니다.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는 '보이스피싱지킴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사전예방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미리 숙지해 두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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