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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와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by 한결처럼 2023.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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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는 금액을 의료비로 지출한 경우, 보험료를 추가로 잘못내거나 두 번 납부한 경우, 자격의 소급상실, 소급 소정 등의 사유로 인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3년 이내에 환급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환급금이 있는지 꼭 조회해 보고,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있는지 모바일로 조회하는 방법과 환급 신청 방법을 함께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와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종류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은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본인부담액 상한제 이상의 의료비를 부담한 경우 환급금 발생
  2. 건강보험료를 이중 납부, 착오 납부, 자격의 소급상실, 소급소정 등의 사유로 경우 환급금 발생
  3. 기타 징수금을 이중 납부, 착오 납부, 결정취소 등의 사유로 환급금 발생
  4. 건강보험료 체납 기간 동안 요양급여비를 자비로 부담한 다음 보험료를 완납했을 때, 환급금 발생

건강보험료와 기타 징수금 그리고 자비 부담한 의료비에 대한 환급금은 특별한 경우이기 때문에 대부분 환급을 신청하고, 돌려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본인부담액 상한제라는 제도는 많은 분들이 생소하기 때문에 일반인에게도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발생한 본인 부담금이 본인부담액 상한제를 초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명해 드릴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모바일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은 설명드린 4가지 종류의 환급금을 모두 조회하고, 환급 신청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조회 및 환급 신청 내용을 끝까지 살펴보시고, 환급금이 있는지 그리고 환급금이 있다면 꼭 환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본인부담금 환급금
2. 모바일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① 국민건강보험 전용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 설치
  ②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3. 인터넷 조회 및 신청 방법
4. 방문 조회 및 신청 방법

본인부담금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에서 가장 대표적인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을 초과한 의료비를 자부담으로 부담했을 때 발생하는 본인부담금 환급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부담액 상한제는 국민건강보험 공단에서 과도한 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 건강보험 가입자가 본인 일부 부담금(병원비)의 비용이 보인부담액 상한제보다 많은 경우 환급금이 발생합니다.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기준연도별 연평균 보험료 분위 구간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기준(2019~2023) 및 연도별 분위별 보험료 구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참고

내 소득에 따라 연평균 보험료는 달라지게 됩니다. 소득이 많을수록 10 분위에 가까워지고, 소득이 적을수록 1 분위에 가까워집니다. 매년 연평균 보험료 분위를 평가하는 기준은 달라지고 있습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서 매월 11,430원 이하를 납부한다면,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1 분위에 해당합니다. 지역가입자가 월 242,380원 이상을 납부하고 있다면,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10 분위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2023년을 기준으로 1 분위에 해당하는 건강보험 가입자가 87만 원 이상을 치료비로 부담했다면, 환급금으로 돌려받게 되는 방식입니다.

모바일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은 모바일뿐만 아니라 PC에서도 가능하며, 모바일과 PC 사용이 미흡하신 분들은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지역 가입자 : PC 인터넷, The건강보험 앱, 고객센터
  • 사업장(개인 대표 및 법인) : 인터넷과 고객센터 환급금 조회, 환급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 지사 방문 신청

하지만, 가장 편리한 방법은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모바일 조회 및 신청을 하는 방법입니다. 자세한 안내 방법을 따라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① 국민건강보험 전용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 설치

"The건강보험" 앱은 국민건강보험의 전용 모바일 앱으로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뿐만 아니라 각종 증명서, 건강보험 관련 신청 및 조회, 납부 등의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Play 스토어" 앱에서 설치하고, 애플의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안내드리는 '앱 설치 바로가기' 버튼을 누른 다음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The건강보험 앱 아이콘 모양

②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1. 스마트폰에 설치한 The건강보험 앱을 실행합니다.
2. 앱 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반가워요! 로그인 >" 버튼을 터치한 다음 로그인합니다.

The건강보험 앱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 민간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사용해서 로그인하고,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로그인한 다음 The건강보험 앱 메인화면 상단에 있는 "민원 여기요" 버튼을 터치합니다.
4. 화면 가운데 있는 "조회" 버튼을 터치하고, 조회 카테고리에 있는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메뉴를 터치합니다.

5. 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 페이지에서 환급받을 환급금이 있는 경우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환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조회 및 신청 방법

인터넷 조회는 지역가입자도 조회할 수 있지만, 모바일 조회 및 신청할 수 없는 개인 사업자와 법인에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물론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환급금 조회와 환급금 신청을 인터넷에서 모두 할 수 있습니다.

1. PC에서 브라우저(Chrome, Whale, Edge 등)를 실행한 다음 국민건강보험(nhis.or.kr)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 화면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민간 인증서를 사용해서 로그인합니다.

  • 개인 :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사업장 : 개인 사업자는 사업자 인증서 또는 대표자 인증서로 로그인하고, 법인은 사업자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또한 사업장은 로그인화면에서 "사업장" 메뉴를 클릭한 다음 "회원가입" 후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사업장 로그인

3. 사업장은 "민원 여기요" 메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댄 다음 "사업장 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4. '사업장민원업무 목록' 페이지에서 '조회/'발급' 카테고리에 있는 "보험료 환급금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사업장 환급금 조회 메뉴

방문 조회 및 신청 방법

사업장은 인터넷에서 환급금을 조회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 지사에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해서 환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지사 또는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를 찾는 방법은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찾기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발생하는 종류와 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건강보험 개인 가입자가 가장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모바일 조회 및 신청 방법 그리고 사업자는 인터넷, 고객센터에서만 환급금을 조회하고, 환급 신청은 관할지사에서만 실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환급금을 조회해 보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연락처는 1577-1000으로 전화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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