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가바이트(Gigabyte) AORUS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항목이 다른 보드에 비해서 조작하기 불편한 점도 있고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Z690, Z790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오버클럭과 팬속도 조절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Z690, Z790 메인보드 바이오스 설정 방법
기가바이트 Z690, Z70 메인보드 바이오스 진입 방법과 CPU 팬 속도 세팅 설정 방법, 자동 CPU 오버클럭, 자동 램 오버클럭 설정 방법과 메인보드 즐겨찾기에 있는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설정한 값을 원래대로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이오스 모드 진입 방법
바이오스 모드 진입 방법은 2가지 방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단축키를 사용해서 진입하거나, 윈도우 다시 시작 버튼을 통해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스 단축키를 모르는 경우에는 윈도우10 또는 윈도우 11에서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① 메인보드 단축키 사용 바이오스 진입 방법
바이오스 진입 단축키는 기가바이트는 [Delete] 키를 사용해서 진입할 수 있고,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다른 단축키를 입력해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켜면, 메인보드 제조사 로고 또는 로딩이 진행되는데, 단축키 [Delete] 키를 연타해서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② 윈도우 다시 시작 사용 바이오스 진입 방법
윈도우에서 바이오스 진입 방법은 메인보드 제조사 또는 노트북 브랜드와 상관없이 동일한 방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과 윈도우 11 모두 같은 방법으로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 작업 표시줄 윈도우 시작 버튼 클릭 ▶ [전원] ▶ 키보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다시 시작] 버튼을 마우스 좌클릭 ▶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UEFI 펌웨어 설정] ▶ [다시 시작]
(2) 팬 속도 조절 세팅 설정 방법
① CPU 팬 속도 조절 설정 방법
수냉 또는 공랭을 사용하더라도, 평소에는 적은 소음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고 만약 쓰로틀링이 걸리는 시점에는 팬 속도를 최대로 해서 걸리지 않도록 하는 세팅 설정 방법입니다.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 진입 ▶ 키보드 [F6] 키를 눌러서, [스마트 팬] 모드 진입 ▶ 우측 사이드 메뉴 [CPU_FAN 팬 속도 조절] "수동"으로 설정 ▶ 가운데 있는 [Manual Control Settings] 그래프를 통해 CPU 온도와 팬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 Manual Control Settings : 팬 속도 조절을 수동으로 설정하면 팬속 그래프를 수정할 수 있는데,
- 왼쪽 1번 점 [20℃ / 40%], 2번 점을 [30℃ / 60% 이하], 3번 점을 [45℃ / 60% 이하], 4번 점 [55℃ / 60% 이하], 5번 점 [70℃ 이하 / 60% 이하] 6번 점은 [80℃ / 90%], 마지막 7번 점은 [90℃ / 100%]
→ CPU 스로틀링은 보통 100℃ 부터 걸리도록 세팅되어 있는데, 30~70℃ 사이까지 속도 변화 없는 60% RPM으로 팬이 돌고, 70℃가 넘어가는 고부하 상태에서는 팬 속이 많이 돌아가도록 설정합니다. - 위와 같이 설정하면, 켜자마자 40%(1000RM 정도), 일반적인 사용 또는 게이밍시에는 50~60%(약 1500 RPM), 70℃가 넘어가면 80~100%까지 팬속도를 올려서 스로틀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사용 또는 게이밍시에 70℃ 이하에서는 팬속도를 일정하게 설정해서, 풍절음(팬소음)이 작게 들리기 때문에 덜 신경 쓰이고 좋습니다.
- 대부분 이렇게 설정하면, 수냉으로 게임하는 경우에는 70℃ 이하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별 불편함 없이 사용 가능하고,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최대 팬 속도로 올라가면서 스로틀링이 걸리지 않기 위해서 문제가 없도록 한 세팅입니다.
- 왼쪽 1번 점 [20℃ / 40%], 2번 점을 [30℃ / 60% 이하], 3번 점을 [45℃ / 60% 이하], 4번 점 [55℃ / 60% 이하], 5번 점 [70℃ 이하 / 60% 이하] 6번 점은 [80℃ / 90%], 마지막 7번 점은 [90℃ / 100%]
(3) 오버클럭 설정 방법
① 자동 CPU 오버클럭 설정 방법
자동 CPU 오버클럭 설정에는 Gaming Profile, Max Performance Profile 두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만 하는 경우에는 게이밍 프로파일로 설정하고, 멀티 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맥스 퍼포먼스 프로파일로 설정해서 자동 오버클럭 설정으로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에서 키보드 [F2] 키를 눌러 [고급 모드] 진입 ▶ 상단 메뉴 [System Info.] ▶ [시스템 언어] "Korean"으로 설정 ▶ 상단 메뉴 [Tweaker] ▶ [CPU 업그레이드] 항목 설정 변경 ▶ 게임을 주로 사용하는 경우 "Gaming Profile" 변경, 게임도 하고 작업도 한다면, "Max Performance Profile"으로 변경해서 CPU 오버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Gaming Profile(게이밍 프로파일)로 설정을 변경하면, E코어가 없어지고, P코어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 E코어에 할당되면, 잔렉이 발생하기 때문에 E코어를 비활성화하고 P코어에만 집중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 Max Performance Profile : 최대 부스터와 올코어 부스터를 P코어와 E코어를 오버클럭해주는 설정입니다. 렌더링 인코딩 같은 멀티 성능이 중요한 작업을 할 때, 소폭 성능을 상승시킬 수 있는 설정 방법입니다.
ex) 13700K 싱글(2 코어) 최대 부스터 5.4, 올코어 부스터 5.3, E코어 배수는 4.2 → P 코어 5.4로 바꾸고, E코어 4.4로 바꿔줍니다. 쉽게 말해 0.1, 0.2 오버클럭이 가능한 설정입니다.
② 램 자동오버 설정 방법 / DDR5 XMP Booster
기가바이트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는 XMP 메모리를 따로 구입하거나 사용하지 않더라도 설정할 수 있도록 기본 값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 삼성, 하이닉스 램 자동 오버클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에서 키보드 [F2] 키를 눌러 [고급 모드] 진입 ▶ 상단 메뉴 [System Info.] ▶ [시스템 언어] "Korean"으로 설정 ▶ 상단 메뉴 [Tweaker] ▶ [DDR5 XMP Booster] 보통 "비활성화" 상태로 설정되어 있는데, 삼성 4800 메모리는 [Samsung X.M.P. 6000], 하이닉스 4800, 5600 메모리는 [Hynix X.M.P. 6400]으로 설정하고 저장하면, 적용할 수 있습니다.
- XMP는 eXtreme Memory Profiles의 줄임말인데, 기본 메모리(삼성, 마이크론, 하이닉스 메모리 일반, 녹색(시금치), 검은색 표준 메모리)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기가바이트에서는 여러 메모리를 테스트해 보고 이 정도 값은 잘 들어가더라라는 프로파일을 [DDR5 XMP Booster]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 일반 저렴한 삼성 4800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Samsung X.M.P. 6000 36·36·36·76·1.300]으로 설정하면, 오버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일반 하이닉스 4800 또는 5600 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Hynix X.M.P. 6400 42·42·42·84·1.450]으로 설정하면, 오버클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이크론 메모리는 오버클럭이 잘 안 되는 편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XMP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이오스 모드에서 설정을 모두 마치고, 키보드 [F10] 키를 눌러서 저장하고 나가면 되겠습니다.
(3) 바이오스 즐겨찾기 설정 방법
① 멀티 코어 성능 향상
멀티 코어 성능 향상은 싱글코어 기반의 높은 부스트 클럭으로 올려줍니다.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 실행 ▶ 상단 메뉴 [즐겨찾기(F11)] ▶ [멀티 코어 성능 향상] "자동"으로 설정
② CPU 클럭 배율 조정
클럭 배율 조정으로 CPU 수동 오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 실행 ▶ 상단 메뉴 [즐겨찾기(F11)] ▶ [CPU 클럭 배율 조정] 오버클럭을 사용 안 하는 경우에는 "Auto"로 설정하고, 13700K(K 배수락 해제 CPU) 기준 "55", "56" 정도 설정합니다.
③ 기타 설정
Max Ring Ratio / Min Ring Ratio : 캐시의 최대 최소치 클럭을 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IGP 비율 : 내장 그래픽의 클럭(속도)을 조절하는 설정입니다.
CPU 기본 클록 : 기본이 100.00 MHz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설정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익스트림 메모리 프로파일(X.M.P.) : XMP 메모리를 사용한다면, 저장되어 있는 값으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Vcore(로드라인 변경) : CPU 부하가 높게 적용이 될 때, 자동으로 전압이 떨어지는 전압강하를 보정하는 LLC 기능입니다.
CPU Vcore : CPU 전압조절 옵션으로 CPU 오버를 한 경우에는 전압을 바꿔야 합니다. 3열 수냉 기준 1.25~1.27 정도를 설정합니다.
시스템 메모리(Multiplier) : 메모리 클럭을 수정할 수 있는 옵션으로, "Auto"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CSM 지원 : 레거시 방식으로 윈도우를 설치한 SSD를 재활용할 때, "활성화"로 설정하지 않으면 인식을 못합니다.(UEFI 윈도우 설치하지 않은 경우 레거시 부팅을 위한 옵션)
Secure Boot Mode : 보안 부팅
VT-d : 가상화 기술(SVM과 같은 기술)입니다. 기본옵션이 "비활성화"로 설정되어 있지만, 모바일 게임을 자주 한다면 "활성화"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화 관련 프로그램인 녹스 앱플레이어, 모모플레이어, LD 플레이어, 블루스택을 사용할 때 도움이 "활성화"로 설정합니다.
(4) 바이오스 세팅 초기화 설정 방법
바이오스 세팅 후 저장한 내용을 초기화하고 싶은 경우에는 바이오스 모드에서 간단하게 설정값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한글 전환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에서 키보드 [F2] 키를 눌러 [고급 모드] 진입 ▶ 상단 메뉴 [System Info.] ▶ [시스템 언어] "Korean"으로 설정
매뉴얼 : 바이오스 모드 창 ▶ 상단 메뉴 [저장 및 종료] ▶ [Load Optimized Defaults]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과 교체 시기 확인 방법 (0) | 2023.02.08 |
---|---|
윈도우11 작업 표시줄 세팅 설정 방법(위치 이동, 크기 변경, 아이콘 설정, 그룹화 설정 해제) (0) | 2023.02.08 |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운로드 설치 방법 및 제거 방법과 실행 오류 해결 방법(엣지 자동 전환 해제 설정 방법) (0) | 2023.02.07 |
갤럭시 스마트폰 새로운 기능 활용 및 설정 방법(텍스트로 전화 받기, 빠르게 화면 분할 전환 기능, 앱 알림 설정, 이미지 사진 텍스트 추출, 사진 워터마크 추가) (0) | 2023.02.07 |
연결 프로그램 변경 및 기본 앱 설정 방법(윈도우 10, 윈도우 11 설정 방법) (0) | 2023.02.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